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위한 `각질케어`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위한 `각질케어`
  • 장업신문
  • 승인 2000.03.09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는 윤기를 잃어 거칠거칠….

토너부터 에센스까지 꼼꼼한 스킨케어에도 피부는 영양감을 느끼지 못하며 메이크업을 해도 까칠한 피부느낌은 숨겨지지 않는다. 건강한 피부로 지켜주는 피부 각질층이 스스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여 발생하게 되는 울퉁불퉁 거칠거칠 피부 트러블… 각질!

각질케어로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되찾아 보자.





각질이 뭘까?



일반적으로 건조한 환절기 등에 피부가 버석해지면서 비듬과 같이 일어나는 것이 각질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확한 의미의 각질이란 피부의 가장 바깥부분인 표피의 기저층에서 생성된 각질형성세포가 수명을 다하여 피부표면으로 밀려 올라오면서 죽은 각질세포를 말한다. 우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매일 수백만개의 각질세포가 수명을 다하고 얼굴을 포함한 우리몸에서 떨어져 나가고 있다. 젊고 건강한 피부는 28일을 주기로 끊임없이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 내면서 수분을 최적의 상태로 머금은 새로운 피부 표면을 채우게 되지만 피부 내외적 원인에 의하여 이러한 피부 본래의 작용이 저하되게 된다. 그러면 죽은 각질세포가 피부에서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피부에 쌓이게 되어 공급되는 수분과 영양을 피부가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이런 피부 트러블은 오래된 각질 때문



●피부 최외각층인 각질층이 두터워진다. 이 때 피부는 칙칙하고 거칠어

지면서 버석버석한 느낌을 주게 된다.

●진피층에서 생성된 과다 멜라닌 색소가 떨어져 나가는 기간이 길어진다.

피부는 거뭇거뭇해지고 잡티가 두드러진다.

●오래된 각질이 비듬처럼 벗겨진다.얼굴 부위부위에 하얗게 일어난 각질

이 우툴두툴하게 일어나 메이크업이 잘 받지 않고 간혹 붉게 되는 경우

도 있다.

●오래된 각질이 모공을 막는다.여드름·뾰루지가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표정주름이 노화주름으로 자리 잡는다.피부 주름이 발생한다.

●죽은 세포가 피부표면에 쌓여 각질층의 수분함량이 부족해진다.

피부가 건조해진다.





내 감각에 맞는 각질케어



●매일매일 각질케어 … 각질제거용 토너환절기나 건조한 가을, 겨울철에 두드러지기 쉬운 각질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각질은 매일매일 우리 피부에 쌓여갈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말자. 세안후 각질제거용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눈과 입주위를 제외한 목부분까지 피부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목부분은 아래에서 위쪽으로 부드럽게 닦아낸다. 각질제거용 토너에는 매일 생겨나는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별도의 손질없이도 투명하고 맑은 피부로 가꾸어 준다.



● 스크럽으로 각질제거 … 스크럽 함유 제거제미세한 알갱이를 함유한 각질제거 제품으로 건성피부는 1주일에 2회 정도, 중성 과 지성 피부는 1주일에 3회 정도 이용한다. 미세한 알갱이가 오래된 각질을 제거해주는 한편 피부 자체의 턴오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마사지 기능도 수행하므로 피부가 한결 더 환해진 느낌을 부여해준다. 특히 피지가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 공기와 접촉하여 발생하게 되는 콧망울의 블랙헤드 제거와 T존 부위의 청결에도 효과적이다.



●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각질제거 … 필링수명을 다한 피부 각질세포와 먼지 등이 합쳐진 것이 바로 ‘때’. 그런데 각질층 전체를 이 때로 오인하여 목욕시에 자극이 심한 목욕 타월로 얼굴까지 문지르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피부의 과각화 현상이나 건성습진과 같은 피부병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때를 벗겨냄으로서 개운함을 느끼는 스타일의 여성은 필링 제품을 이용하게 되면 일거양득이다.

눈으로 직접 때를 확인하여 좋고 실제로는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으며 불필요한 오래된 각질만을 제거하게 된다.





내 피부에 맞는 각질케어



● 건성피부

건성피부는 피부의 수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각질케어가 더욱 요구되는 피부이다. 새로운 피부세포가 제때 교체되어 최적의 수분을 머금은 각질세포로 피부 최표면을 채우기 위하여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각질제거용 토너를 이용하여 매일 각질제거 해주거나 미세한 입자의 스크럽제품으로 1주일에 2번 정도 각질제거를 해준다. 각질제거 후에는 수분공급 팩을 하거나 보습효과가 우수한 에센스 혹은 크림 등으로 마무리해준다.



● 중성피부

피부의 모든 생리작용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져 있는 이상적인 피부타입이지만 피부타입에 맞는 손질을 게을리하게 되면 건성 또는 지성의 피부로 변하기 쉬우므로 항상 피부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1주일에 2~3회 정도 스크럽 각질제거제 또는 필링 제품을 이용하여 각질케어를 해주며 매일매일 부드럽게 각질제거 토너로 피부를 정리해준다.



● 지성피부

피지분비가 왕성한 지성피부는 과다피지로 인하여 모공이 쉽게 막히고 각질이 두텁게 쌓이기 쉬우므로 특히 각질과 피부 노폐물 등을 제때 제거해주어야 여드름의 발생을 막고 매끄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1주일에 3~4회 각질제거를 하기 전 스팀타월로 피부를 감싸주어 오래된 각질과 과다피지가 쉽게 제거될 수 있는 상태의 피부로 만들어 준 다음 스크럽 각질제거제 혹은 필링으로 각질을 제거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하지만 여드름이 난 상태라면 스크럽 각질제거제 사용은 절대 금물. 여드름에 자극을 주어 여드름을 심하게 만들게 된다. 일주일에 3~4회는 이렇게 스크럽 각질제거제 또는 필링 제품으로 각질케어를 해주지만 매일매일엔 피부타입에 맞는 각질제거 토너로 각질제거는 물론 피지분비 조절효과를 부여하여 맑은 피부로 가꾸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