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 레스 플라스틱(Less Plastic) 실천 제시
아모레퍼시픽그룹, 레스 플라스틱(Less Plastic) 실천 제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0.04.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의 날 맞아 그린사이클 캠페인 통해 자연과의 공존 지속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함께 책임을 느끼며 플라스틱 소비를 줄여나가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2020년 지구의 날을 맞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인체에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폐기하기 쉽고 재활용이 쉬운 플라스틱 사용을 권장하는 ‘Less Plastic 실천’을 제시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09년 국내 뷰티 업계 최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12년간 지속가능경영과 환경을 위한 다양한 실천들을 대중에게 공개하며 '더 아리따운 세상(A MORE Beautiful World)'을 만들기 위한 행보를 성실히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인 그린사이클(GREENCYCLE) 캠페인을 통해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서 회수하여 리사이클링(Recycling)에 적극 활용하고, 나아가 제품을 생산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들도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려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19년에는 글로벌 환경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매년 플라스틱 공병을 최소 100톤씩 재활용하여 2025년까지 공병 재활용 100%,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 5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프리메라가 매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러브 디 어스(Love the Earth)’ 캠페인은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로 9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프리메라는 생태 습지 보호 의미를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의 습지 보호 활동에 기부하고 있다.

한편, 플라스틱 이슈는 2020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환경 문제이며, 국내의 쓰레기 대란과 재활용 문제로 인해 고강도의 규제 변화와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지구의 날을 맞아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실천 의지를 다졌다. 1993년 수립한 환경 무한책임주의 정신을 재해석하고 고객이 플라스틱 문제 해결의 주체로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운동들을 제시하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한편, 플라스틱은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소재이지만 소비가 확대되며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도 늘어나 환경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함께 책임을 느끼며 플라스틱 소비를 줄여나가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Beyond PCR(Post-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
한 번 사용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다시 플라스틱 원료로 사용하면 고갈 자원인 석유 원료의 사용을 줄이고 지구에 남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도 줄일 수 있다.
플라스틱 중 PET 재질의 경우 재활용 원료를 깨끗하게 원료화하는 기술이 부족하여 최대 30% 정도밖에 재활용 원료를 쓰지 못했으나, 재활용 원료 사용 비중을 높이기 위해 메쉬망 필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했다. 이후 재활용 원료의 불순물을 제거해 사용율을 100%까지 끌어올렸다. 2020년 현재, 이니스프리의 인기 제품 ‘올리브 리얼 바디로션’, ‘올리브 리얼 바디 클렌저’ 제품의 용기(보틀)는 100% 재활용 PET 원료를 활용해 생산 중이다. 

프리메라가 매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러브 디 어스(Love the Earth)’ 캠페인은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로 9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프리메라는 생태 습지 보호 의미를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제품으로 출시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의 습지 보호 활동에 기부하고 있다.

2020년 출시한 러브 디 어스 캠페인 리미티드 에디션의 용기와 뚜껑은 재활용 플라스틱 및 유리를 사용해 만들었고 떼기 쉬운 스티커 라벨을 활용해 재활용에도 용이하다. 제품 상자에도 FSC(국제산림관리협회) 인증 종이를 사용했으며 식물성 콩기름 잉크로 인쇄하여 제품의 용기부터 포장까지 친환경 요소를 담았다.

최근에는 PCR(Post-consumer recycled)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프리메라 러브 디어스 챌린지’를 통해 고객들이 SNS에 ‘일회용품 없는 하루’를 인증하면 프리메라에서 수달 서식지 보호 활동에 1,000원을 기부하는 고객 참여형 Less Plastic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그린사이클 캠페인
그린사이클(GREENCYCLE) 캠페인은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서 회수하여 리사이클링(Recycling)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들도 창의적으로 재활용하거나 예술 작품 등으로 업사이클링(Upcycling)하여 자연과 공존하려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19년까지 총 1,999톤을 수거해 화장품 용기가 자연을 훼손하지 않도록 다양한 재활용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유리와 플라스틱의 원료를 분류하여 다시 화장품 용기로 제작하거나 공병 화분, 향초, 예술작품으로 업사이클링(upcycling) 하는 등 고객들의 참여를 기반으로 다양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19년에는 글로벌 환경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매년 플라스틱 공병을 최소 100톤씩 재활용하여 2025년까지 공병 재활용 100%,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 5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2009년부터는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 비치된 공병 수거함으로 가져오면 뷰티포인트(아모레퍼시픽의 멤버십)를 적립해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성황리에 진행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2009년 이니스프리 매장의 ‘공병수거 이벤트’로 첫 선을 보였으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바탕으로 2010년 아리따움 매장, 2011년 대형마트, 백화점, 2012년 에뛰드 하우스까지 전국의 매장으로 확대되었다. 2019년까지 총 1,999톤을 수거해 이는 어린 소나무 26,187그루를 통한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이니스프리에서는 공병 재활용 플라스틱(PCR)을 ‘포레스트 헤어왁스’ 용기에 적용해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 바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재활용 플라스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제품 패키징에 대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수거 된 공병 물질 재활용률을 100%까지 달성하고자 한다.

▲플라스틱 방문증 대신 친환경 ‘종이 방문증’으로 Less Plastic 실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하루에도 수백 장의 PVC 플라스틱 소재의 방문증이 사용 후, 쉽게 버려지는 것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했다. 이후 Less Plastic 실천의 일환으로 친환경 FSC 인증 지류를 사용한 본사 방문증을 제작ㆍ배포하고 있다. 컬러 인쇄를 배제하고 마이크로 3D 조각박을 적용해 아모레퍼시픽본사를 표현했다. 종이 방문증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환경을 생각하는 시각과 작은 실천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친환경 ‘경험’을 전달하려는 배려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