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환경 보전과 지속 가능한 패키징에 대응” 강화
“글로벌 환경 보전과 지속 가능한 패키징에 대응” 강화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1.02.1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국티엔씨㈜ 4가지 친환경 튜브 개발 완료, 양산 체제 돌입

현재 글로벌 화장품 산업에서 화장품 용기는 단순한 포장재로 만의 역할이 아닌, 화장품 산업 발전 전반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기대 욕구 상승으로 인해 화장품 자체의 기능과 품질이 높아지면서, 화장품 용기 또한 디자인, 사용성, 휴대성, 기능성이 중요 시 되고, 가성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화장품 용기의 종류, 제조 방법 및 사용하는 재료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류들로 2018년 기준 미용 화장품 용기 판매는 전세계적으로 1,521억개에 달하며, 그중 플라스틱 용기의 비중은 전체의 43%에 달하는 659억개를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화장품 용기의 다양한 종류, 다양한 재질의 원료, 특수 공법 사용 증가와 새로운 기술 발전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글로벌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며, 소비자의 환경보존에 관한 인식 변화, 그리고 세계 각국의 환경 보호를 위한 규제로 인해 전세계 화장품 용기 산업은 이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화장품시장은 지속가능한 패키징(sustainable packaging)이 업계 최고 중점 현안으로 가시화되고 있으며,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여 생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연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렇듯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속에서 당사 역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회적 사명을 다하며, 고객의 needs를 파악하고, 글로벌 환경 보전과 지속 가능한 패키징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결과 현재 4가지의 친환경 튜브 용기를 개발 완료하고 양산 체제를 갖추게 되었으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Paper laminate tube : 현재 Laminate 튜브는 단일 재질이 아닌 서로 다른 재질의 원료로 만들어진 다층 레이어(multi-layer) 구조로 합지(laminating)된 원단을 사용하여 제조 되고 있다. 가격적인 이점과 가공의 용이성으로 그 수요는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 프라스틱 사용 증가에 따른 환경문제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당사는 약3년간의 연구 끝에 라미네이트 튜브 제작 시 조금이라도 플라스틱을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laminate 원단 제조 시 습기에 강한 특수 코팅 처리된 종이(puff)를 사용하는 특수 원단을 개발, 라미네이트 튜브 용기를 제조하여 최근 특허를 취득하였다. 동일한 튜브용기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소 30%에서 최대 60% 절감할 수 있으며, 또한 환경 보전을 위해 FSC 인증된 종이를 사용하여 친환경 이미지를 극대화 하고 있다. 상기 제품의 개발과 제조를 위하여 당사는 최근 스위스에서 제작된 paper laminate tube의 생산이 가능한 최신 특수 설비를 도입하여 양산 채제를 갖추게 되었다.

▲PCR 튜브: 플라스틱의 사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하여 많은 석유화학 기업들은 한번 사용된 PE 원료를 재처리하여 재활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재사용이 가능한 재생 PE 원료 PCR(Post Consumer Recycled)를 만들었으며, 당사는 튜브 생산 시에 PCR(Post Consumer Recycled) 원료를 전체 튜브용기 중량의 50% 이상을 신재와 혼합하여 튜브 용기를 제조하여 신재 원료 사용을 줄이는 기능을 하는 튜브를 개발 양산 체제를 완료 하였다. 또한 FDA 인증 원료를 사용하여 제품 안정성 또한 확보했다.

▲Uni-material : 일반적인 튜브 용기들은 단일 재질이 아닌 서로 다른 재질의 원료로 만들어진 다층 레이어(multi-layer) 구조를 하고 있어 완전한 재활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당사는 제품의 품질의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튜브 용기를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100% 특수한 단일 재질의 PE원료와 100% PP원료로 이루어진 튜브 2종을 개발 양산 완료하였다. 상기 제품은 기본 세척 후 100% 재활용이 가능하다.

▲Bio-based tube : 어떤 제품을 생산 하더라도 생산 중에 이산화 탄소가 발생하고 이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 된다. PE 튜브 또한 제품 제조 중에 이산화 탄소가 발생이 된다. 당사는 탄소 발생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하여 자사의 튜브 생산 시 bio polymer, Bio-based plastic 와 같은 대기중의 탄소가 광합성에 의해 고정된 탄소 중립형 바이오 메스(Bio-mass) 식물 자원을 원료로 사용하는 이산화 탄소의 발생이 없는 플라스틱 원료를 튜브 용기 전체 중량에 25% 이상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 및 양산 체제를 완료 하여 탄소 발생량을 최대 70% 까지 절감시켰다. 또한 탄소저감 인증(EL727) 원료 사용하여 안정성 또한 확보하였으며 Mass balance 시스템을 이용하여 탄소 발생량의 추적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