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나는 협력업체 만들기’ 실천하는 연우
'이익 나는 협력업체 만들기’ 실천하는 연우
  • 윤강희 khyun0218@jangup.com
  • 승인 2012.07.0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업체협의회 운영…상생발전 틀 구축

연우는 1983년 설립됐으며, 1990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용 디스펜서 펌프 개발을 시작으로 1995년 에어리스 컨디셔너&펌프, 1996년 로션용 디스펜서 펌프&에어리스 펌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등 29년 동안 국내 화장품 포장재 선두 기업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연우는 세계 10대 화장품기업을 포함해 세계 100대 화장품기업 중 35개사와 거래하고 있으며, 2001년에 삼백만불 수출의 탑을, 지난해에는 오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연우는 2015년 세계 10대 화장품 포장재 전문기업을 목표로 ‘Y-VISON 2015’를 발표했다. 깨끗하고 투명한 윤리 경영을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2015년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해 세계 10대 화장품 포장재 전문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것이다.

Y-VISON 2015의 달성을 위해 연우는 2, 3차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상생발전을 위한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연우가 실시하고 있는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을 취재했다. <편집자 주>

 

‘2010 아름다운 동행상’ 대통령표창 수상

 국내 화장품 포장재 선두업체인 연우(대표이사 기중현,www. yonwookorea.com)는 보다 경쟁력 있는 품질과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2, 3차 협력업체와 상생협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 방면의 지원  활동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이익이 나는 협력업체 만들기’에 힘을 쓰고 있다.

 지난 2005년 협력업체협의회를 구성한 것을 시작으로 협력업체들에 대한 포상, 컨설팅 비용 지원, 워크숍 비용 지원 등과 각종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상생 발전의 틀을 마련했다. 이런 노력으로 ‘2010 아름다운 동행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상생발전을 위한 노력은 현재 연우의 경영 성과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강한 협력업체, 이익이 나는 협력업체, 즐거운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방침이다.

원가 산정내역 재분석 … 협력업체 보상  연우는 매년 말에 전년도에 산정된 재료비의 가격 증감 및 기타 인플레이션의 영향에 따른 협력업체의 손실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가 산정 내역을 재분석하여 협력업체에 보상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발생되는 신제품에 대한 원가 산정 내역도 확인 및 보존하여 차년도의 변동 보상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설비가동률 상호 연동 조정 연우는 협력업체의 생산 현장 가동률 저하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업체의 설비 운영에 맞게 탄력적으로 수주량을 조정하고 있다.

협력업체의 설비가동률이 높아지면 연우의 설비를 운영해 제품을 납기에 맞도록 생산하고 있으며, 협력업체의 설비가동률이 낮아지면 연우의 생산 라인의 가동을 줄이고 협력업체의 설비가동률을 높여 운영하고 있다. 소규모 협력업체가 설비가동률의 변동으로 어려움을 겪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다.

연우의 협력업체 수는 현재 총 99개 업체로 2011년 기준 매입액이 777억원으로 2009년 매입액 489억원 대비 58.9% 신장했다. 이는 매년 성장하는 매출액 추이와 비례하게 협력업체를 통한 매입액도 증가하고, 이것이 협력업체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기술경쟁력 확보에 도움 또한 협력업체의 원가 개선을 위한 생산혁신 컨설팅 지원 및 성과 발표회를 실시하여 기술 경쟁력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협력업체에게 전문적이면서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쿠폰제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협력업체는 컨설팅 교육을 통해 불량률 개선, 생산성과 납기준수율 향상이라는 성과를 거두었고 이로 인해 연우는 비전 달성을 위한 강화된 품질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또한 컨설팅 비용의 지원 규모를 컨설팅 성과에 따라 차등 지급함으로서 동기부여와 의지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수 협력사 포상 연우는 혁신역량, 품질, 납기, 신제품 대응력을 평가하여 매년 우수 협력업체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소규모 업체에서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품질, 납기, 혁신의식 고취로 인해 자주적 혁신활동을 유도하여 협력업체와 연우의 상생발전의 기반을 다지고 있다. 
협력업체 평가 프로세스에 의거한 평가를 거친 뒤 상금 시상 및 문제점 공유 활동을 펼침으로써 품질, 납기, 대응력에 대한 동기부여에 나서고 있다.

품질 매뉴얼 공유 연우는 화장품 포장재 글로벌 톱10 기업으로 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 협력업체와 상생발전이라 판단하고 협력업체와 품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다양한 컨설팅 지원부터 협력업체 지도 및 교육은 물론, 연우의 품질력과 기술력을 공유하고자 협력업체를 위한 품질 매뉴얼을 제작하여 각 협력업체와 공유하고 있다.

협력업체 지도 활동의 일환으로 현장 5S 점검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5S 점검 활동은 현장에서 생산율을 낮추는 요인을 제거하여 최적의 생산시스템을 유지하도록 하고, 동시에 5S 활동을 협력업체에 정착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협력사 교육도 지원 협력업체의 역량 상승과 품질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각종 교육 활동(품질 마인드, 벤치마킹, TQC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근무 환경이나 업무 역량이 부족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기초 정보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무 자동화시스템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도요타 자동차를 벤치마킹하는 TPS연수도 지원하고 있다.

경영 방침•목표•실적 공유 연우는 협력업체와의 상생 관계를 실천하고자 19개사의 주요 협력업체들로 협력업체협의회를 구성해 지원을 해 오고 있다. 또한 투명 경영(윤리 경영)에 대한 실천으로 매 분기별로 소집되는  협력업체협의회에서는 연우의 경영실적 및 각 업체별 실적을 공개하도록 하고, 향후 계획 및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함으로써 협력업체를 진정한 사업 파트너로 인정하고 있다.

또한 매년 초 협력사 간담회를 통하여 경영 방침 및 경영 목표를 공유해 실질적인 경영•생산 계획의 방향을 제시해 이를 통해 협력업체의 안정적인 매출 성장에 대한 환경 조성과 투자활동에 대한 의지를 불어 넣고 있다.

자금난 해소에도 일조 협력업체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연우와 거래하는 금융권과의 협의를 통해 저금리 대출을 유도하고 있으며, 대출이 어려운 협력업체의 경우 연우의 보증 등을 통한 실질적 금융권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내부관리시스템 구축도 지원 협력업체의 내부역량 강화를 위하여 연우의 구매부서는 물론 경영기획, 품질보증팀과 연계하여 내부 효율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연우에 적용된 생산기술에 대한 기술교육 활동의 회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연우는 회의체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협력업체단지를 구성하고 품질센터를 운영해 제품의 선행 품질관리가 이뤄지게 지원하고 있다. 또 협력업체에도 즐거운 일터 조성을 위한 ‘FUN 경영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윤리경영 실천 협약 연우는 협력업체와 건전한 상생 관계를 위해 거래하는 모든 협력업체 대표에게 윤리경영실천 협약서를 서명 받아 일체의 부정부패를 허용하지 않고 공정하고 깨끗한 상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경부 ‘월드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

“글로벌 기업과 경쟁•거래하며 시장지배력 확대”

 

연우는 5월30일 지식경제부로부터 글로벌기업 육성프로젝트인 ‘월드클래스 300’ 기업으로 선정됐다.
월드클래스 300은 지식경제부에서 2020년까지 세계적 수준의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300개의 기업을 선정하고, 선정된 기업들에게 각 분야를 망라한 패키지형 지원을 함으로써 취약한 산업의 허리를 강화하고 국내 경제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며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다.

연우가 월드클래스 300 기업에 선정된 주된 요인을 살펴보면 1994년 국내 최초로 화장품 포장재 산업에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하며 연구개발 인력을 전직원의 5% 이상, R&D 투자비율을 3% 이상 이어나가 등 기업 스스로 성장 역량을 강화하며 지속적인 혁신과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글로벌 화장품시장에서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중 35개 화장품 기업과 거래하며 특히 10위권 업체 모두와 거래하며,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과 경쟁, 거래, 협력하면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는 점도 이번 월드클래스 300 기업 선정의 주된 요인이다.

이번 월드클래스 300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을 위한 핵심, 응용기술개발 지원 △글로벌화를 위해 기업이 주문한 시책을 코트라의 전사적 역량을 투입하여 중장기적으로 맞춤형 지원 △국내외 전문 인력 활용 및 채용 지원 △금융기관별 우수 중소ㆍ중견기업 육성 시책 대상에 자동 편입 △기업의 다양한 수요에 맞는 컨설팅 지원을 받게 돼 2015년 세계 10대 화장품 포장재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잡은 연우의 해외시장 공략에 탄력이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