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마코스메틱 각축전, 차별화된 성분으로 시장선점 나서
더마코스메틱 각축전, 차별화된 성분으로 시장선점 나서
  • 윤경선
  • 승인 2018.11.0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15% 성장률, 국내시장규모 약 5,000억원
업계 신성장 사업으로 경쟁력 강화

최근 미세먼지 등 유해환경 이슈와 맞물려 더마코스메틱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 규모는 매년 약 15%의 성장률을 보이며 현재 약 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치열한 더마코스메틱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업계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시장선점에 나서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연구소 기반의 고기능성 브랜드 아이오페에서 출시한 더마 리페어 라인은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3천 명 이상의 피부 측정과 분석을 기반으로 민감한 피부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연구하여 선보인 라인이다.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수분 보충과 보습이라는 기본적인 기능에 최적화된 제품으로만 기획해서 출시되었다. 대표 제품인 더마 리페어 시카크림은 거칠어진 손상 피부를 케어하는 효능성분 마데카소사이드, 판테놀, 편백추출물이 함유된 피부 집중 개선 크림이다. 3가지 효능 성분이 민감 피부에 필요한 피부 진정, 건조손상케어,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며, 파라벤, 동물성 원료, 향료, PEG 계면활성제 등 10가지 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저자극 마일드 포물러가 특징이다.

또 메디컬뷰티 전문 자회사인 브랜드 에스트라는 최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판 브랜드 아토베리어³⁶⁵’, ‘테라크네³⁶⁵’, ‘리제덤³⁶⁵을 론칭, 기존 병의원으로 유통 되는 되는 상품과는 다르게 시판 채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새롭게 개발하여 피부장벽의 기능이 무너진 민감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를 이원화 해 공략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태극제약을 인수, 더마코스메틱 경쟁력을 높이며 시장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 자사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케어존’ ‘더마리프트’ ‘CNP코스메틱스로 사업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더마리프트에서 출시한 울트라덤 스컬트-핏 리프팅샷 세럼은 전문적인 탄력 관리에 사용되는 식물유래의 리프팅 성분 PLLA (#업리프팅씨드)는 피부 코어 탄력을 강화해 생기 넘치고 탄력감있는 피부를 만들어주는 고효능 세럼이다.

줄기세포 엑소좀에 대한 글로벌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엑소코바이오는 지난 8월 특허 성분인 엑소좀(ASC-EXOSOME)을 함유한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셀트윗을 론칭했다. ‘셀트윗 이엑스 시그널 컨트롤 라인 3은 민감한 피부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순한 성분의 원료를 사용했으며,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로션과 크림 병행 사용 시 건조함에 의한 가려움증 90% 완화, 피부 보습력 70%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

네오팜의 아토팜’, ‘리얼베리어’, ‘더마비에는 MLE®(Multi Lamellar Emulsion) 기술이 접목됐다. 1997년부터 개발에 착수한 국제 특허 피부장벽 기술로, 건강한 피부지질 구조(몰타크로스)를 가장 유사하게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MLE® 기술은 지속형 피부보호막을 형성하고 피부장벽을 강화하며, 최적의 비율로 배합된 특허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지방산이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애경산업에서는 JW신약과의 협업을 통해 지난 9더마에스떼를 론칭했다. 기존 더마 화장품이 저자극의 순한 기능을 강조한 것과 달리 즉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독한 더마 성분을 사용해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의약품을 세포 내로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인 JW신약의 특허 기술 CTP(Cytoplasmic Transduction Peptide)를 적용했다. CTP 기술은 세포막 투과성 물질이 세포길을 열어 단백질이나 의약품들을 세포 내로 잘 전달하도록 개발된 약물전달기술로 뛰어난 세포막 투과 효능이 있어 적은 양으로도 유효한 효과를 낸다.

씨엠에스랩(CMS LAB)셀퓨전씨NEO-CMS®라는 독자 특허성분을 담은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NEO-CMS®는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지질과 유사하게 이루어져 있어 제품이 피부에 부담 없이 편안하게 흡수되며 피부 자체의 수분 보유력을 높여준다.

닥터랩은 병의원, 에스테틱 등 다양한 환경에 맞춰 사용자가 다양하게 블렌딩해서 쓸 수 있도록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닥터랩이 최근 출시한 닥터랩 모이스처라이저 밸런스 오일100% 자연식물에서 추출, 환절기 대비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발 맞추었다.

업계관계자는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성장가능성이 뛰어난만큼 시장선점을 위한 업계의 다양한 제품 출시와 마케팅 전략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