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 다이빙으로 ‘여름나기’
스쿠버 다이빙으로 ‘여름나기’
  • 장업신문
  • 승인 2000.08.10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중을 넘나드는 환상경험

스쿠버 다이빙으로 ‘여름나기’



최근 본격적인 바캉스 시즌을 맞아 작은 보트에 산소통 하나를 메고 바다를 등지고 앉아 있다가 뒤구르기 하듯 물 속으로 잠수하는 스쿠버 다이빙이 인기다. 수영을 잘하거나 특별히 운동 신경이 뛰어나지 않아도 되고, 생각 외로 힘들이지 않고 쉽게 즐길 수 있는 레포츠이다.



스쿠버다이빙은 스쿠버 뱅크 혹은 실린더, 링이라 불리는 금속통에 공기를 압축시켜 호흡기(레귤레이터)로 호흡을 하며 수중 활동을 하는 다이빙이다. 깊은 물 속으로 들어가는 레포츠인 만큼 안전수칙을 무시하거나 장비를 제대로 점검하지 않으면 큰 사고가 뒤따르게 된다.





꼭 점검해야할 장비들!



잠수복 물이 스며들지 않아 보온력이 뛰어난 습식 잠수복이 우리나라 바다에 적합하다.



스노클 다이버가 머리를 들지 않고 호흡할 수 있도록 하며 장시간 힘들이지 않고 물에 떠 있게 해주는 것으로 먼 거리를 이동할 때 공기탱크의 공기를 절약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그외에 마스크와 오리발도 예비 부품으로 필요하다.



공기 탱크 수중에서 안전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자체 무게가 있어 떨어지거나 넘어지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조절장치 정확한 중성 부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한다. 다루기 쉬운 조절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호스와 조절장치가 서로 맞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호흡기와 잔압계, 수심계 탱크 내에 남은 공기의 압력, 수심이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기 위해 사용한다.

그외에 필요한 것 다이브 컴퓨터, 감수 깃발, 수중 전등, 음향 신호기, 비상용 호흡기, 다이빙 시계, 나침반 등





스킨 스쿠버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1970년부터는 스쿠버 다이빙의 안전에 우선권을 두고 공기통을 빌리기 전에 다이버 자격증을 확인하고 있다. 자격증은 PADI에서 인정하는 강사들에게 교육을 받으면 되고 사고 예방과 그 대처법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CPR (심폐소생술)과 응급 처치법 교육 후 3시간의 수업과 산소 탱크 사용, 호흡법 등 5회 강습을 받는다. 스킨 스쿠버 숍에는 주로 전문 강사가 있기 때문에 각 숍에 문의하면 강사를 소개받을 수도 있고 PADI의 자격을 주 는 전문 교습소가 있으니 참고하도록. 문의는 02-554-1250.





동호회

정 스쿠버 다이빙 클럽 1996년 창립, 현재 9개 팀, 63명의 정회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생활체육 스킨스쿠버연합회에 가입돼 있다. 연중 3회 수중 환경 개선운동을 개최해 진행하고 연중 2회의 잠수인 승급 시험제도까지 실시하고 있다. 문의는 02-264-1013.



천리안 동호회 www.sc-uba.co.kr/sac 초보도 환영. 관심있는 회원들을 위해 강습도 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1개월에 1번 이상 다이빙을 즐긴다. 회원은 고등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 자주 있는 번개를 통해 회원들 사이에 장비들을 싸게 구입하고 있다.



나우누리 동호회 나우누리 Go sdjoin 18 ‘청춘을 레포츠로 보내자` 는 취지로 뭉친 경인지역 대학생 레포츠 동호회. 대학생이라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1개월에 한 번 이상 지구별 모임을 통해 언제든지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약 2백50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으며 동·하계 방학 동안 레포츠 강습도 실시한다.





이곳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자!

실외에서 스킨 스쿠버를 즐기기에는 시간과 장소, 장비 등 제약이 많아 실내에서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 실내에서 강사에게 수쿠버 다이빙 강의도 받으며 연습을 꾸준히 해서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들도 많다.

건우스포츠 규격 9×4.25m, 깊이 4.25m로 6대의 셔틀버스와 시내버스가 운행돼 교통이 편리하다. 문의는 0344-907-1700.



삼원레저산업 국내 최초의 실내 스킨 스쿠버 풀로 초보자를 위해 물 속에서 강의를 받을 수 있도록 풀 일부를 1.5m로 수심을 낮게 조절할 수 있는 받침대를 설치다. 스쿠버 풀 전용 샤워장과 탈의장을 갖추고 있다. 문의는 02-904-4232.



충무 마리나 리조트 외국 영화에나 등장하는 요트가 리조트 앞 바다에 수십 척씩 떠 있어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곳. 한려수도를 배경으로 제트 스키, 수상 스키, 윈드 서핑, 스킨 스쿠버 다이빙 등 해상 스포츠를 4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문의는 0557-646-70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