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전자태그 현장 실험
화장품 전자태그 현장 실험
  • 장업신문 jangup@jangup.com
  • 승인 2007.04.2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세이도 등 3사, 차세대형 서비스 모델 추진
집적회로를 내장한 전자 꼬리표인 IC 태그를 부착한 화장품이 과연 대면 판매와 재래식 유통을 한층 더 합리화, 발전시킬 수 있을까.

시세이도, 미쓰코시, 후지쯔 등 일본 유수의 화장품회사, 백화점, 전자기기 메이커가 손잡고 백화점 현장에서 실험을 실시했다. 이들 3사는 IC 태그를 활용해서 화장품의 정보 제공 서비스와 접객, 상품갖추기, 물류 등의 각 분야에서 효율화를 추진하는 공동실험을 실시했다.

IC 태그가 방대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최대의 장점을 간단히 리더(칩에 담긴 정보를 읽어내는 장치)에 비쳐주는 것만으로 그 상품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반면에 업체 측에서는 샘플의 사용량과 수요동향 파악, 물류의 효율화 등을 이 같은 IC 태그 상품의 흐름에서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실험에서 언론 매체 등 매스컴의 각광을 받은 것이 실제로 고객이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전자태그 부착의 화장품 상품으로 메이크업을 했을 때 나타날 얼굴 모습을 모니터에 비쳐주는 컴퓨터 가상체험 장치였다.

IC 태그는 과연 미래의 화장품 판매의 시스템을 개혁할 것인가. 또는 인간의 대면판매 영역을 잠식할 것인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IC 태그가 화장품 유통에 끼칠 영향의 미래를 예측해 봤다.

IC 태그 활용의 화장품 유통, 물류의 현대화 실험은 일본 경제산업성이 백화점과 슈퍼마켓, 가전제품 메이커 등 6개 분야 업계, 약 20개 회사와 손잡고 전자태그 활용의 유통물류 효율화 실험을 이미 실시 중인데 이번 3사 합동 실험도 그 중 하나로 실시되었다.

미쓰코시 긴자점과 미쓰코시 나고야점 등 백화점 점포 두곳의 화장품 매장을 실험 장소로 이용해서 금년 1월 26일부터 2월 12일까지 실시되었다.

실험은 백화점업계 측으로서 IC 태그의 물류 판매 합리화에 끼치는 영향 검증 등 5가지 실험과 두 가지의 협찬 실험 등 7종류가 실행 되었다. 그 진행 설명에 앞서 IC 태그에 관해서 요약한다.

IC 태그는 가로세로 수 mm 크기의 미소한 IC 칩과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한 소형 안테너를 내장한 매우 작은 IC 칩을 말한다. 이것을 상품에 부착해서 실용화한다.

상품을 식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금까지 바코드가 널리 보급됐으나 정보내장량에서 IC 태그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3사 공동 실험은 다음 5개 항목에 관해 백화점업계 측이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됐다. △ 멀티샘플디스플레이 △ 테스터 수요예측 시스템 △ e 카운셀링 △ 소스태깅 SCM 시스템 △ 전자태그 홈. 그리고 협찬실험은 ‘코스메인포메이션’과 ‘가상 리얼타임 메이크업시스템’의 두 가지가 실시 됐다.

1. 멀티샘플 디스플레이

시세이도 카운터에서 실시되었다. 실험 내용은 IC 태그가 부착된 화장수나 미용액 등의 테스터 제품 7종류를 IC 태그의 리더 위에 비쳐서 터치 패널형 단말기 상에 내장된 상세한 상품 정보를 표시함으로써 고객 자신이 상품정보를 직접 확인 토록하는 장치이다.

2. 테스터 수요 예측 시스템

이것도 백화점 내 시세이도 판매 카운터에서 실험되었다. 립스틱이나 마스카라 등의 메이크업 화장품에 IC 태그 리더를 삽입하고 49종류의 테스터에 IC 태그를 부착함으로써 고객이 테스터를 손에 잡아본 회수를 계산했다. 이를 통해서 고객이 흥미를 나타낸 상품의 순위를 집계, 마켓팅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종전에는 테스터를 매장에 전사하는 것만으로 고객의 이용 빈도에서 볼 수 있는 수요를 파악하기 어려웠으나 IC 태그의 장착으로 수요의 크기를 조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3. e 카운셀링

시세이도의 카운터에서 실험했다. 뷰티카운셀러가 카운터에서 접객할 때 고객의 카운셀링 경력, 구매 경력 등이 표시되는 타블렛 PC를 활용한다. 타블렛 PC에 부착된 IC 태그 리더에는 IC 태그가 부착된 상품 10종류와 샘플 7종류를 비쳐줌으로써 고객 구입 상품명과 샘플 배포경력 등이 즉각 등록 보관된다.

접객 비용을 거꾸로 소급해서 과거 구입한 상품과 샘플링한 상품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뷰티카운셀러는 고객의 기호와관심사를 알 수 있어 구매 동향을 순식간에 파악할 수 있다.

단말기 자체를 고객에게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문진 등록 화면을 고객에게 보이거나 카운셀링 컨텐츠를 개시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면서 접객 상담을 할 수 있다.

4. 소스태깅 SCM 시스템

이것도 시세이도의 카운터와 시세이도 상품 센터를 연결해 실시되었다. 이 실험은 이른바 IC 태그의 활용방안으로서 고전적 이용 방식이며 태크를 부착한 상품의 출하·입하·매출집계 등 일련의 상품유통 과정을 태그의 리딩을 통해서 리얼타임으로 재고 관리할 수 있는 장치이다.

필요 이상의 재고 비축이 생략되며 품절시에는 상품센터 등의 재고를 확인해 즉각 보충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 위한 실험이었다.

5. 전자태그 홈

고객이 상품이나 샘플에 부착된 IC 태그를 자택으로 가져갔을 때 어떤 활용 범위가 확산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된 실험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자택 PC에서 IC 태그의 정보를 뽑아내 상품 정보를 인터넷 상에서 취득하는 네트워크 서비스와 자택 PC에서 화장품 메이커 등 기업내 고객 정보 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허가된 컨텐츠에 한해서 활용하는 것 등이다.





협찬 실험 2 가지

(A)코스메인포메이션과 (B)가상리얼타임 메이크업시스템이 협찬실험으로 이번 이벤트에 추가 되었다.

(A)는 점내에 설치된 터치패널 단말기에 고객이 손에 들어본 화장품의 정보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장치. (B)는 점두에 설치된 디지털장치의 거울로 그 앞에선 고객이 립스틱이나 아이새도등 시용품을 손에잡고 IC 태그리더에 비쳐주면 그 샘플의 자세한 정보표시와 함께 고객얼굴에 그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의 가상적인 메이크업 이미지가 영상으로 떠오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