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코노미 트렌드에 ‘소비자 맞춤형 아이템’ 인기
미코노미 트렌드에 ‘소비자 맞춤형 아이템’ 인기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0.09.0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개인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제품, 서비스 잇따라 론칭

최근 개개인의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소비자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피부 측정 결과와 유전자 분석 등을 통해 즉석에서 제조하는 화장품을 비롯해 장 맞춤형 프로바이오틱스,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는 초(超)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 등 영역도 다양하다. 이는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에 지갑을 여는 ‘미코노미(ME+Economy)’ 트렌드에 발맞춘 것으로 분석된다.

개개인의 피부를 분석한 결과에 따라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 화장품을 직접 제조하는 서비스가 인기다.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 랩은 아이오페의 피부 미래 연구 공간이자 프리미엄 매장으로, 고객의 피부 상태를 즉석에서 진단하고 유전자 분석 등으로 개인의 피부 맞춤 솔루션을 제안한다.

아이오페 랩의 ‘커스텀 뷰티 랩’에서는 맞춤 화장품 조제관리사가 나의 피부 상태에 꼭 맞는 화장품을 현장에서 직접 제조한다. 특히, 스마트 패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으로 얼굴을 촬영하여 얼굴 부위별 사이즈를 측정해 개인의 얼굴에 딱 맞는 마스크를 제조하는 ‘랩 테일러드 3D 마스크’와 원하는 제형과 성분에 맞춰 피부타입에 맞는 세럼을 만드는 ‘랩 테일러드 세럼’이 인기다.

또한, 피부 미래 연구 공간 ‘스킨 사이언스 랩’에서는 첨단 장비를 이용한 피부 측정과 유전자 분석을 통한 상담이 가능하다. 이곳에서 받아볼 수 있는 ‘피부 미래 솔루션 프로그램’은 피부 유전자 13종과 헬스케어 유전자 13종을 합한 총 26개의 유전자를 다양한 각도로 분석, 개인의 피부 고민에 따른 효과적인 피부 관리 방법을 알려준다.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천랩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맞춤형 바람을 선도하고 있다. 천랩은 14만여 건의 국내외 휴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빅데이터와 약 1만 건의 한국인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장(腸) 유형을 분류해 개발한 국내 최초 장 유형별 맞춤형 유산균 ‘천랩 바이오틱스’를 내놓았다.

천랩 바이오틱스는 사람마다 다른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균주들을 엄선하고, 각 균주들의 먹이를 배합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이중기능성으로 한국인의 장 유형에 따라 ‘P형·B형·O형’ 세 가지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비자들은 개인의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분석해주는 ‘것 인사이드’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또는 식습관 및 생활 습관을 체크하는 장 유형 설문(GMT)을 통해 ‘P형·B형·O형’ 가운데 자신의 장 유형에 맞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할 수 있다. 지금껏 기존 유산균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장 맞춤형 천랩바이오틱스가 제격이다.

고객의 취향을 분석해 맞춤 상품을 제안하는 개인 맞춤형 쇼핑 서비스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롯데쇼핑의 온라인쇼핑 통합 플랫폼 롯데온(ON)은 400여개의 상품 속성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취향을 분석, 맞춤형 상품을 제안한다. ‘상품 속성정보’란 상품이 가지는 정보 중 가격 외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를 말한다. 이는 고객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꼭 확인하는 정보에 다양한 개인적인 취향 분석이 가능하도록 정보의 스펙트럼을 확대한 개념이다.

한 고객이 원피스를 구매한다고 가정하면 기본적인 정보 중 하나인 네크라인은 ‘헨리넥, 터틀, 오프숄더’ 정도로 분석하지만, 롯데온은 네크라인의 상품 속성을 기본 정보 외에 추가적으로 반집업, 차이나, 후드넥, U넥 등 더욱 세분화된 분석으로 고객의 취향에 더 가까운 상품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롯데온은 고객의 취향, 나이, 직업 등을 고려해 적합한 물건을 추천하며 쇼핑 전문가의 역할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