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상품, 베트남서 가격·브랜드인지도 개선 시급
한국상품, 베트남서 가격·브랜드인지도 개선 시급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8.11.2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경쟁국은 중국·일본·대만, 차별화된 전략 필요

베트남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한국 제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일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 호치민 지부가 베트남 소비자와 유통업계 종사자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베트남 내 한국 상품 이미지 조사에 따르면 한국 상품 중 전자제품 인지도가 39.4%로 가장 높았으며 한국 화장품이 38%로 뒤를 이었고 건강식품(6.6%), 패션의류(4.8%)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은 LG생활건강의 오휘가 글로벌 기업을 제치고 베트남 고급 화장품시장에서 현재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더페이스샵, 에뛰드하우스, 라네즈 등 한국 로드샵 브랜드가 베트남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한국 화장품 품질에 대해 기본적으로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최근 3베트남 한국 화장품 수출규모를 통해 한국산 기초화장품 및 메이크업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상품 이미지와 디자인에 대해 좋다고 평가한 베트남 소비자는 각각 89%84%였으며 응답자의 99%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했고 재구매 의향을 밝힌 소비자도 74%나 됐다. 반면 가격에 대해서는 47.8%긍정적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응답자의 91%가 최근 1년간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연 3회 이상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 제품이 베트남에서 시장기반을 지속적으로 넓혀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의 최대 경쟁국을 묻는 질문에는 62.4%중국을 지목했고 일본’(22.8%)대만’(14.8%)이 뒤를 이었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상품이 경쟁국에 비해 디자인과 품질은 우수하지만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경쟁력은 뒤진다고 지적했다.

무역협회 김일산 호치민 지부장은 베트남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높아지고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도 한층 좋아졌다면서 베트남의 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품질 관리와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으로 경쟁국과 확실한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