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수려한
LG생활건강 수려한
  • 이원식 wslee@jangup.com
  • 승인 2007.11.12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천억원 돌파, 메가 브랜드로 성장
시판 한방화장품의 대명사로 불리는 ‘수려한 (秀麗한)’이 최근 1천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메가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올해 전문점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수려한’ 브랜드에 집중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현재 전문점 한방 화장품 시장에서의 선두자리를 굳건히 하는 대표적인 한방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지난 2003년 9월 출시된 전문점 한방브랜드 ‘수려한’ 은 LG생활건강 한방화장품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한 베스트 브랜드로, 시판 한방화장품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수려한’ 은 05년 매출이 3백40억여원이었고, 지난해 총 매출이 8백억원으로 두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이러한 놀라운 성장세를 바탕으로, 07년에는 1천억원의 매출을 달성, 시판화장품 시장에서 한방 메가브랜드를 자리매김하고 있다. <편집자 주>





브랜드 컨셉 및 특징

‘수려한’ 은 ‘빼어날 수(秀), 고을 려(麗), 옛 한글체인 아래 한’을 결합한 단어로, 모든 여성의 피부를 ‘빼어나고 고운 얼굴로 가꿔준다’ 는 뜻을 의미 한다.

수려한이 이처럼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성공요인 중 하나는 전통처방에 근거한 뛰어난 한방 기술력이다. 수려한은 한국한의학연구원과 공동개발로 탄생한 브랜드로, 국내 청정지역에서 순수 재배된 최상품의 한약재만을 이용했다. 수려한의 주요 성분은 중국 4대 미인의 하나로 꼽혔던 ‘서시(西施)’ 라는 절세미녀가 젊음을 유지하고자 이용한 동의보감의 처방 ‘서시옥용산(한방처방이름)’ 에서 피부가 옥처럼 고와진다는 비방 ‘홍옥산(紅玉散)’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홍옥산’ 처방은 음의 기운을 가진 녹두(피부트러블 완화), 천화분(피부 보습작용)과 양의 기운을 가진 백지(혈액순환 촉진), 고본(안색을 밝게함), 조각자(부종제거, 피부탄력) 등의 한방원료에 국화와 감초가 더해져 피부를 곱고 건강하게 하는 등 활기를 더해준다.

또 지방세포를 억제한다고 알려진 백복령, 항균작용과 함께 거친 피부를 윤기 나게 하는 행인 등의 8가지 한약재가 새로이 추가되어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수려한 효 라인 특징

수려한이 선보인 히트상품으로는 ‘수려한 효’ 라인이다. 수려한 효의 성공 노하우는 엄청난 포화상태의 한방화장품 시장에서 차별화된 ‘발효한방’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찾아내고, 이를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연구개발에 주력해 온 뛰어난 기술력이라 할 수 있다.

발효 한방화장품이란 한약재에 효모를 첨가해 발효시킴으로써, 한약재의유효성분을 20배 이상 증폭시키고 새로운 유효성분을 생성하는 등 매우 과학적인 기법이 적용된 화장품이다.

특히 발효란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작은 발효 미생물들이 한약성분의 분자 구조를 잘게 부수어, 피부 깊숙한 곳까지 보다 많이 그리고 빠르게 흡수시켜 피부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등 그 개선효과가 매우 크다.

LG생활건강 화장품 연구소는 지난 2년간 엄선된 한약재를 골라 최적의 효모로 발효시키는 연구를 독자적으로 진행해 왔다. ‘수려한 효’ 라인은 이러한 발효과학이 접목되어 기존 화장품에 비해 피부에 안전하고 순하며, 피부생기와 활력을 부여하는데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발효되기 전보다 피부활성화가 8배, 항산화 효과는 최고 2배, 콜라겐 합성능 1.5배가 증진되어 노화 지연 효과가 우수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발효 미생물들이 한약 성분의 분자 구조를 잘게 부수어 피부 흡수가 빠르고, 기존 한약재 추출법인 탕전 방법보다 더욱 많은 유효 성분을 추출할 수 있으며, 오염 및 스트레스 등 각종 트러블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수려한 효의 발효비법은 궁중 3대 보약으로 알려진 경옥고와 비연목란단을 주성분으로 수십여종의 한방 유효성분을 발효시킨 것이다. 특히 경옥고는 항노화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인삼과 지황, 복령등이 응축되어 있으며, 예전부터 왕실에서 장수와 피부 노화 방지를 막기 위해 먹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당귀와 천궁 등의 13가지 한약재가 들어 있는 비연목란단 역시 중국 5대 미인 중 한명인 조비연이 매일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세안 후 바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가 환해지고 노화를 방지해준다고 전해진다.

이 밖에도 피부에 좋기로 익히 알려져 있는 홍삼, 녹용, 동충하초 그리고 궁중에서 미를 가꾸는 약재이며 몸에서 좋은 향이 나게 하는 정향, 사향, 목향, 백단향, 영릉향, 감송향, 소회향 등 7가지 약재가 들어있어 그 효능을 더해주고 있다. 수려한 효 라인은 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 아이크림 등 전문적인 기초 발효라인으로 구성됐다.



마케팅 전략

수려한은 기존 한방화장품이 피부에는 좋으나, 사용감이 무겁고 끈적이며 답답하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했다. 레시친과 새로운 폴리머 제형을 도입해 고농축 한방성분이 피부친화 성분에 의해 보다 가볍고 빠르게 흡수되며 피부 보습감이 오래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처럼 수려한은 기존의 한방 브랜드와는 달리 2,30대 여성들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보다 세련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시도했다. 기존의 한방 브랜드와는 달리 젊은 여성들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청아하고 산뜻한 이미지를 강조하고자, 탤런트 ‘수애’를 모델로 기용했다. 현재, 수애의 고전적인 우아함과 신비로운 분위기가 묻어나는 TV CF로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향후 수려한은 세련되고 현대적인 이미지의 전문점 대표 한방브랜드로 발돋움 하기 위해 전문점에서 선보이지 못한 최고급 명품라인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고급화된 이미지를 유지함으로써 대중적인 전문점 한방시장에 우위를 유지하겠다는 전략이다.

www.seoryehan.co.kr

▲수려한이 1천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메가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