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독 원료의 명가, 비센
봉독 원료의 명가, 비센
  • 조성미 shine@jangup.com
  • 승인 2012.06.04 11: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화장품 전문가와 공동연구 통해 ‘비센정제봉독’ 개발

 
사회생활에서 외모가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지고 전 세계적으로 노령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노화방지에 대한 관심과 항노화 제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항노화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 사이에서 봉독을 원료로 개발된 화장품이 유럽의 언론을 통해 알려지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주)비센(CEO 안창기)은 우수한 기술력으로 봉독을 가공, 정제하되 유효성분의 소실이나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최상의 약효를 갖는 정제봉독만을 공급함으로써 미래의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럽서 시작된 봉독화장품 열풍
봉독화장품은 영국의 윌리엄 왕자와 세기의 결혼식을 올린 케이트 미들턴의 미용 비법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신랑의 계모인 콘월 공작부인(커밀라 파커 볼스)으로부터 전수받은 아름다움의 비결이 바로 꿀벌의 독(蜂毒)으로 만들어진 ‘비 베놈 마스크(Bee Venom Mask)’라는 것이다.

크림 형태로 온라인이나 고급 부띠끄 등에서 팔리고 있는 이 제품은 최근 보톡스(BOTOX)의 대체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봉독으로 만들어진 이 제품은 피부를 부드럽게 자극하면서 크림을 바른 부위의 혈류에 직접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전문가들도 근육을 이완시키고 탄탄하게 만들어 주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촉진해 주름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 온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렇게 유럽에서 봉독화장품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현재 국내 업체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면서 유럽제품을 국내에 론칭하거나, 자체 제작된 봉독화장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봉독을 영국에 수출하는 등 봉독을 활용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봉독의 세포 재생력 입증
봉독(Bee venom)은 벌의 독특한 방어체계로 복합화합물을 이용해 외부의 적들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수단이다. 봉독은 꿀벌(Apis mellifera L)의 복부 끝 독낭에 저장돼 있다가 외부의 자극 시 봉침을 타고 벌의 체외로 분비되는 동물성 복합체로써, 봉독의 주성분인 멜리틴(melittin)은 포스포라이페이즈A2(PLA2) 및 그 밖의 다양한 생리적 펩타이드, 비단백 화합물들과 함께 작용한다.

봉독은 이러한 구성 성분들 및 그 밖의 몇 가지 알려져 있지 않은 비단백 화합물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항암, 면역력 증강, 항통증, 항염증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봉독은 항균, 항염증 작용 뿐 아니라 탁월한 세포 재생력이 입증돼 최고 인기상품으로 급부상중이며 여드름균, 황색포도상구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봉독 화장품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인 피부 트러블 화장품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봉독채집기’ 기술 세계서 인정
비센은 벌통 외부에서 일정한 주파수의 전기적 자극을 발생, 벌들이 채집판에 봉독을 분비함으로써 봉독을 생산하는 기구인 봉독채집기를 최근에 개량해 판매하고 있다. 이는 양봉인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기구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생산수율이 증가된 제품이다. 특히 기존 봉독채집기를 통해 수거하는 봉독의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봉독을 확보함으로 타사 제품보다 가격 경쟁력이 우수해 세계시장 진출에도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봉독 채칩기는 발명특허등록(10-1003672) 제품으로 2010년 아시아양봉대회 ‘최우수개발품상’ 및 2011년 세계양봉대회 ‘최우수과학기술 금상’ 수상으로 국내외적으로 이미 그 기술력을 널리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항노화력 강화한 ‘비센정제봉독’
비센은 봉독 고유의 독성 및 알레르기 반응은 제거하면서도 피부에 대한 항노화 활성 능력은 강화시킨 비센정제봉독을 화장품으로 개발, 항노화 기능성 화장품을 유럽과 한국시장 양쪽에서 동시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 연구는 영국 Strathclyde 대학의 독(venom) 전문가들과 한국의 화장품 전문가, 그리고 비센의 봉독산업화 및 실용화 의지가 합쳐진 것으로 이를 통해 확보된 기술을 바탕으로 양봉농가에서 채취한 봉독을 수매해 봉독 성분을 분석, 정제해 양질의 봉독을 의약품 및 화장품 원료로 판매하고 있다.

비센 부설연구소, 봉독 실용화에 매진
봉독의 실용화를 위해 매진하며 이미 상당한 수준의 연구 성과를 도출하고 있는 비센 부설연구소는 창립 이래 ‘봉독 채취기능 upgrade 및 채취기술 개발’, ‘한국산 봉독을 주 원료로 한 산업동물의 질병예방 및 치료제 개발’, ‘꿀벌 Nosema 질병 치료제의 개발 및 산업화’ 등 다수의 정부 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꾸준히 성장해 왔다.

또한 잔류 없는 친환경 동물용 의약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어 항생제가 첨가되지 않은 친환경 축산물 육성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봉독을 원료로 한 소, 돼지, 닭 등의 질병치료제 개발에 성공해 출시를 준비 중이다.

중소기업의 한계를 벗어난 많은 투자를 통해 상당한 연구 성과를 이루고 있는 비센은 또한 봉독을 원료로 한 항암제, 항뇌졸증, 항통증 치료제 및 아토피, 고지혈증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의는 1644-054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 태영 2014-03-04 19:28:57
기술력을 인정받은 만큼 농가에도 더욱 도움을 주시고 새로운 개발을 통해 농가소득에 힘이 되어주셨으면 해요... 비넨볼과 왕스는 덕분에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사업 번창히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