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소비트렌드 ‘체크슈머’, ‘시즌리스족’, ‘영포티’
새로운 소비트렌드 ‘체크슈머’, ‘시즌리스족’, ‘영포티’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8.07.25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브영 상반기 매출 데이터 분석

올해 상반기에는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는 체크슈머(Check+Consumer)가 부쩍 증가했으며, 트렌드에 민감한 영포티(Young forty)가 새로운 큰 손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에는 여름, 겨울 등 특정 시기에 많이 찾던 상품들을 시즌과 상관없이 구매하는 시즌리스(Seasonless)족도 늘어나면서 건강•미용 상품에 대한 소비 지형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올리브영은 2018년 상반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23일 발표했다.

◆ 꼼꼼히 소비하는 ‘체크슈머’ 급증… 가성비도 좋지만, ‘정직한(Honest)’ 상품 찾는다
올해는 화장품 구매 시에도 화학성분에 대한 경각심이 어느 때보다도 두드러졌다. 실제로 올리브영에서는 연초부터 ‘마녀공장’, ‘셀퓨전씨’, ‘이즈앤트리’, ‘아임프롬’ 등과 같이 ‘착한 성분’을 앞세운 중소 화장품 브랜드가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자연 유래 성분의 저자극 브랜드로, 이들 상품은 올해 상반기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작년 하반기에 비해 200% 매출이 신장했다.

특히 아임프롬은 지난 달 27일부터 진행된 ‘즐거운 동행 상품전’에서 대표 상품인 ‘허니마스크’를 비롯해 ‘머그워트 에센스’, ‘머그워트 마스크’, ‘볼케이닉 마스크’ 등 4종이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모두 품절되기도 했다. 마녀공장 역시 올리브영 입점 1년도 채 되지 않아 월평균 매출이 초기보다 8배나 늘었다.

한편, 지난해 하반기 생리대 파동 이후 유기농 상품의 약진도 눈에 띄었다. 나트라케어는 일반 생리대에 비해 가격대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위생용품으로는 처음으로 올리브영 전체 매출 10위권에 포진해, 소비자들의 ‘정직한(Honest)’ 상품 선호 경향을 명확히 보여줬다.

◆ ‘성수기 없어요’ … 사계절 팔리는 다이어트 제품, 황사마스크 등 ‘시즌리스’ 소비 눈길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상품의 성수기는 6월, 황사마스크는 4월이다. 네일스티커 역시 휴가철인 7~8월에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이다. 하지만 최근 이들 제품의 올해 상반기 매출을 살펴보면, 특별한 시기에 편중되지 않는 ‘시즌리스(Seasonless)’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올해는 미세먼지와 황사가 연초부터 기승을 부리면서 1월부터 5월까지 전반적으로 황사마스크 매출이 높게 나타나, 전년 상반기 대비 180%가 늘었다. 올해 6월 매출은 1~5월보다는 낮게 나타났지만, 지난해보다는 2배가 높았다.
또한 몸매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슬리밍 제품 역시 성수기인 여름 외에도 연중 매출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다이어트 제품의 매출은 지난해보다 75% 신장됐다.

붙이는 네일스티커 역시 편리한 사용법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휴가시즌 외에도 관련 상품을 찾는 손길이 부쩍 많아졌는데, 관련 상품의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8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 X세대가 돌아왔다 … ‘영포티’ 새로운 큰 손으로 부상
영포티는 경제적 안정감을 바탕으로 젊은 감각을 유지하며 트렌드를 좇는 ‘젊은 중년’을 의미한다. 이들은 이전 세대의 ‘40대’와는 다르게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한편, 새로운 것에도 큰 거부감 없이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 유통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2012년만해도 올리브영에서 40대 이상 회원 고객의 매출 비중은 전체의 6.8%에 불과했지만, 2년 뒤인 14년에는 10.9%로, 지난 16년에는 16%까지 늘었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까지도 이어지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18%, 올해 상반기까지는 20.7%를 기록해 40대 이상 회원 고객의 매출은 계속해서 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CJ ONE 회원’ 기준으로, 회원이 아닌 일반 소비자까지 감안하면 그 비중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영포티는 비타민이나 네일스티커와 같이 ‘건강’과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상품에 기꺼이 지갑을 열었다. 실제로 비타민/미네랄 등 건강기능식품은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70% 매출이 늘었으며, 같은 기간 네일스티커 역시 80%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시즌리스 트렌드와도 맞닿아있다. 최근에는 젊은 세대가 사용하는 립틴트 등 색조화장품의 구매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