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Capital Asia서 5000만불 투자유치
L Capital Asia서 5000만불 투자유치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6.07.2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리오, 중국•유럽•미주 지역 유통 채널 확대
 

색조화장품 전문기업 클리오(대표 한현옥)가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그룹 계열 세계적인 사모펀드 ‘L Capital Asia(대표 Ravi Thakran)’로부터 5000만달러(한화 573억원) 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로써 L Capital Asia는 클리오의 2대 주주가 되었다.

클리오는 7월 22일 싱가폴에서 LVMH 그룹의 투자회사인 L Capital Asia와 투자 계약 관련 세부내용에 대해 합의하고 계약서에 서명했다고 7월 25일 밝혔다. L Capital Asia는 LVMH그룹, Groupe Arnalult간 제휴에 의해 2009년 설립된 대형 사모펀드로 국내 기업 투자는 지난 2014년 YG엔터테인먼트 이후 클리오가 두 번째다.
 
L Capital Asia는 이번 투자 협의 시 클리오의 기업가치를 8100억원으로 산정했다. 이 같은 클리오의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할 경우 L Capital Asia의 투자금액 5000만달러는 7%의 지분율에 해당한다. 향후 L Capital Asia는 LVMH의 투자전문 계열사이자 클리오 외 DR WU, Marubi 등 해외 유명 뷰티기업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 FI(재무적 투자자)가 아닌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1993년 창립한 클리오는 23년간 연속 흑자를 달성하였으며, 34%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과 현재 무차입경영을 유지하며 색조화장품 마켓리더로서 클리오(CLIO), 페리페라(Peripera), 구달(Goodal) 통해 20~30대 여성에게 소구하는 트렌디하고 혁신적인 3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올리브영, 왓슨스 등의 H&B숍에서 색조부문 1위를 달성한 클리오는 브랜드숍과 H&B숍 두 채널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았을뿐 아니라 온라인채널과 중국, 홍콩, 대만 등을 중심으로 해외 수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90개 이상의 국내 클럽클리오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클리오는 올해 5월 중국에 클럽클리오 첫 직영매장을 오픈하였으며 연말까지 중국에 40여개의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며 “중국 내에서의 시장 확대와 더불어 L Capital Asia와 전략적 협업을 맺음에 따라 올해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높은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클리오는 공효진, 김소현을 광고모델로 하여 감각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해나가며 주요 유통채널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클리오와 L Capital Asia는 투자 계약 완료를 통해 중화권, 동남아시아 뿐만 아니라 면세점 등으로 클리오의 유통채널을 대폭 확대키로 합의했다. 지난 5월 중국 광저우에 첫 단독 매장을 오픈한 편집샵 ‘클럽클리오’도 채널 확대 전략에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양사는 중장기적인 조직구조 구축에 기반해 글로벌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포트폴리오도 공동으로 수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클리오의 한현옥 대표는 “중국, 홍콩, 대만 등의 매장에 입점해 ‘K-뷰티’를 선도해온 클리오에게 L Capital Asia와의 파트너십은 글로벌 브랜드로의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기”라며 “L Capital Asia와 함께 해외시장의 신규 유통채널을 신속히 개척하고, 혁신적인 마케팅을 통해 클리오를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시키겠다”고 말했다.

L Capital Asia의 Ravi Thakran 대표는 “아시아 전체의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한국의 선두주자인 클리오와 파트너가 된 것에 대해 L Capital Asia 뿐만 아니라 LVMH 그룹 내에서도 큰 기대를 하고 있다”며 “클리오의 뛰어난 제품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L Capital Asia가 가진 네트워크와 마케팅 노하우를 결합하면 전례 없는 성공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거래는 홍콩 소재 오티엄 캐피탈(Otium Capital)이 클리오의 재무자문사 역할을 단독으로 수행했다.

한편 클리오는 7월 22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시장 상장 예비심사 승인을 위한 청구서를 제출하고 본격인 IPO 준비에 돌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