석유화학 등 탄소 다배출업종, 신공정 개발 R&D 예산 대폭 증액
석유화학 등 탄소 다배출업종, 신공정 개발 R&D 예산 대폭 증액
  • 김태일 exergame@daum.net
  • 승인 2021.03.10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0년 탄소중립 실현, 혁신 기술 개발로 해결

석유화학,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탄소 다배출 업종에 대해 신공정 개발을 통한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올해 산업기술 R&D 예산은 약 5조원으로 전년비 18.7% 증액했다. 오는 2022년에도 산업기술 R&D 예산 큰 폭으로 증액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탄소중립 기술개발 관련 산업계와 소통 강화를 위해 9일 철강협회 김영주 상무 등 13개 업종 협회 관계자가 참석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4차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실무회의는 탄소저감 R&D 예산의 전략적 배분을 위해 산업계의 시급한 탄소저감 R&D 수요 발굴과 기타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산업부는 탄소저감 기술 개발 추진 방향성을 제시하며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탄소배출의 근본적 저감을 위해서는 석유화학,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다배출업종에서 수소환원제철, 전기가열나프타 분해공정 등 과거와 전혀 다른 신산업공정 개발이 불가피하다. 산업부는 신사업공정 개발을 위해 대규모 R&D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예타사업 기획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특히 단기간 내에 온실가스 저감성과를 거두기 위해선, 효율개선 및 공정관리 고도화 기술개발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될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관련 과제를 적극 발굴해 2022년부터 최대한 투자할 계획이다. 
   
제품 생산공정이 아닌 사용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는 자동차, 조선, 기계 등의 업종에 있어서는 전기차·수소차, 친환경 선박 등 화석연료 사용 저감과 직결된 품목을 집중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산업부는 그간 탄소중립 기술개발이 신재생에너지, 수소, 수요관리 등 에너지 분야 중심으로 진행되고, 산업분야 관련 기술개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저조했다면서 향후에는 산업공정 온실가스 저감기술 지원을 산업 분야의 핵심 기술개발 아젠다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간담회를 통해 발굴한 과제 중에 시급성이 높은 과제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 시 우선적으로 배정할 예정이다.

산업부 장영진 산업혁신실장은 “금년도 산업기술 R&D 예산은 약 5조원으로 ’20년 대비 18.7% 증액하였고, ’22년에도 큰 폭의 산업기술 R&D 예산 증액에 노력할 예정”이라며 “2050 탄소중립 실현은 결국 혁신기술 개발만이 유일한 해결방안이라는 점을 감안해 ’22년에 산업공정 탄소중립 R&D 신규사업 예산 증액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공정이 탄소중립으로 전환하는 과정은 기업에게 위기이면서 기회가 될 수 있으므로, 산업부의 산업공정 R&D 투자 강화정책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를 산업 강국으로 이끄는 해결책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