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트 정크션에 보습기능"
“타이트 정크션에 보습기능"
  • 장업신문 jangup@jangup.com
  • 승인 2006.11.27 0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라연구팀, 새 사실 밝혀내
폴라화장품연구소는 도쿄지케이카이 의과대학 DNA의학연구소와 제휴한 공동연구를 통해 세포와 세포를 밀착시키는 인자인 ‘타이트 정크션’에서 피부 내부의 보습성을 지켜주는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TJ는 세포간을 그대로 통과하는 수분을 조정하는 수문과 같은 역할을 하며 이것이 손상을 받으면 일시적으로 고장이 생겨서 피부의 보습 능력이 저하되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기능 저하를 일으킨 TJ를 수복시키는 식물 성분도 발견했다. TJ는 상피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 세포간 밀착 장치이며 주로 세포와 세포 사이의 틈을 메꾸어서 물질 이동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 TJ가 피부에도 존재하는 것이 판명됐지만 TJ가 인체 피부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지 밝혀지지 않았었다.

폴라화장품과 대학 측의 공동 연구팀은 인체 피부의 세포로 만들어낸 피부 배양 모델에서도 세포간에 TJ가 형성되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피부 속에 TJ가 존재할 때와 없을 경우를 비료해서 존재할 때 수분 배리어 기능이 증대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

연구팀은 또한 인공적으로 피부가 거칠어진 상태를 조성하면 TJ의 존재도 일시적으로 파괴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기능의 저하는 피부 표면 각질층이 열쇠를 쥐고 있다는 종전의 견해를 뒤집었다.

지금까지는 각질층을 유막으로 덮어서 수분 증발을 막거나 히아르론산 등 수분 유지력이 강한 고분자 성분을 써서 피부 건조를 방지하는 등의 대책이 강구됐었다.

그러나 이번 연구 성과는 비단 각질층뿐 아니라 더욱 피부 속 깊은 내부에 수분 배리어 기능 제고 기능이 TJ 성분에 의해서 존재하고 피부 윤택성과 보습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폴라화장품 측은 “종전의 보습 케어 기능에 더해서 TJ 기능을 향상 활용함으로써 피부 내부까지도 윤택성과 부드러움을 주는 보습 기능을 도와줘 스킨케어 화장품의 기능을 앞으로 한 층 더 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이번 공동연구 성과는 지난 10월 16일 오사카에서 열린 국제화장품기술자연합 학술대회에서 발표, 보고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