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트지니어스, 바이어 및 무역 거래별 물량 데이터 제공”
“임포트지니어스, 바이어 및 무역 거래별 물량 데이터 제공”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8.03.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시간 우리는 임포트지니어스의 데이터를 통해 Estee Lauder의 각 국가별 수입물량에 대해 알아보았다.

수입 물량이 많은 순서대로 5개의 국가는 벨기에, 중국, 네덜란드, 홍콩, 한국인데, 해당 국가들의 주요 수출 내역을 보면 Estee Lauder의 Supply chain을 가늠할 수 있다.

Estee Lauder는 제품을 국외 OEM으로 제작하지 않고 설립 초기부터 미국 내 자체 생산시설에서 생산을 하고 있으며, 1994년 M.A.C를 필두로 다양한 M&A를 통해 성장한다. 1995년 상장이후 헤어제품 Bumble & bumble의 인수(2006년)와 2010년 Smashbox Beauty Cosmetics의 인수 등, 지속적으로 M&A활동 중이다. 미국회사들을 주로 인수하여 국외 혹은 사외로 레시피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으며,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드시 네덜란드와 벨기에가 유일한 2차 생산기지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Estee Lauder에 대한 스터디가 한국의 화장품 업계에는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우선, 전체적으로 보자면, 한국에서 Estee Lauder의 제품을 OEM하는 것은 녹록치 않을 것 이다. 하지만 현재 수입량 중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Brush, Bottle, Tube 등의 제조업체들은 현재 Estee Lauder와 거래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을 살펴 본 뒤 추가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지 여부를 타진할 수 있다. 또한 Estee Lauder 내의 다양한 브랜드 (Becca, Clinique, Las Series, Glamglow, Darphin 등)의 공급 채널을 파악해 좀 더 다양한 관계 업체들과 그 무역 활동내역을 파악할 수 도 있다.

 

국가명

수출물량 ()

주요수출품

벨기에

1,718

색조화장품,향수원료,화장품원료,자체공장,케이스등

중국

1,212

케이스,화장품원료,립스틱,아이라이너등

네덜란드

987

자체공장2곳에서제품수입중,그외수입물량없음

홍콩

467

케이스및브러쉬위주, 화장품제품수입은많지않음

한국

261

케이스및브러쉬위주, 화장품제품수입은많지않음

최근 한국산 화장품들이 미국시장에서 약진하고 있으며, 그 수출 물량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유럽산 제품들과 비교하여 가격대비 성능비가 우수하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의 중국 외 국가로의 판매처 다각화에 대한 노력과 맞물려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이번 시간에는 한국의 지난 5년간 對미국 수출물량관련, 수입 지역의 분포 및 수출 물량추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임포트지니어스의 데이터에는 해당 국내 거래처의 이름과 각 미국의 바이어 및 무역 거래별 물량을 모두 파악할 수 있으니,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지난 5년 동안 미국의 East와 West로 수출되는 한국산 화장품의 양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 West로 들어가는 물량이 주춤하고 East로 들어가는 물량이 증가하였으나 신속히 그 상승세를 회복하였으며, 전통적으로 West로 수입되는 물량이 많다.

East쪽의 대표적인 항구로는 New York, Savannah 등이 있으며, West쪽으로는 LA, Long beach, 그리고 San Francisco 가있다. 화장품은 대표적인 소비재로서 미국의 주요 항구중에서도 다양한 인종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으로의 유입이 많고, 수입 업체들의 수입 물량과 거래횟수 등을 살펴 본 결과 소규모 수입 업체들의 활동이 활발한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업체들은 한국으로부터의 제품 수입에 대한 절차 및 관련법규 등을 숙지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미국으로 제품 수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은 이러한 중견 Distributor/유통업체 등을 통해 거래의 물꼬를 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이다.

다음 시간에는 New York 지역에서 한국으로부터 화장품을 수입하는 업체들의 무역 거래내역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