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계, ‘온라인 커머스’ 확대 통한 소비자 공략
뷰티업계, ‘온라인 커머스’ 확대 통한 소비자 공략
  • 최영하 weekweek0324@jangup.com
  • 승인 2019.11.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쇼핑 확대에 따라 신규 구매 플랫폼 개발 및 확장

오프라인에서만 물건을 구매하던 시대는 간 지 오래다. 모바일 시장 확대 및 기술력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 판매 채널이 끝없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발맞춰 뷰티업계도 온라인을 통한 판매채널 다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통계청이 올해 8월에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화장품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9조원으로 17년에 비해 약 20%가 증가했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한 V커머스, 홈페이지를 통한 정기 구독 서비스, AR 등의 기술력을 적용한 콘텐츠 커머스, 체험형 매장의 확대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먼저, V커머스는 최근 급속도로 떠오르고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다. 특히 뷰티제품의 경우 화면을 통해 발림성, 보습력 등의 생생한 후기를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한 툴로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V커머스를 통해 판매를 진행한 궁중비책은 30대 고객들이 선호하는 대표 V커머스 채널인 CJ오쇼핑 쇼크라이브를 통해 구독자 1만2600명을 확보하고 있는 유튜버 ‘라토나 베이비’와 함께 출연하는 등 채널을 똑똑하게 이용했다. 방송을 통해 라토나 베이비는 직접 경험해본 궁중비책 제품 사용 후기를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기존의 유아동 제품 방송에서는 볼 수 없었던 풍성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소개해 고객들에게 생생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비즈니스와 결합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정기 구독 서비스)’도 주목 받고 있다. 단순히 신문이나 잡지 구독이 아닌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에 따라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자올은 지난 9월, 업계 최초로 탈모 관리를 위한 정기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올 닥터스오더의 ‘먼슬리 자올’은 꾸준한 탈모 관리를 위해 6개월 기본 구성으로 시너지 부스터,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타래 알엑스로 구성된 오리지널 라인과 시너지 부스터 우먼,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우먼, 타래 알엑스로 구성된 우먼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두 가지 라인 중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중도 해지 없이 6개월 이용 시 7개월차부터 추가로 6개월간 사용 가능한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맥 코리아는 지난 10월 아시아 최초로 유튜브 증강 현실 기술을 적용한 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 재생 시 모바일 앱을 통해 전면 카메라가 구동되며 제품 발색을 가상으로 경험할 수 있다.

맥은 유명 뷰티 유튜버 조효진과 함께 ‘러브 미 립스틱’ 영상을 선보였다. 이 영상에는 ‘유튜브 AR 뷰티 트라이 온’ 기술이 적용돼 대표적인 10가지 립스틱을 체험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를 재생하면 아래에 ‘테스트’ 버튼이 활성화 되고 이 버튼을 누르면 전면 카메라가 구동되면서 AR 체험이 가능하다. 직접 자신의 얼굴에 다양한 립스틱 컬러를 입혀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클릭 시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돼 바로 구매까지 가능하다. 메이크업 콘텐츠를 시청하며 쇼핑 경험까지 동시에 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유아 스킨케어 브랜드 라이크아임파이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유진은 육아맘들의 현실적인 궁금증과 제품 아이디어 등에 대한 소비자 질문에 직접 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소비자들과 더욱 가깝게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라이크아임파이브는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유진에게 직접 묻고 답할 수 있는 ‘유진에게 물어보세요’를 기획했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유진에게 답을 듣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제품의 성분, 기획과 아이디어, 피부 고민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들을 올렸다. 유진은 “더 좋은 브랜드와 제품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직접적인 소비자 의견을 꼼꼼히 확인하고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소비자 접점을 가깝게 하고 소통 채널을 다변화 시키려는 시도를 했다.

오프라인에서는 AHC가 ‘퓨처 살롱(Future Salon)’을 오픈하면서 관심을 끌고있다. AHC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에 ‘Future Beauty’라는 개념을 더해 보다 신선하고 감각적인 장소로 꾸며졌다는 평이다.  

AHC 플래그쉽 스토어 ‘퓨처 살롱’은 ‘Find Your Future Beauty‘라는 슬로건 아래, 개개인이 생각하고 상상하는 미래의 뷰티를 감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Sharing the Joy of Beauty라는 AHC의 브랜드 철학과 가치를 직,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AHC 퓨처 살롱은 현재와 미래가 하나의 공간에 공존하는 독특한 구조로서, 방문자들에게 공간과 시간을 초월한 것 같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공간을 직접 체험한 참석자들은 “브랜드가 무척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색다른 공간에 들어와있는 기분이 들어 설렌다”고 말하며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인생샷을 남기는 등 즐거움을 만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