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올해를 빛낸 인물] 특별부문
[2011 올해를 빛낸 인물] 특별부문
  • 조성미 shine@jangup.com
  • 승인 2011.12.2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명여자대학교 김주덕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김주덕 교수는 산학 협력을 주도하고 학문적 연구를 진행하는 등 산업, 학문 등 분야를 넘어 화장품에 관한 것이라면 앞장서서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해 매진해 왔다.

화장품학이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던 1994년 우리나라 최초로 경북과학대학에 화장품관련학과를 개설해 화장품학의 체계를 정립하고, 2000년 6월에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 우리나라 최초 화장품관련 대학원인 원격향장산업대학원(현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을 설립, 화장품 산업의 고급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왔다.

2003년에는 기능성 화장품 연구회를 창립해 산학 연계의 공동연구와 발전을 위해 공헌했으며, 한국미용학회 편집위원장으로 재직 시에는 학회지를 연구재단 등재지로 올려놓는 등 화장품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해 힘을 쏟았다.

또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화장품산업발전협의회 위원장과 보건복지부 뷰티산업강화위원회 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공정거래위원회 전문위원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PM전문위원(식품/화장품)으로 활동하며 화장품 산업이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올해에는 화장품, 피부미용, 메디컬을 통합해 화장품과 미용 분야의 협력과 공동연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 화장품 및 미용분야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 아래 한국화장품미용학회를 5월28일 창립총회를 갖고 출범시켰다.

김주덕 교수는 학문적 기틀이 마련돼야 산업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한국화장품미용학회를 통해 화장품과 미용산업의 학문적 틀을 구축함은 물론, 산업과 학문, 정책 등 모든 분야에서 화장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 나갈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