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제품 추천 서비스 ‘For You’(베타) 오픈
화해, 제품 추천 서비스 ‘For You’(베타) 오픈
  • 최영하 weekweek0324@jangup.com
  • 승인 2019.07.2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본 제품의 연관·지식 기반·맞춤 추천 서비스 제공

㈜버드뷰(대표 이웅)가 운영하는 ‘화해’는 400만 개 이상의 화장품 리뷰와 700만 명의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품 추천 서비스 ‘Fou You’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화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제품들을 추천받을 수 있게 되었다. 화해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화장품 구매 시 화해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을 넘어, 일상에서도 다양한 화장품 탐색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해의 제품 추천 서비스 ‘For You’는 화해 앱의 두 번째 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베타 서비스를 통해 공개된 For You는 화해의 사용자 데이터와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들이 느끼는 제품의 특징을 반영하여 추천된다는 점이 타 추천 서비스와 가장 큰 차별점이다.

For You 서비스는 ▲ 최근 본 제품의 연관 추천 ▲ 지식 기반 추천 ▲ 맞춤 추천 세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었으며, iOS 버전에서 먼저 선보인다. 최근 본 제품의 연관 추천은 사용자가 최근에 본 제품 5개에 대해 분석하고, 각 제품과 비슷한 특징을 가진 제품을 최대 10개까지 추천해 주는 서비스이다. 지식 기반 추천은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날씨, 계절 등에 따른 사용자의 화장품 소비 특성과 화해만의 분석 노하우가 결합된 추천 서비스이다. 예를 들면, ‘햇살 뜨거운 날, 이 제품 어때요?’라는 타이틀 아래 여름, 혹은 더운 날씨에 사용하기 좋은 끈적임 없는 선크림/로션, 발색 좋고 화사한 블러셔, 모공관리에 좋은 워시오프팩, 뽀송한 쿠션 제품들을 추천해 준다. 맞춤 추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및 제품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관심있을 만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화해의 제품 추천 서비스 For You는 사용자들의 행동 이력에 기반해 추천하는 협업 기반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과 사용자와 제품의 속성에 기반해 제품을 추천하는 내용 기반 필터링(Contents-based filtering)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천 시스템’이다. 특히 화해의 내용 기반 필터링(Contents-based filtering)의 경우 사용자 리뷰 백터화(Review2Vec)를 적용해 사용자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제품 추천을 가능하게 했다.

화해는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가장 유용한 제품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발림성이 좋은 ‘A 선크림’을 검색했다면, 협업 기반 필터링을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이력에 따라 선크림 제품을 추천해 준다. 이 때 추천되는 제품들은 화해의 리뷰와 제품 정보를 바탕으로 내용 기반 필터링을 거쳐 A선크림과 공통된 특징을 가진 제품들로 매칭되기 때문에 추천 정확도가 높다.

화해는 화장품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사용자 개개인에게 가장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리뷰 개인화를 비롯해 제품 탐색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For You 제품 추천 서비스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3분기 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피부 정보 분석 및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해 사용자 경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화해 제품 기획을 총괄하는 황진수 팀장은 “추천 서비스는 많지만, 화해의 For You 서비스는 화해만이 가지는 리뷰&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추천이기에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다”라며, “화해는 고객이 필요한 시점에 언제나 최적의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