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MP특집-(주)LG생활건강] 1993년 국내 최초로 CGMP 적격업소 승인
[CGMP특집-(주)LG생활건강] 1993년 국내 최초로 CGMP 적격업소 승인
  • 전진용
  • 승인 2018.02.0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 품질관리 글로벌 명품 브랜드 도약
 

LG생활건강은 1947년 창립 이래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서 함께하며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의 실현을 추구해오고 있다. 1984년 드봉 브랜드로 출발한 LG생활건강의 화장품 사업은 매년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는 국내 최고의 화장품 메이커로 부상했다.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

주소

대전 유성구 가정로 175

대표전화

042-860-8100

설립일

1979. 12

연구소장

이천구 CTO/

부사장

연구소 규모(㎡)

대지

40,252 ㎡

연면적

29,952 ㎡

연구 인력

약 500

박사

약 50

석사

약 350

학사 등

약 100

주요 설비

- 성분 분석 장비: GC-Mass, LC-Mass

- 구조 및 형태 분석: 전자현미경(SEM)과 원자현미경(AFM)

- 제품 안정성 및 구조변화 분석: 열분석장치(DSC), Tubiscan

주요 연구

화장품/생활용품 제형 개발, 한방/천연물 소재 개발, 효능/효과/안전성 검증 및 평가법 개발, 소비자연구

주요 특허

- 피부미백제(백출:세리나-4(14),7(11)-디엔-8-온;AT-4)

- 피부미백용 조성물(속수자/EL-1: 5,15-디아세틸-3-벤조일라티롤:EL-1)

- 폴리에톡실레이티드 레틴아미드 유도체 및 그제조방법

- 부갑상선 호르몬에서 유래한 펩타이드에 TAT 펩타이드가 결합된

TAT-PTHDP 융합 펩타이드, 이의 제조방법 그리고 이를 포함하는

피부슬리밍 화장료

- 유화제를 함유하지 않는 유중수형 화장료 조성물

- 셀리언스함유피부노화예방및개선용화장료조성물

- Diosmetin을 함유하는 c-kit 활성 저해제

- 파우더상의 자외선 차단 화장료 조성물

 

1993년에는 국내 최초로 CGMP(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규정) 적격업체로 승인받으면서 세계 유명 화장품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화장품을 생산함으로써, LG생활건강 화장품은 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하는데 발판을 마련했다.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은 1979년 12월 설립되었다. 현재 대덕 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해 있으며, 화장품·생활용품 제형 개발, 한방·천연물 소재 개발, 효능·효과·안전성 검증 및 평가법 개발, 소비자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의 R&D 영역은 Beautiful R&D, Healthy R&D, Inner-Beauty R&D, Scent berry perfume house, Package R&D, Design R&D로 구분되며, 각각 대전(Beautiful, Healthy, IB), 안양(scent berry), 청주(package), 서울(Design)에서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 중에 있다.

 

●CGMP 현황

주소

충북 청주시 흥덕구 2순환로 765

대표전화

043-261-7725

설립일

1984.10

CGMP

인증일

2013.07.21(식약청 CGMP 제 27호)

공장장

이상범 전무

공장규모(㎡)

대지

182,548㎡

연면적

146,607㎡

제조인력(명)

약720

임원

1

직원

719

 

-

생산 설비

유화제조믹서,가용화제조믹서,스킨/로션/에센스충전기,크림충전기,튜브충전기, 립스틱제조믹서,파운데이션제조믹서,립스틱충전기,파운데이션충전기, 파우더제조믹서, 파우더타정설비 등

생산 품목

기초화장용제품류, 메이크업용제품류, 눈화장용제품류, 어린이용제품류,

목욕용제품류, 방향용제품류, 두발용제품류, 면도용제품류 등

인증 사례

ISO 9001, ISO 14001, OHSAS18001

 

LG생활건강은 1983년 화장품사업부 발족 후 1984년에 청주에 지금의 공장이 건립됐다. 또한 1993년에는 국내 화장품 업계 최초로 화장품 협회에서 인증하는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 ‘CGMP’ 적격업체로 인증 받아 명실상부한 국내 화장품 업계의 모범이 됐으며, 2013년도에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 ‘CGMP’ 적합업소로 인증 받았으며, 글로벌 수준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인 ‘ISO 22716’ 인증을 획득했다.


그리고 1999~2000년에 걸쳐 국제표준화기구로부터 ISO 9001, 14001과 OHSAS 18001을 승인 받아 품질, 환경, 안전 부문에 있어 국제적으로 공인된 경영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모든 시스템 품질 우선주의 중시 LG생활건강 화장품 공장은 국내 최초의 CGMP 적합업체로서 ISO 등 국제 표준 규격과 통합시스템으로 구축해 실제적인 품질 시스템으로 운영함으로써 그 효율성이 탁월하다.

또한 제조 공정의 특성에 따라 작업실 별 청정도를 구분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공기 청정도를 최신방법으로 점검함으로써, 깨끗한 제조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모든 제품에 대한 품질검사기록은 ERP(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에 기록으로 남아 신뢰도가 높으며, 수시로 검색이 가능하다. 품질 검사 결과 합격통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제품의 출하가 시스템상에서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도록 돼 있어 품질 우선주의를 증명하고 있다.

품질관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LOT식별관리에 대해서는 시스템상에서 출하 배송되는 모든 제품에 대한 제조일자, LOT, 사용원료 등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므로 출하된 제품에 대해서 끝까지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제조에서 사용되는 물은 역삼투압방식의 정제수 제조장치 시설을 갖추고,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물뿐 아니라 제조설비의 세척용으로도 무균의 정제수를 사용함으로써 위생적인 제조관리가 되고 있다. 

연구개발에 있어서는 대덕연구단지 내에 ‘후 한방연구소’를 두고 다양한 궁중 기록을 뒤지고, 궁중왕실의 비방이 적혀 있는 고서를 분석하여, 궁중 및 왕실 여성들이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사용한 왕실의 독특한 궁중처방을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의 여러 제품에 적용하여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숨 자연발효연구소’에서 개발한 숨37은 자연·발효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제품에 주력하고 있으며, 빌리프는 천연 허브 성분의 산뜻한 느낌으로 젊은층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브랜드다.

 

●주요 시설

▷경시 변화장: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 제품을 생산 연, 월, 일로 구분해 3년 동안 보관하면서 품질의 이상 유무를 매일 점검하는 곳이 경시 변화장이다.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다가 품질에 대해 문의를 하면, 이곳에서 해당 제품을 찾아내어 고객이 사용한 제품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여부를 추적, 조사하는 곳이기도 하다.
▷견본 포장실: 화장품을 선택하기 전에 나의 피부와 화장품이 잘 맞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견본제품을 생산하는 곳이다. 견본 포장 공정은 제품의 특징을 살려 용기와 캡을 자동 이송 장치로 공급을 해주고 있으며, 세병, 충전, 캡핑, 포장에 이르기까지 전자동으로 완성된다.
▷실험실: 품질 보증팀은 생산팀에서 만들어진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곳으로 실험에 필요한 모든 설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원료, 반제품, 완성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에서 품질을 테스트해 합격 판정을 받아야만 출하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고 있다.
▷기초 제조실: 기초 화장품의 내용물을 만드는 곳이 제조실이다. 엄격한 품질 규격에 의거, 테스트에 합격한 원료를 사용해 (3종류의) 프리믹서에서 1차 공정을 거친 후, MAIN 믹서에서 제조가 완료된다. 모든 제조공정은 컨트롤 룸에서 자동화된 시스템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품질 불량이 없도록 운용된다. 또 화장품 원료를 보관하는 원료실과 원료의 정확한 측량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계량실, 일년 내내 동일한 온도 및 습도가 유지되는 내용물 숙성실 등이 위치하고 있다.
▷공급실: 공급실은 포장 작업의 첫 단계로 내용물과 여러 부자재를 공급해 주는 곳이다. 맨처음 공정설비는 에어 세병기로서 말 그대로 용기에 강한 청정공기를 주입해 용기 안에 있을지도 모르는 미세한 먼지나 티끌 등을 제거하는 장치다.
▷충전실: 충전실은 이송된 용기에 내용물을 넣는 곳이며, 공조 시스템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