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Z세대 키워드 ‘셀플루언서(Self-Influencer)’
요즘 Z세대 키워드 ‘셀플루언서(Self-Influencer)’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8.09.2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브영, 인스타그램 트렌드 분석

20대가 인스타그램에서 최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 (해시태그)‘#셀프‘#추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에는 일상을 자랑하고 싶은 욕구에서 게시물을 올렸다면, 최근에는 자신의 비법을 추천하며 소통하는 게시물이 부쩍 증가했다.

올리브영은 지난 914일부터 17일까지 #득템자랑 및 #올리브영세일 키워드로 올라온 인스타그램 게시물 5000여건을 분석하고, ‘셀플루언서(Self+Influencer)’Z세대의 새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셀플루언서(Self+Influencer)는 셀프(Self자신)와 인플루언서(Influencer온라인 마케팅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가 결합된 신조어로, 인플루언서처럼 자신의 추천이 곧 트렌드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하는 이들을 뜻한다.

Z세대는 트렌드를 큐레이션한 듯, 구매 제품을 진열해 촬영하고 #셀프, #추천의 키워드로 소통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유투버 1인 크리에이터와 1인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진 시대의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올리브영은 지난 14일부터 소통을 키워드로 한 대규모 가을 세일을 열고 있다. 특별히 이번 세일에서는 모바일에 친숙한 'Z세대(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겨냥해 인스타그램 생방송뿐 아니라 고객과 소통하는 해시태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이벤트 참여율도 눈에 띈다. #올리브영세일 해시태그에 대한 게시물이 지난 여름 세일 같은 기간과 비교해 무려 5배나 증가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해시태그 사용만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단순한 이벤트가 고객 스스로가 본인의 득템을 자랑하도록 한 원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Z세대가 많이 쓰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와 이미지는 최신 트렌드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참고지표가 되기도 한다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재미있게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