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잡아라’ 영향력 커진 SNS 마케팅 대세
‘인플루언서 잡아라’ 영향력 커진 SNS 마케팅 대세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8.06.2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크리에이터 활용, 소비자 소통ㆍ판매 두마리 토끼 노림수

최근 뷰티업계 대세 마케팅으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급증하며 스타급 인플루언서를 잡기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온라인, 모바일에서 활동하는 1인 뷰티 콘텐츠 제작자를 의미하는 뷰티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주요 활동 채널이다. 인기 뷰티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는 수십에서 수백만의 조회 수를 기록하기도 하며, 소개하는 제품은 완판될 정도로 파급력이 높다. 특히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미래 고객인 2030세대 젊은층의 이목을 끌기 적합해 업계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업계는 뷰티크리에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올초 선보인 에뛰드하우스의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영상은 이사배가 개그우먼 박나래와 함께 등장해 인기를 얻었다. Apmall(아모레퍼시픽몰)에서는 올해 1월부터 온라인 MCN 마케팅 플랫폼 유커넥과 함께 약 60명의 유튜브 마이크로 크리에이터들과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브랜디드 컨텐츠자율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Apmall은 현재까지 약 400여편의 컨텐츠가 생성이 되었고, 향후에도 월 약 30건 이상의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파트너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하여 생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Apmall의 경우, 유튜브 인플루언서와 함께 진행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으로 신규고객이 크게 늘어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20185월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았던 전년과 대비해 약 38%의 신규고객이 유입되면서 쇼핑몰 자체의 브랜드 인지도도 함께 높아지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LG생활건강도 뷰투버를 활용한 마케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네이처컬렉션은 매월 다양한 뷰티 크리에이터와 함께 진행한 스페셜 네이처컬렉션 토크의 동영상 컨텐츠를 방송하고 있다. 네이처컬렉션은 김기수, 연두콩, 엔조이커플 등 다양한 컨셉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초청하고 제품과 뷰티 노하우를 전하는 영상을 페이스북 및 카카오톡 라이브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0, 네이처컬렉션 공식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라이브방송을 통해 연두콩, 네이처컬렉션 일일 알바되다라는 제목으로 네이처컬렉션에서 판매하는 가을 필수 뷰티 아이템을 소개하며 조회수 30만을 넘는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5월에는 윤쨔미의 텅장 홈쇼핑, 카카오프렌즈 콜라보로 풀메하기, 윤쨔미의 고민해결소 3개의 컨텐츠를 각각 구성하고 네이처컬렉션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계정 등을 통해 방송해 호응을 얻었다.

또 뷰티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를 만들거나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며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씬님의 추천 뷰티 아이템 5종을 담아 글로시데이즈에서 선보인 씬님 박스는 1000개를 한정 판매하여 3일내 완판됐으며 관련 유튜브 영상은 조회 수 50만회를 기록했다. 5이사배 박스는 대란을 일으키며 5분만에 4000박스가 모두 매진됐다.

인플루언서가 다방면에서 영역을 넓히며 아이스크리에이티브와 같이 뷰티 크리에이터를 양성, 관리하며 뷰티 브랜드와의 협업을 돕는 매니지먼트사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아이스크리에이티브 김은하 대표는 뷰티 크리에이터는 직접 경험에 근거한 리얼 후기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것이 큰 강점이다라며 뷰티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는 정보성도 있지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즐기는 면도 있어 광고보다도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뷰티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 가운데 뷰티 제품의 사용감, 효과 등을 직접 사용해 보지 않고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용한 컨텐츠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급성장한 인플루언서 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유령 팔로어를 가진 인플루언서나 적절치 못한 언행으로 구설수에 오르는 경우 브랜드 이미지도 함께 나빠져 타격을 입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인플루언서에 의존하기보다는 브랜드 마케팅을 다양화하고 검증된 인플루언서를 통해 브랜드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