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특허 및 상표검색 쉽고 빠르게”
“화장품 특허 및 상표검색 쉽고 빠르게”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7.07.1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국 화장품 특허․상표․심판 정보 검색 시스템(lupe) 개편
 

주요국의 화장품 특허와 상표 정보 검색이 더 쉽고 빨라진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김덕중, 이하 연구원)은 작년부터 제공해 오고 있는‘특허 및 상표 정보검색 시스템(이하 ‘lupe’)의 컨텐츠 및 성능을 개선하여 이번달 부터 업계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지적재산권 보호와 최근 기술개발 방향 및 기술수준을 파악하고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주요수출국에 대한 특허 및 상표등록 정보를 작년 초부터 제공해 오고 있다.

‘lupe’에는 5개국(한국, 미국, 유럽, 중국, 일본)의 특허정보(158,399건)와 4개국(한국, 미국, 유럽, 일본)의 상표정보(1,153,047건) 및 한국 심판정보(1,707건)가 담겨 있다. 여기에서 제공되는 자료는 타 특허 및 상표 검색시스템과는 달리 화장품분야에 특화된 자료로 구성되어 있어 자료에 대한 접근이 훨씬 용이하다.

이번에 개선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SQL(엘라스틱서치)프로그램 이용 및 웹 리소스 처리를 통해 전보다 2배이상 검색속도를 높혔으며 PC외에 모바일·테블릿에서도 검색이 가능토록 했다. 또한 특허 및 상표의 심판결과를 새롭게 제공함으로써 분쟁사례를 살펴볼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전체적인 디자인을 개선하여 보기 용이하게 하는 등 시각적 접금성을 높혔다.

이번에 개선된 ‘lupe’의 성능에 대해  (주)아모레퍼시픽 나달수 특허팀 팀장은“이전 버전보다 환경이 개선되었으며 특히 접근성이 아주 좋아 졌다”라고 의견을 밝혔으며, 한국콜마 신승규 연구원은 “타 검색사이트에 대해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되며, 업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하는 등 ‘lupe’시스템은 사전시연평가에 참여한 전문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원은 “향후에도 업계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수시로 파악하여 시스템에 반영할 예정이며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사후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특허 및 상표 정보검색 웹사이트는 올코스 홈페이지(www.allcos.biz)에서 특허상표정보검색 접속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다. 한편, 연구원은 16개국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는 ‘화장품 수출 가이드북’(www.kcii.re.kr/kocei)을 통해 7월부터 주요 5개 국가(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브라질)의 유통현황과 주요 매장 입점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