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수도권 지경학적 강점 지녀 추출돌 역할
[경기]수도권 지경학적 강점 지녀 추출돌 역할
  • 나재선 jsna@jangup.com
  • 승인 2010.11.0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장, 연구시설, 부자재업체, 화장용품업소 다수 포진

경기도는 화장품 제조와 부자재, 원료, 화장용품 제조업소 등 화장품 관련기업이 다수 위치하고 있어 국내 화장품 산업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 중 하나이다. 



경기도 지역은 위치상으로 대다수의 화장품 본사가 위치한 서울과 가까워 이들의 제조 공장 및 부자재, 연구시설 등이 다수 포진해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의 기초를 다지는 산실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중기청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9월 기준으로 경기도 지역 화장품 관련 기업으로는 판매 업소 278곳, 부자재 업소 62곳, 제조 업소 39곳, 원료 업소 15곳, 수입/판매 업소 2곳, 제조/판매 업소 1곳 등 총 397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내에서 가장 많은 화장품 관련 기업이 위치한 시는 부천(부자재 18, 제조 7, 원료 1), 화성(부자재 15, 제조 4, 원료 1), 안양(부자재 1, 제조 6, 원료 4), 김포(부자재 7, 제조 4), 안산(부자재 7, 제조 1), 안성(부자재 2, 제조 4, 제조/판매 1), 성남(부자재 1, 원료 4, 수입/판매 1), 시흥(부자재 2, 제조 1, 원료 2), 평택(제조 2, 원료 1), 군포(부자재 1, 제조 2), 수원(제조 3) 등의 순이다.


최근에는 저렴한 생산단가로 인해 다수의 부자재 및 제조 공장이 중국으로 빠져나가 경기도 지역의 화장품 생산 역할이 축소되는 면모도 보이고 있으나 정부가 국내 화장품 산업이 글로벌 시대를 맞아 국가 경쟁력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으로 꾸준한 투자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어 향후 경기도 지역은 국내를 넘어 아시아 국가에서도 주목받는 지역으로 부상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특히 각 지역들의 지자체들은 이들 기업들을 클러스터화해 밀집시켜 놓은 산업시설을 유치함으로써 예상되는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 속에 산업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지난 9월 경기도 오산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글로벌 화장품 육성 인프라와 화장품산업 종합지원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코스메틱 밸리 건립을 위한 글로벌화장품 육성 인프라구축지역으로 선정되기도 해 다시 한번 그 입지를 다지고 있다.


경기도와 오산시는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과 컨소시엄을 구성, 코스메틱 밸리 안에 화장품연구소를 설립할 계획으로 연구소에서는 국제 화장품 품질관리 표준기준(ISO-GMP)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위해 국내 화장품 회사와의 공동 검사, 실험 등을 하게 된다. 국내에서도 이제 다수의 화장품 제조사와 OEM 기업들이 해외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국제적인 표준에 맞는 화장품 생산을 위한 토대가 마련될 예정이다.


현재 아모레퍼시픽, 케미랜드, 한도코스, 스키니어, 네비온 등 5개사가 코스메틱 밸리에 입주할 예정으로 향후 5개사가 추가될 예정이며 코스메틱 밸리안에는 뷰티타운 조성, 화장품 체험관, 박물관, 전시관, 코스메틱 관련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관광코스화 방안이 추진 중이어서 경기도 지역의 화장품 특성화 기류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 밖에도 경기도 지역은 새로운 화장품 성분 연구를 통한 화장품 개발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다수의 화장품 부자재 및 제조 공장이 위치한 화장품 굴뚝산업 지역으로 인식돼 왔던 경기도 지역은 최근 봉독화장품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 동성제약은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와 ‘봉독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여드름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에 대한 연구를 지난해 5월부터 1년 동안 수행, 이의 결과물로 ‘에이씨케어 워터 에센스’를 출시했다.


에이씨케어 워터 에센스는 출시되자 마자 봉독 화장품으로 소비자들의 큰 주목을 끌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어 향후 경기도 지역은 이러한 화장품 신소재 연구를 통한 화장품 개발이 보다 활성화될 전망이다.


경기도에 위치한 CGMP 적합업소로는 (주)아모레퍼시픽 수원공장, 코스맥스(주), 나드리화장품(주), 보령메디앙스(주), (주)아이썸, (주)코바스, (주)아이피어리스, 우일씨앤텍(주), (주)한국콜마경인, (주)우신화장품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