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패션 등 동영상 리뷰가 대세, 대형 쇼핑몰 도입 서둘러
화장품·패션 등 동영상 리뷰가 대세, 대형 쇼핑몰 도입 서둘러
  • 김태일 exergame@daum.net
  • 승인 2021.01.29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G·11번가는 물론 브이리뷰·페이보릿 등 동영상 위주 쇼핑몰도 인기 

 

동영상에 익숙한 세대가 소비 주축으로 떠오르면서 동영상 리뷰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비대면 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하는 대신 동영상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이다.

SSG닷컴 ‘프리미엄 리뷰’,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브이리뷰’, 11번가 ‘꾹꾹’, 스타일셀러의 ‘페이보릿’ 등 다양한 쇼핑몰들은 동영상 리뷰 플랫폼에 혁신적 기술과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SSG 닷컴 11번가 등 동영상 리뷰 커머스 도입

동영상 리뷰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자 대형 이커머스 업계에서 빠르게 동영상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SSG닷컴은 사진과 동영상이 포함된 ‘프리미엄 리뷰’를 운영하고 있다. 제품 구매 고객이 남긴 후기 중 공감대를 많이 얻은 것을 앱 최상단에 배치해 다른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참고할 수 있게 했다. ‘사진과 비디오 리뷰만 보기’, ‘한 달 사용 리뷰만 보기’ 등 간편 기능을 설정하면 맞춤형 후기도 볼 수 있어 간편하다.

11번가는 지난 2019년 말 구매자들의 동영상 구매 후기를 모아 보여주는 ‘꾹꾹’ 서비스를 선보였다. 동영상 리뷰 및 가장 많은 '꾹(좋아요)'을 받은 인기 동영상 리뷰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소비자가 올린 동영상 후기를 보면서 바로 해당 상품 페이지로 이동해 구매할 수 있고, 성별과 연령대에 맞는 추천 상품도 안내해준다.

11번가 ‘꾹꾹’은 서비스 오픈 1년만인 지난해 11월 30~40초짜리 동영상 25만여 개가 등록됐다고 밝혔다. 리뷰 대상 제품은 식품은 물론 패션과 화장품, 인테리어 소품, 가전, 반려동물용품까지 다양하다.

국내 최초 AI 기반 브이리뷰, 동영상 리뷰가 커머스 페이보릿도 인기


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VREIVIEW)’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다. 현재 1860여 개 쇼핑몰에서 도입해 활용하는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 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장바구니 전환율을 20.97%까지 높여주면서 입점 쇼핑몰에는 매출 증대 효과를 제공하고, 잠재 소비자에게는 생생한 동영상 리뷰로 구매 의사 결정을 돕는 등 고효율 서비스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특히 브이리뷰가 AI 챗봇을 통해 수집한 모든 동영상 리뷰는 100% 실제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생생한 리뷰라는 점을 통해 쇼핑몰과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지난해 브이리뷰를 통해 업로드된 누적 동영상 리뷰 수가 전년 대비 약 680%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브이리뷰 위젯을 통한 ‘구매 후기 동영상’ 누적 노출 수가 4억 건을 돌파, 브이리뷰 챗봇 경험자도 4.5배 이상 증가하는 등의 성과가 이를 증명한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스타일셀러의 SNS 기반 C2C 커머스 플랫폼 페이보릿은 구매자가 제품에 대한 동영상 리뷰를 등록하면 다른 소비자로 하여금 영상 리뷰와 상품을 연결하여 구매까지 이어주는 동영상 리뷰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이다.

동영상 리뷰를 통해 제품이 판매되면 리뷰 작성자에게 수익을 쉐어하는 '리뷰셀링' 시스템을 지원한다. '리뷰셀링' 시스템은 구매부터 리뷰 작성, 리뷰셀링을 거쳐 구매까지 순환구조를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때 리뷰 작성자에게 제공되는 '잇캐시'는 페이보릿 내에서 적립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