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특집]혁신적 기술력 ‘SK바이오랜드’
[원료특집]혁신적 기술력 ‘SK바이오랜드’
  • 윤경선
  • 승인 2017.06.1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질 천연소재 신성장 동력 가동, 글로벌 시장 선도
 

화장품 원료업계의 선두주자 SK바이오랜드는 천연 자원을 이용한 원료개발을 비롯해 식품·의약품·의료기기용 소재 부분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1995년 설립된 Active 천연물 소재 기업인 SK바이오랜드는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천연물 소재의 국산화를 목표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의료기기용 소재 및 Bio-cellulose 마스크팩을 개발·생산하는 SK그룹 내 유일한 바이오 생명공학 기업이다. 지난 20년간 대한민국 천연물 화장품 원료 시장을 선도하며 기술혁신을 바탕으로 천연소재 산업을 꾸준히 개척해왔다.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ISO9001, ISO14001, ISO13485, GMP, B-GMP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고품질의 천연소재를 공급할 수 있는 첨단 생산체계를 구축, ‘SK그룹 바이오산업의 중추역할’을 수행하며 L’Oreal, P&G, C’Dior, Shiseido 등 글로벌 회사를 포함한 세계시장에서 주요 공급사로 자리매김하였다.

 

소재분야의 Global 기업으로 도약

 

SK바이오랜드는 첨단 생산설비와 최고의 기술력으로 화장품, 기능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화장품원료 사업 부문에서는 추출, 발효, 유기합성 등의 핵심기술을 통하여 무독성·무자극의 고효능 천연화장품 원료를 생산 공급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넓혀가고 있다. 화장품원료는 천연소재 기반의 생리활성 성분을 연구·제조·판매하는 사업 분야로서, 천연물로부터 추출한 효능 성분을 글로벌 화장품 산업의 핵심소재로 공급하고 있다. 약 500여 종의 다양한 천연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SK바이오랜드 생명공학 연구소, 제주 연구소, 중국 해문 연구소 등 지속적인 R&D 인프라 확충을 통해 기능성 신규 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1995년 설립된 천안공장은 SK바이오랜드, 나아가 한국 천연물 원료 산업의 역사이자 요람이라 할 수 있다. 지난 20여 년간 수입에 의존하던 주요 화장품 소재의 국산화를 실현함으로써 한국 화장품 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데 공헌하였다.

2011년 설립된 오송공장은 GMP 인증에 기반한 국내 최대 규모의 화장품용 원료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500여 종 이상의 화장품용 원료 개발 역량을 통해 한국 화장품 원료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선도하고 있다. 2016년 설립된 제주공장은 용암해수, 녹차, 동백, 화산석송이, 한란 등 제주 자생식물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청정 제주의 프리미엄을 보유한 우수한 화장품용 천연 원료를 생산하고 있다.

2014년 설립된 해문공장은 SK바이오랜드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자생식물에 대한 다양한 효능을 연구·개발하여 소재화하고 있다. 또한, 바이오셀룰로오스 마스크팩 소재 및 ODM 제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함으로써 본격적인 중국 사업 진출 및 글로벌 사업의 전초기지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 SK바이오랜드는 천연물 발효·추출·정제·생물전환 기술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원료 연구개발·제조를 비롯해 재생의학 연구와 의료용 생체소재 개발 기술을 통해 다양한 의료기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성장

 

SK바이오랜드는 현재 5개의 R&D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하여 아름다움과 건강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제품개발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 R&D Network 구축을 통하여 형성된 연구소들 간의 시너지 효과는 생명 공학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SK바이오랜드는 품질경영시스템(ISO9001/ISO13485),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우수 식품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을 SHE(Safety · Health · Environment) 경영시스템으로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 SHE 경영시스템 운영을 통하여 도출되는 영향 요인에 대한 Monitoring과 개선활동 등을 위해 내부 심사 규정에 의거하여 안전·보건·환경 통합 이행 수준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출된 문제점은 개선 조치하여 경영시스템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선진 SHE 경영시스템, SHE Risk Free 사업장, 사람 중심의 보건시스템, 그리고 법규사항 준수를 SHE 4대 경영원칙으로 설정하여 안전(Safe), 보건(Health), 환경(Environment)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사회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봉사활동 및 여러 분야의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SK바이오랜드 관계자는 “화장품원료의 혁신적인 기술개발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 활발히 수출하고 있어 앞으로도 세계 원료시장을 선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