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스킨케어’
4분기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스킨케어’
  • 최영하 weekweek0324@jangup.com
  • 승인 2020.01.0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페리, 유튜브 기반 빅데이터 BPPI결과 공개

국내 최대 뷰티 유튜브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Leferi, 대표자 최인석)‘의 전문 기업부설연구소인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발표한 인덱스 지표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를 기반으로 지난 4분기인‘2019년 11월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사랑한 스킨케어 제품’ 순위를 공개했다.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는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한 달 간 유튜브 상에서 언급된 뷰티 브랜드 및 스킨케어 화장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해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추워진 날씨와 미세먼지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 시킬 수 있는 '진정 케어' 키워드의 제품들이 상위에 랭크 돼 눈길을 끈다.

스킨케어 부문 종합 1위는 AHC와 슈레피가 같이 만든 ‘클루시브 컨디션 릴렉싱 크림’으로 피부 진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제품이다. 이 제품은 어성초 추출물 성분과 골든 실크가 배합된 제품으로 ‘어성 진정 크림’으로 불리며 높은 인기를 끌었다.

‘클루시브 컨디션 릴렉싱 크림’은 카버코리아의 ‘AHC'와 인플루언서 콜라보레이션 뷰티 레이블 ‘Surepi(슈레피)’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슈레피의 뮤즈이자 스타 뷰티 크리에이터인 ‘에바(구독자 73만 명)’가 제조과정에 직접 참여해 업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해당제품은 에바의 소셜마켓에서 런칭과 동시에 전량 품절을 기록하였고, ‘다영(구독자 60만 명)’, ‘은조미(구독자 26만명)’ 등의 탑 뷰티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연이어 소개되어 11월 뷰티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사랑 받은 스킨케어 제품으로 선정됐다.

스킨케어 부문 2위로는 ‘코스알엑스(COSRX)’가 뷰티 크리에이터 ‘시드니(구독자 25만 명)’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출시한 ‘풀핏 프로폴리스 시너지 토너’가 랭크 됐다. 해당 제품은 시드니가 전하는 감사카드와 그녀의 일상을 담은 스티커로 구성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도 출시되어 구독자의 많은 호응을 얻기도 하였다.

순한 성분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메이크프렘’의 ‘세이프미 릴리프 모이스처 크림’은 3위에 올랐다. 보습에 꼭 필요한 12개의 최소한의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안심크림’이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11월 유튜브 상에서 주목 받은 제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이 외에도 스킨케어 관련 세부 카테고리에서는, 앰플류에서는 ‘셀리맥스’의 ‘더 리얼 노니 에너지 앰플’이, 패드류에서는 ‘클리오’의 ‘청귤 비타C 토너 패드’가, 부분케어 제품에서는 ‘라네즈’의 ‘립 슬립핑 마스크’ 가 각 부문의 1위를 기록했다.

한편, 유튜브 상에서 가장 많은 리뷰가 이루어진 뷰티 브랜드 조사 결과 ‘브랜드 종합순위’ 에서는 ‘에뛰드하우스‘가 지난달에 이어 5개월 연속 1위에 랭크되며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가장 사랑하는 브랜드’의 명성을 잇고 있다고 밝혔다. ‘킬 래쉬 슈퍼프루프 마스카라’ 사용량 급상승을 통해 ‘클리오‘가 2위에 랭크됐으며 ‘맥 립스틱’의 꾸준한 인기로 ‘맥(MAC)’이 두 달 연속 3위에 이름을 올렸다.

본 순위는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국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뷰티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리서치 연구원들이 모두 직접 시청하여 추천 데이터를 기록하는 ‘전수조사’ 방식으로 취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단순 언급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다양한 반응들을 연계하여 도출한 인덱스 지표인 BPPI를 기반으로 한 순위이기에 유튜브 내 인기있는 뷰티 제품들의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레페리는 주기적으로 유튜브에서 인기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