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업 아티스트와 경기지표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경기지표
  • 장업신문
  • 승인 2001.03.2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세계

신 단 주

신단주아카데미 원장

한국분장메이크업예술인협회 부회장



고대 이집트에서는 입술과 뺨을 고운 적토로 표현했고 손톱·발톱은 해나 잎을 이용해 물들였으며 열대식물의 낙엽으로 염색제를 만들어 머리카락을 갈색으로 염색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곡식을 이용해 피부를 희게 표현하고 홍화꽃으로 연지·곤지를 했던 시절이 있었다. 이와 같이 아름답게 하고자 하는 장식적 행위는 인류가 이 세상에 처음 탄생한 태고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보편적인 관습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라는 직업은 ‘아름다워지고 싶다’, ‘아름다운 상태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라는 여성의 기본적인 욕구가 변하지 않는 한 영원한 것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메이크업은 패션과 함께 자기를 표현하기 위한 최고의 수단이나, 특히 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들에게는 경기침체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다. 한 미용전문지의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IMF 시대의 화장품 구입의식의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용돈(수입)이 줄긴 했으나 화장품 구입에 지출하는 비용은 그다지 변함이 없다라고 한다. 또 고급 에스테틱 살롱이나 미용실도 별로 불황을 타지 않는 듯하다.



그러나 미용실이나 화장품 회사의 고객이 일반인인데 비해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고객은 대부분 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잡지·광고·TV 등 매스컴 관련 분야이다. 매스컴 업계의 경기의 좋고 나쁨은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일의 양과 개런티를 좌우하고 당연히 매스컴 업계는 광고제작을 의뢰하는 기업에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어느 기업이나 경기가 악화되면 광고비부터 식감하므로 광고제작에 관련된 사람들에 대한 개런티도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www.shindanju.co.kr·02-512-37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