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가 눈가 피부색 변화 작용”
“컴퓨터가 눈가 피부색 변화 작용”
  • 장업신문 jangup@jangup.com
  • 승인 2007.10.0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라화장품, 연구결과 제품화에 응용
폴라화장품의 폴라연구소는 현대여성들이 퍼스널컴퓨터(PC) 사용작업 등으로 눈을 혹사함으로써 일시적으로 눈주변의 피부색이 어두워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앙케이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많은 여성이 눈밑에 기미가 생기는 것은 장기적인 노화 작용뿐 아니라 단기적인 ‘눈의 피곤함’에 의해서 야기된다는 점을 체험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밝혀졌다.

폴라연구팀은 이런 결과로 눈가 피부색이 어두워지는 현상을 여성들은 기미가 악화된것으로 잘못 인식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폴라사가 20~59세 여성 6백3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눈가 살갗의 고민거리에 관한 소비자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1위는 ‘눈밑의 검은기미(27.5%)’를 꼽아 많은 여성이 눈 언저리의 거뭇한 피부변색 때문에 고민하는 사실이 부각되었다.

또한 눈가 기미 등 눈 언저리 고민의 원인이 ‘피곤한 눈’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1위인 ‘노화’에 이어서 2위(20.1%)로 많았다. 눈의 피곤은 원래 시신경 기능과 관련된것으로 인식돼 피부와의 관계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이때문에 폴라사는 눈에 부담을 주고 그 전후에서 눈 언저리 피부색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측정·연구했다.

우선 ‘피곤한 눈’과 피부와의 관련성을 포착하기 위해서 컴퓨터 작업 전후의 눈밑 부분 피부 측정을 실시했다. 피험자(여성 20명)에게 단순한 PC작업을 30분간 시키고 그 전후에 눈 언저리 피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조사했다.

피곤한 눈의 측정방법과 분류방식은 하마마쓰 호토닉스사가 제작한 근견반응(近見反應) 측정장치(트라이이리스 C 9000)를 이용했다. 그리고 초점(핀트) 조절기능이 저하돼 ‘피곤한 눈’ 상태가 된 것으로 판단되는 측정치(D치)의 전후에서 그 차이가 마이너스 0.5이하인 피험자를 피곤한 눈 그룹, 그 이외의 피험자를 비 피곤한 눈 그룹으로 분류했다.

피부의 밝기를 재는 측정방법은 미놀타사가 제작한 분광측색계(分光測色計, CM-2002)를 사용했다. 대상부위의 피부반사 스펙트럼을 계측해서 산출한 L치를 피부의 밝기로 정의했다.

이 결과 30분간의 PC작업 전후에서 ‘피곤한 눈’ 그룹에 관해서는 피부의 밝기가 유의적으로 저하되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에 반해 비 그룹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조사 결과로 미루어 피부표면 부근의 모세혈관의 혈액정체 등의 몇가지 원인이 추정됐으며 눈 언저리 기미에 대해서는 종래의 스킨케어 손질뿐 아니라 적당한 휴양과 식생활 개선, 건강보조식품 섭취 등에 의해서 눈의 피곤함을 예방 개선하는 노력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판명되었다.



아이케어 효과의 ‘하스캅’ 과실

폴라건강과학연구소는 눈가기미의 원인이 되는 피곤한 눈을 치유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되고 시아니딘계의 안토시아닌이 중국에서 자생하는 하스캅과실에 다량 함유된 사실을 발견했다.

동사는 이 연구성과에 의거한 내용을 이미 특허출원 중이며 앞으로 상품화에 적극 응용할 방침이다. 한편 연구성과는 9월 개최된 일본 생약학회 제54회 년회에서 발표되었다.

안토시아닌은 자색의 색소성분이며 천연 착색제로 널리 쓰인다. 또한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작용도 있으며 안토시아닌함유의 여러가지 소재가 아이케어 서플리먼트에 배합되고 있다.

이같은 안토시아닌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중에서도 시아니딘계의 안토시아닌이 눈의 피로 회복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것은 강력한 항산화성을 지닌 기능성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지목되고 있다.

따라서 폴라사는 시아니딘계의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하스캅 과실에 주목해 그 중에서도 중국에서 자생하는 하스캅을 입수해서 분석연구를 실시했다. 실험에서는 4종류의 과실(야생품 하스카, 재배품 하스캅, 빌베리, 블루베리) 각 100g에서 추출된 안토시아닌중에서 시아니딘-3-글루코시드(이하 C-3-G로 약칭함)의 함유량을 조사했다.

그 결과 하스캅의 C-3-G 함유량은 블루베리나 빌베리에 비해서 매우 높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특히 재배품보다도 야생품(중국산)의 하스캅 함유량이 높았고 시판의 냉동 블루베리의 약 67배, 빌베리의 6배나 많은 C-3-G 함량을 지닌 것으로 밝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