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란 식물재단, ‘서울로 7017 식물 정원 공모전’ 수상팀 발표
클로란 식물재단, ‘서울로 7017 식물 정원 공모전’ 수상팀 발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9.03.0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승작 ‘초속정원’ 서울로 퇴계로 교통섬 부지에 실제 정원 조성

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 코리아 클로란 식물재단이 서울시와 협약을 맺고 서울로 7017 퇴계로 교통섬 부지에 정원을 조성하는 ‘서울로 7017 식물정원 공모전 (부제: Botany for Change)’을 성황리에 종료했다.

클로란 식물재단의 ‘보태니 포 체인지(Botany for change)’ 공모전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는 공중 정원인 ‘서울로 7017’내에 조경, 원예, 건축 등을 전공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의 식물 지식의 확장과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와 실천 가능한 설계안을 모집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공모전에는 192팀이 지원했으며, 이 중 총 84팀이 작품을 제출했다. 국내 조경의 대모로 불리는 정영선 대표를 비롯해,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조경진 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하여 총 7인의 심사위원단이 제출된 작품을 전수 검토했다. 특히, 베르사이유 궁 가드닝 디렉터인 알랑 바라통(Alain Baraton)과 클로란 식물재단 매니저 나왈 사이치(Nawal Saichi)도 프랑스에서 직접 한국을 방문하여 심사에 열기를 더했다. 그 결과 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 특별상 2팀으로 총 8팀이 선정됐다.

심사를 통해 ‘초속정원’이라는 테마 아래 ‘풀의 속도로 걷다’라는 부제를 가진 작품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성인이 걷는 평균 속도(4km/hr) 대비 풀이 자라는 속도는 1.87km/hr로, 바쁜 도시 생활에 갇힌 사람들에게 자연의 속도를 되돌려 주자는 취지다.

클로란 마케팅 담당자는 “이번 공모전에 예상보다 훨씬 많은 84개의 작품이 제출되었고, 그 중 다수가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어 심사위원단 전원 합의에 따라 당초 계획에 없던 특별상 2팀을 추가적으로 선정했다”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식물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우승작은 서울로 7017 고가 하부 퇴계로 교통섬 부지에 최우수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정원으로 조성될 계획이며, 5월 초 대중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