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 2019년 1분기 실적 발표
아모레퍼시픽그룹 2019년 1분기 실적 발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9.04.3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1조 6,425억원, 영업이익 2,048억원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9일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에 1조 6,425억원의 매출과 2,048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영업이익은 26%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 활동을 지속하며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럭셔리 브랜드를 중심으로 국내 면세와 해외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장을 이뤄냈지만, 투자 지속으로 인한 비용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다.

무엇보다 각 브랜드의 정수가 담긴 초격차 혁신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 ‘설화수 진설 라인 리뉴얼’을 포함해 ‘라네즈 크림스킨 미스트’, ‘마몽드 레드 에너지 리커버리 세럼’, ‘이니스프리 제주 왕벚꽃 라인’, ‘에뛰드 베러 립스톡’, ‘아이오페 스템Ⅲ 앰플’ 등 혁신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한 것. 여기에 온∙오프라인을 연계하는 ‘옴니 채널 시너지 프로그램’의 도입, 전사 차원의 ‘레드 바이브 립 컬러 캠페인’ 전개, 아리따움 라이브 모델 확산, 멀티브랜드숍 입점 확대 등을 통해 고객 접점 확대 및 소통 강화를 꾀했다.

해외에서는 ‘설화수 설린 라인’, ‘라네즈 크림 스킨’ 등의 혁신 상품과 ‘이니스프리 화이트 피오니 에센스’ 등의 현지 전용 제품을 선보이며 브랜드의 위상을 강화했다. A.S 왓슨(A.S Watson) 그룹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MOU를 체결해 유통 채널 다각화의 기반도 마련했다. 또 세포라를 통해 라네즈가 유럽 18개국에 동시 런칭하는 등 글로벌 신시장 개척에도 힘썼다.

올해 남은 기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새로운 뷰티 카테고리의 발굴과 유통 채널 다각화, 글로벌 신시장 개척, 디지털 혁신 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2019년 1분기 실적] (단위: 억원 / 성장률: 전년 동기 대비)

구분

20181분기

20191분기

증감(YoY)

매출액

16,643

16,425

-1%

영업이익

2,781

2,048

-26%

 

1분기 주요 뷰티 계열사 경영 성과는 ▲아모레퍼시픽 : 매출 1조 4,513억원(+1%), 영업이익 1,866억원(-21%):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럭셔리 브랜드의 성장과 해외 사업에서의 선전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 상승한 1조 4,513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하지만 면세와 온라인을 제외한 국내 채널의 전반적인 매출 감소로 지난해보다 21% 감소한 1,86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 국내사업 : 매출 9,407억원(-0%), 영업이익 1,295억원(-18%): 럭셔리 브랜드(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바이탈뷰티 등)는 설화수의 면세 채널 판매 확대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설화수 진설 라인’과 ‘바이탈뷰티 메타그린’의 리뉴얼 및 ‘헤라 센슈얼 인텐스’의 출시를 통해 브랜드별 핵심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육성했다. 또 설화수가 ‘설린 라인’의 디지털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헤라가 ‘레드바이브’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도 주력했다.

△프리미엄 브랜드(아이오페, 라네즈, 마몽드 등)는 아리따움 채널 재정비로 인해 전체적인 매출 감소가 있었다. 그러나 ‘라네즈 실크 인텐스 립스틱’, ‘마몽드 크리미 틴트 컬러 밤’ 등 레드 바이브 컬러 립 제품의 출시와 판매 호조로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매출은 확대됐다. 여기에 ‘아이오페 스템Ⅲ 앰플’, ‘라네즈 크림스킨 미스트’, ‘마몽드 레드 에너지 리커버리 세럼’ 등 혁신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며 새로운 성장 기반도 마련했다.

△데일리 뷰티 브랜드(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는 온라인 채널 추가 입점과 마케팅 강화로 디지털 매출은 증가했지만, 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자양윤모’ 등 대표 제품의 판매 활성화로 려의 브랜드 매출이 성장했고, ‘해피바스 시암아로마 & 오떼르말 라인’과 ‘일리윤 프로바이오틱스 스킨 배리어 마스크’ 등 신제품 출시로 브랜드 매력도를 높였다.

△오설록은 소용량 DIY 제품 및 가성비 위주의 티백 제품의 판매가 활성화되며 매출이 성장했다. 특히 디지털 마케팅을 강화한 온라인 채널에서 활성 고객 수가 증가하며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다.

▲아모레퍼시픽 해외 사업 : 매출 5,218억원(+4%), 영업이익 459억원(-44%): 올해 1분기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전반적인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성장성 강화를 위한 투자 확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아시아 사업은 5대 글로벌 브랜드 중심의 혁신 상품 출시와 매장 확장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약 4% 성장한 4,978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설화수는 ‘설린 라인’을 새롭게 런칭하며 고객 저변을 확대했고, 중국과 아세안의 온∙오프라인 매장을 늘리며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했다. 라네즈는 혁신적인 신제품 ‘크림 스킨’이 아세안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런칭하고, 호주와 인도, 필리핀 등 신규 시장에서도 선전하며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마몽드는 중국 내 백화점 채널을 축소하고 ‘왓슨스’ 등 멀티브랜드숍 입점을 확대하며 오프라인 비즈니스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또 아세안 지역의 디지털 채널과 ‘쇼피’, ‘이브앤보이’ 등 멀티브랜드 채널에 추가로 입점하며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했다. 이니스프리는 ‘화이트 피오니 에센스’ 등 중국 현지 전용 제품을 출시하고, 중국과 아세안, 호주 등에서 오프라인 매장도 확대하는 등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다. 에뛰드는 일본과 태국, 말레이시아에서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강화 및 국가별 출점 전략 차별화를 통해 질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북미 사업은 스킨케어 브랜드 중심으로 기반을 강화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19% 성장한 18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라네즈가 ‘세포라’ 입점 매장 수를 확대하고 마몽드가 ‘얼타’ 전 매장에 입점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했다. 또 ‘아모레퍼시픽 유스 레볼루션 라인’, ‘라네즈 립글로이 밤’, ‘이니스프리 비비드 코튼 잉크’ 등 신제품 출시도 이어졌다. 유럽 사업은 지난해 구딸 파리 브랜드의 리뉴얼 출시의 기저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3%의 감소한 5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라네즈가 세포라를 통해 유럽 18개국에 동시 진출하며 유럽 스킨케어 시장 공략의 초석도 다졌다.

▲이니스프리 : 매출 1,546억 원(-5%), 영업이익 211억 원(-36%): 이니스프리는 국내 매출 하락과 마케팅 비용 확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링클 사이언스 스팟 트리트먼트’, ‘제주 왕벚꽃 라인’ 등 기능성 신제품의 출시로 고효능 자연주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젊은 층을 겨냥한 무인 매장 ‘셀프스토어’를 오픈하는 등 차별화된 쇼핑 경험도 제공했다.

▲에뛰드 : 매출 501억 원(-23%), 적자 확대: 에뛰드는 로드숍과 면세 채널의 매출이 하락하며 적자폭이 확대됐다.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새로운 멤버십 제도인 ‘옴니 클럽’을 도입하고, ‘킷캣 콜라보 플레이 컬러 아이즈 미니 키트’, ‘유브이 더블 컷 선 쿠션’, ‘베러 립스톡’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브랜드 매력도 제고에 힘썼다.

▲에스쁘아 : 매출 115억 원(-7%), 흑자 전환: 에스쁘아는 로드숍 매장 수 감소의 영향으로 매출이 소폭 하락했으나, 아리따움 등 멀티브랜드숍 입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접근성을 강화했다. 또 나만의 컬러를 체험할 수 있는 ‘컬러풀 누드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서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했다.

▲에스트라 : 매출 275억 원(-3%), 영업이익 28억 원(149%): 에스트라는 필러 사업 양도로 인해 전체 매출이 조금 축소됐으나 수익성은 강화되었다. ‘아토베리어 365 미스트’를 새롭게 출시하며 제품 카테고리를 다변화했고, 아리따움 등 멀티브랜드숍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려가고 있다.

▲아모스프로페셔널 : 매출 244억 원(-6%), 영업이익 56억 원(-26%):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유통 채널 조정의 영향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식물 유래 성분의 ‘보타닉 캄 라인’을 새롭게 출시하며 헤어 전문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주요 뷰티 계열사 2019년 1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 (단위: 억원 / 성장률: 전년 동기 대비)

계열사

아모레퍼시픽

성장률

이니스프리

성장률

에뛰드

성장률

매출액

14,513

1%

1,546

-5%

501

-23%

영업이익

1,866

-21%

211

-36%

-58

적자확대

계열사

에스쁘아

성장률

에스트라

성장률

아모스프로페셔널

성장률

매출액

115

-7%

275

-3%

244

-6%

영업이익

0.5

흑자전환

28

149%

56

-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