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서 通 했다’ 안방 점령한 화장품 성장세↑
‘홈쇼핑서 通 했다’ 안방 점령한 화장품 성장세↑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8.11.2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 홍보 창구 역할 톡톡…‘성공=수출증대’ 파급효과 커

최근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서 홈쇼핑을 통해 경쟁력을 구축한 화장품 브랜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우리나라 온라인 커머스 시장 동향자료에 따르면 홈쇼핑 시장의 매출액은 201345,603억원에서 201648,926억원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의 발전으로 쇼핑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TV 홈쇼핑에 대한 수요는 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업계는 홈쇼핑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상승, 국내외 유통채널 다각화, 해외시장 진출 등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애경산업의 일명 견미리 팩트’, ‘모녀 팩트로 불리는 에이지투웨니스의 에센스 커버 팩트는 방송마다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홈쇼핑 히트 상품이다. 20139월 홈쇼핑을 통해 처음 출시된 에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는 에센스 포켓기술로 고체 파운데이션 속에 고농축 수분 에센스가 함유된 제품으로 촉촉하면서도 커버력이 우수해 폭넓은 연령대의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다. 에센스 팩트는 13년 출시 이후 국내 홈쇼핑에서 현재까지 누적판매 630만 세트, 440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43%를 기록한 생활용품 매출 비중 대비 화장품 매출 비중을 올해 1분기 48%, 상반기 기준 52%까지 확대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애경은 2016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지난 6월에는 일본 홈쇼핑에 진출해 완판을 기록하며 해외 시장 진출에 안착하고 있다.

AHC는 현대, CJ, 롯데, 홈앤쇼핑, GS 홈쇼핑과 T커머스 채널인 신세계쇼핑, SK스토아, K쇼핑, 쇼핑엔티, GSMYSHOP, 롯데원티비 등에서 주력제품인 아이크림선스틱을 판매, 성과를 내고 있다. AHC 측은 아이크림인 얼티밋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얼굴 전체에 바르는 아이크림이라는 차별화된 사용법과 우수한 성분, 효능으로 1.6초에 1개씩 팔릴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그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내추럴 퍼펙션 선스틱 & 내추럴 퍼펙션 프레쉬 선스틱은 뛰어난 자외선 차단 효과와 가볍고 산뜻한 사용감으로 누적 판매량 800만개를 돌파한 베스트셀러이다.”라고 밝혔다.

참존은 97년 홈쇼핑 채널 첫 진출 이후 롯데, CJ, 현대 등 라이브 7개사와 쇼핑, 쇼핑앤티 등티커머스 4개사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 2018350억 매출 기록, 전년대비 116% 성장했다고 밝혔다. 참존 주력 브랜드는 디에이지(DeAGE), 탑뉴스 지이(TOPNEWS GE), 탑클래스(TOPCLASS), 미드나이트 스페셜 크림(Midnight Special Cream)이며 그외 물톡 스페셜 등 스페셜 브랜드를 운영 중으로 자체 기술력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에 참존의 홈쇼핑 대표 항산화 브랜드인 디에이지는 1999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매출 3300억을 돌파했다.

김정문알로에는 방문판매에 집중했던 이전과 달리 뷰티 브랜드인 큐어를 통해 홈쇼핑 채널로 확장하며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김정문알로에의 큐어는 지난 9,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 해 온 큐어 크림과 신제품 큐어 에센셜 크림을 묶은 패키지로 GS홈쇼핑을 통해 론칭, 매진을 기록했으며 다양한 제품으로 라인업을 강화했다. 김정문알로에 큐어는 홈쇼핑 진출 이후 1년 만에 총 1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색조브랜드 터치인솔의 메탈리스트 리퀴드 포일 립스틱 듀오는 메탈릭 느낌의 매트한 입술로 픽싱되는 리퀴드와 볼륨 있는 입술을 연출할 수 있는 글로스를 담은 듀오 타입으로 롯데홈쇼핑에서 완판을 이끌었으며 일명 세포라 립스틱으로 실제 롯데홈쇼핑 립스틱 부문 1위 제품이다. 터치인솔은 지난해 12월 롯데홈쇼핑 론칭 방송에서 메탈리스트 립스틱 스페셜 에디션세트가 조기 완판을 이뤄낸 바 있으며, 지난 3월에는 롯데홈쇼핑과 공동 기획으로 터치인솔 로맨틱 에디션을 출시했다. 지난 10월에는 터치인솔 베스트 컬렉션으로 메탈리스트 립스틱 듀오 8종과 함께 메탈리스트 섀도우 듀오 1종으로 구성해 판매했다.  터치인솔은 12월중에 롯데홈쇼핑에서 방송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연화장품 브랜드 미네랄바이오(미바)는 롯데홈쇼핑을 통해 선보인 비비크림, 왕쿠션이 함께 구성된 미바 인생파데 커버쿠션&비비크림 SET’는 일명 연예인 인생파데’, ‘SNS 대란템이라 불리며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국내 뷰티 유튜버들에게 화제를 일으킨 미바는 중국 웨이보 2,200만 뷰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치열한 코스메틱 시장에서 홈쇼핑 채널은 매출 상승은 물론 채널확장 등 기업 성장의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T커머스의 발전과 함께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