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공개, 러시아 화장품 바이어 400여개 업체 정보가 마켓에 풀린다!
최초 공개, 러시아 화장품 바이어 400여개 업체 정보가 마켓에 풀린다!
  • 윤강희
  • 승인 2018.09.0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포트지니어스, 화장품 바이어 정보 Section-러시아편(1)

무역빅데이터 제공업체 임포트지니어스 (www.imporgenius.co.kr)는 최근 한국산 화장품의 활발한 러시아 수출에 기폭제 역할을 하기 위해 자체 보유데이터를 활용, 러시아 바이어들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거래 내역을 제공하기로 했다.

2017년 러시아에서 한국산 화장품을 수입한 거래횟수는 약 6,000건으로 해당 거래는 약 400개의 바이어들에 의하여 진행되었고 이미 수입신고까지 완료된 상태다. 이들 기업들의 총 수입 물량은 약 10,500톤 (제품 Gross weight 기준)이며 그 총액은 약 6,700만불 (USD)에 달하고 있다.

조지원 임포트지니어스 아시아사업총괄 이사는 이번 데이터 제공의 배경에 대해서 “러시아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은 2012년 1,800만불에서 5년만에 6,700만불로 5년간 약 3.7배 증가하였으며 향후에도 그 증가세는 유지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중국의 사드이슈로 인해 신시장 개척 및 바이어 발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수많은 화장품 제조/유통업체들이 러시아라는 새로운 대형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그 시작점은 현재 활동중인 바이어들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들의 수요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마켓에 공급될 약 6,000건의 데이터에는 각각의 거래건 별에 대한 HS Code를 포함한 제품 상세, 바이어 업체명 및 주소, 수출업체명, 수입물량, 수입가격, 제조업체, 브랜드명, 수입지역, 운송조건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기존 통계수치에 국한되었던 자료 대비 매우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나 가격정보는 제품 수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수출기업들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군 별 현재 러시아 마켓에 형성되어 있는 한국산 화장품들의 가격 수준을 확인하고 자사 제품의 가격책정에 참고할 수 있다.

임포트지니어스에서 집계한 HS Code 별 바이어 업체수와 해당 바이어들의 수입물량, 그리고 제품 가격의 합산은 다음과 같다.

향수와 화장수의 수입량을 제외하고는 상당한 물량이 수입되고 있으며, 미용 혹은 메이크업 제품류와 기초 화장용 제품류가 물량과 가격 측면에서 그 활성도와 매력도가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면도용 제품류 및 비누 등의 조제품도 가격적인 측면에서 향수 및 두발용 제품대비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해당 제품을 수입하는 바이어의 개수도 약 200여개 (중복 가능)에 달하고 있어 국내 업체들의 활발한 진출이 기대된다.

또한, 임포트지니어스는 해당 바이어들과의 연락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위해서 자체적으로 리서치팀을 미국본사와 필리핀에서 운영하며, 바이어들의 연락처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출기업들은 바이어 리스트와 그들의 거래내역, 그리고 연락처 정보를 활용하여 기존 전시회 참가 혹은 인터넷 검색 등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많은 비용의 소요와 정보의 낮은 정확도 등의 문제점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관한 조지원 이사는 “바이어들의 수입제품에 대해서 리서치하는 것은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의 척도이며, 바이어들도 무작위로 뿌려지는 사업제안 혹은 제품소개 메일보다 자사에 대해 선제적으로 알아보고 그들의 관심제품 및 취급제품을 공급하는 기업들과 신속히 협의를 진행하는 것을 훨씬 선호한다.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것” 이라 덧붙였다.

해당 데이터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데이터스토어(www.datastore.or.kr) 에 업로드되어있는 파일을 다운받거나 임포트지니어스에 직접 문의하여 제공받을 수 있으며, 향후 다양한 화장품 제품들의 러시아 수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