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여름호]원료비 상승ㆍ과다경쟁·공급단가 인상 미미
[2011년 여름호]원료비 상승ㆍ과다경쟁·공급단가 인상 미미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1.06.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 자재업계 발목잡는 삼각파

치솟는 원료비와 자재비가 화장품 자재업계의 발목을 잡고 있다.

원유가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자재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 원료는 물론 부자재까지 지난해 대비 적게는 15%에서 많게는 100% 가까이 가격이 상승, 자재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자재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원자재비 상승을 반영해 적절한 공급단가 인상을 요구하기도 힘든 데다 메이커들도 공급단가 인상에 소극적이어서 자재업체들이 원자재비 상승을 반영해 공급단가를 인상하지 못했거나 인상했더라도 그나마 소폭에 그친 실정이다.  

자동화·생산효율 극대화에 사활
이에 자재업계는 원자재비 상승이라는 불안 요소를 해소하기 위해 자동화설비를 보강하고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에 비해 원료비가 30~40% 상승했지만, 메이커에 적절한 공급단가 인상을 요구하지 못했다”며 “워낙 경쟁이 치열해 자칫 공급단가 인상을 요구했다가는 거래처를 빼앗길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다”고 토로했다. 또 이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원료비 인상에 못지않게 박스, 발포지, 테이프 등의 부자재비도 40% 이상 상승했지만, 메이커에서는 이를 제품 원가에 포함시키지 않는다”며 “자재업계가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공급단가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기업의 관계자도 “생산 효율의 극대화와 불량률 최소화를 위해 자동화설비를 보강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하지만 생산 효율을 높이는 데도 한계가 있다. 원료비 인상에 따른 적정한 단가 인상을 위해서는 메이커가 자재업체와 동반성장에 대한 의지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의 경우 “자재업체들이 생산시스템을 혁신하고 자동화설비를 도입하는 등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본사의 경우도 자동화설비를 보강해 30% 이상의 인건비를 감소시켰지만, 고객사의 품질관리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져 품질관리 전문인력을 보강했다. 여기에다 자동화설비로 대체할 수 없는 부문의 인건비도 상승하고 있어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원료사들의 공급 방식도 자재업계를 힘들게 하고 있다. 화장품 자재업계 관계자들은 국제 원유가 인상에 따른 원료비 인상은 이해할 수 있지만, 원료비 인상 하루 또는 이틀 전에 통보하는 방식이 문제라며, 원료비 인상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줘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최근 PET 소재를 이용하는 업체의 경우 “현금을 들고가도 원료 기업에서 원료를 일정량만 배급 받듯 공급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국에서 PET 소재를 이용한 자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동일본 지진의 영향으로 국내에서 생수를 수출하는 물량이 급증하고, 원료 기업들이 PET 소재의 원료를 가격단가가 높은 중국으로 수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원료 공급 부족·전기료 인상도 걱정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는 한 업체는 “국내에서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들이 원료를 중국에 상당량 수출하고 있어, 정작 국내 자재업체들은 필요한 원료의 60~70% 정도밖에 구입하지 못하고 있다”며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에서는 자재업계에 타 원료 기업과의 복수거래를 유도하고 있지만, 수출에 주력하고 있는 원료 기업들은 복수거래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복수거래를 해도 동질의 원료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품질에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7월로 예정된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도 자재업계를 한숨짓게 한다. 한전 측은 11% 이상의 인상이 필요하다며 단계적으로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 하지만 역시나 자재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플라스틱 용기업체 관계자는 “원료비와 인건비 다음으로 자재 생산에서 전기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며 “본사의 경우 월 평균 1억여원의 전기료를 납부하고 있는데, 하반기부터 전기료가 인상되면 그만큼 회사로서는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기업 프렌들리를 외치고 있지만 현장의 상황은 거리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내수경기 활성화와 동반성장 등을 위해 경제 분야의 각종 지원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대기업은 몰라도 중소기업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적어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고통을 분담토록 하는 실질적인 정책이 있어야 한다”고 강도 높게 주장했다.

자재업계 한편에서는 과다한 가격 경쟁을 탈피해 공정한 경쟁을 통해 적정한 공급단가를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서비스ㆍ품질로 경쟁해야
제 살 깍기식 가격 경쟁으로는 자재업체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 일정 부분 공급단가에 대한 경쟁이 있을 수는 있지만, 상식 이하의 경쟁으로는 업계가 공멸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소위 ‘너 죽고 나 살자’식의 무리한 단가 경쟁으로 업계 전체의 납품단가가 하향 평준화될 뿐만 아니라 업계의 유통 질서가 파괴돼 산업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것.   

중견 튜브업계 관계자는 “국내 튜브업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인데, 무리하게 가격으로 경쟁을 펼치기보다 각사의 장점을 앞세워 공정 경쟁을 펼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펌프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중견업체 한 관계자도 “자재업체들도 주력 생산 품목에 따라 마진율 등이 천차만별이다. 본사에서 생산하는 자재의 경우 마진이 10원, 20원이다”라며 “자재업체들도 각사만의 장점을 살려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을 연구개발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가격 경쟁을 지양하고 납기일 준수, 생산시스템 개선 등의 무형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이제는 국내 시장보다 해외 시장 공략을 통해 자재업계의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