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은 돌고 또 돈다
유행은 돌고 또 돈다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5.02.0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유행패턴 재등장 복고경향 뚜렷 -



60년대 인기 모즈 70년대 펑크 활기 띨듯





패션 유행은 돌고 또 돈다.



올해 크게 유행될 것으로 패션디자이너들이 예감하고 있는 봄에 밀착된 짧은 자켓, 마이크로미니스커트와 헤어 전문가들이 점치고 있는 쇼트 커트 등은 예전에 한창 유행했던 50년대 후반모즈, 70년대 말 펑크와 뉴웨이브라는 거리 패션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미래와 패션유행은 어느 순간 갑자기 새로운 형태가 생겨난 것이 아니라 과거 유행했던 스타일이 돌고 도는 것을 알 수 있다.



본지에서는 과거 유행을 선도했던 거리 패션을 상세히 게재해 앞으로의 패션유행을 나름대로 점쳐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테디보이(Teddy Boy)



50년대 중반, 유행을 지배하던 아메리칸 문화에 대해 반항하며 영국적 젊은이들의 꿈을 전면에 내세운 영국적 반항아들에의해 나온패션.



이같은 패션은 하류 청소년 계층을 중심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으로 이때 등장한 에드워디안스타일은 대단히 현대적이고 보편적이라서 40년이 지난 지금에도 크게 유행하고 있다.



헤어스타일의 특징은 앞머리가 길고 뒷부분이 짧은 아메리카풍의 DA(오리 꽁무니 커트)이며 무릎까지 내려운 하얀 포플린셔츠, 복사뼈에 맞는 팬츠에 검은 가죽구두, 보우 타이 등이 기본적인 아이템.





모즈(Mods)



58년 영국내를 석권한 이탈리안 룩으로 자켓, 부츠, 리바이스가 기본적인 스타일이다. 여기에 모헤어 소재의 짧은 자켓에 타이트한 스트레이트 팬츠의 이탈리안 룩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 액세서리로는 마피아스타일인 포크파이 모자, 검은 선글라스, 앞쪽이 뾰죽한 구두등을 애용했으며 칼라가 가느다란 셔츠도 모즈의 특징.





스킨헤드(Skin Head)



60년대 모즈의 일부가 새로운 이미지로 변형된 스킨 혜드의 패션은 짧게.깎은 머리와접어올린 진바지에 닥터 마틴부츠, 체크무늬의 남방, 블루종스타일의 자켓이다. 여자들의 의복도 대개 남자와같은 스타일로 타이트한 리바이스에 몽키부츠, 스트라이프의 버튼 다운 셔츠, 서스펜더에 헐렁한 가디건을.착용했다. 화장은 가볍게, 눈썹을 가늘게 하되 아이섀도우만은 정성스럽게 정리했으며 가장 큰특징은 문신





히피(Hippy)



끝이 너덜너덜한 낡은 블루진, 긴 케이프, 아메리카 인디언의 기혼여성이 입는 술과 끈이 달린 튜닉, 매우 짧은 로브, 인도의 자수장식으로 수놓은 셔츠나 오버브라우스, 아프칸 스타일의 자켓이나 안에 털을 붙인 망또 등이 에스닉 패션에서 영감을 얻은 스타일로 히피패션을 연출했다.





펑크(Punk)



70년대말 히피들의 불만이 더욱 적극적인 방법으로 표현된 펑크 패션은 고무나 플라스틱제의 팬츠, 마이크로 미니스커트, 플라스틱과 네트로 된 셔츠, 멜빵바지, 모조 표범가죽, 당돌한 구호가 프린트된 티셔츠 등을 무질서하게 코디네이트시킨 것.



지퍼나 가는 가죽끈, 체인맬빵, 장식용 금속징, 여러가지 뺏지 등을 이용해 장식을 했다. 특히 돌격대원 군화, 코끝이 네모난 독일군 장화가 평크패션의 한부분으로 유행했다. 또 부분 염색, 펑크록 헤어 스타일과 눈꼬리를 날카롭게 반추형으로 그리는 드라큐라 화장을 선호





팝(Pop)



마돈나나 프린스의 에로틱한 이미지와 퀸과 데이비드 보위, 보이조지 등의 동성애나 중성애등의 성의 해방이 사회에 퍼지면서 에로티시즘이 패션에도 영향을 미쳐 속옷의 겉옷화 현상과 모노섹스, 유니섹스라 불리는 넌섹스 패션인·앤드로지너스와 자극적인 색의 강한 대비효과를 이용한 의상이 주를 이뤘다.





뉴 웨이브(New Wave)



60년대 베이비 붐 세대로 전통적 기본관념을 뛰어넘는 그들만의 거리 패션을 창출했다. 앤드로지너스 룩(여성다움과 남성다움을 뛰어넘는 자웅동체의 요소를 공유한 것), 짧은 컷 스타일, 자연스러운 색조화장, 전통적인 남성복의 감각을 가미시킨 셔츠가대표적 아이템.





그런지(Grunge)



경제불황과 높은 실업률 등으로 인해 미래에 대해 가지는 두려움과 절대감에 대한 문화적 표현으로 나온 그런지 패션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여러가지 기본 아이템을 다양하게 레이어링 시킨것. 투박한 울과 조밀한 울, 고급벨벳, 가벼운 비스코스 등의 소재들이 사용됐으며 복고조의 꽃무늬, 림버잭 플레이드, 패치워크를 혼합시킨 패턴이 이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