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점 지원 통해 공동이익 추구”
“대리점 지원 통해 공동이익 추구”
  • 이원식 wslee@jangup.com
  • 승인 2001.02.01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점 연계 공동 마케팅 활성화… 상호 신뢰속에 내실 추구



올 시판유통 부문 경영방침



올해 각 메이커들은 매출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리점을 위해 유통망 수를 늘리기보다는 내실 위주의 지원을 강화하는 방침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하반기부터 찾아온 화장품 업계의 전반적인 침체와 함께 올해 역시 경기가 쉽게 풀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각 업체들은 대리점을 책임관리함으로써 투명성과 가격질서를 확보해 정상적인 유통질서를 확립한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



LG화장품사업부와 한국화장품, 한불화장품의 경우는 올해 대리점 수를 크게 늘리지 않고 기존 대리점을 중심으로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 아래 판촉 프로모션과 판매사원 교육을 늘리고 재고품 회수에 탄력을 줘 대리점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방침이다.



코리아나화장품과 에뛰드는 전산화 시스템을 개선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대리점의 판매와 재고관리를 경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로제화장품과 이플립은 각각 대리점 실명제와 도우미 전담팀이라는 새로운 지원방법을 신설해 영업현장 대응력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네슈라화장품 역시 지역 차별화라는 초점을 맞춰 각기 다른 지원책을 마련했다.



한편 지난해 동월과 비교한 현재 각 사의 대리점 수 변동사항을 보면 대리점 수 증가세는 소폭인 반면 감소한 경우는 하락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리점 수가 증가한 업체들은 대부분 3∼4곳이 늘어난 것에 비해 감소한 업체는 크게는 작년 대비 약 30% 포인트 정도 떨어진 것으로 나타나 시판시장에서 차지하는 전문점의 마켓쉐어가 축소되면서 대리점들을 통폐합한 것이 주원인으로 풀이됐다.





기사입력일 : 2001-02-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