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환경 아래서는 온-오프라인 연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해야
디지털 환경 아래서는 온-오프라인 연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해야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0.11.3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환경과 화장품 전문점 경쟁력 강화 방안 <完>

글 싣는 순서

디지털 환경의 이해와 그것이 전문점 유통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 환경하에서의 전문점의 전략적 기회와 도전

디지털 환경하에서의 온-오프 연계의 사업 전략

디지털 시대에 맞는 경영 Mindset



● 디지털 시대에 맞는

경영 Mindset



“경쟁자는 곧 협력자” ‘Win-Win’추구하고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겱탉覃 의사결정을





Ⅰ. 도입

전자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등 관련 인프라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이제 디지털 혁명은 개인이나 기업, 국가를 바꾸는 거대한 트렌드를 형성해 나가고 있으며 달라진 디지털 환경은 모든 부분에서 경영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 제조업, 유통업을 경영하는 경영자들이 가장 염두에 두는 것이 바로 ‘디지털 경영’이다.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개인과 기업의 경영체질도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들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 전문점 유통 종사자 특히 전문점 경영주의 디지털 경영에 대한 사고와 행동양식 또한 변화해야 할 것이다.





Ⅱ.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사고와 행동 양식



첫째, 인터넷을 체험하고 즐길 것. 가장 값진 교훈은 체험과 경험에서 온다고 한다. 아무리 인터넷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사용법을 숙지했다 하더라도 인터넷 세계를 경험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둘째, e-메일을 생활화 할 것. 인터넷 세상을 가상 공간(cyber space)이라고도 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세상이라고도 한다. 물론 전화나 편지로도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가능하다. 그러나 편지는 시간의 문제를 발생시키며 전화는 표현의 한계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보여줄 수 없다는 것도 문제다. 반면 인터넷은 속도와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것들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다(real time communication). 이때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초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e-메일이다.



셋째, 속도와 창의성을 중시할 것. 디지털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속도(speed)다. 과거 수년간에 걸친 변화가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고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모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시대에는 누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누가 발빠르게 우수한 정보를 남보다 선점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 되며, 따라서 완벽한 늦음보다는 조금 부족한 빠름이 중요시될 것이다. 또 정보의 공유는 모든 이에게 통용돼 무엇보다도 타인들이 생각해 내지 못한 창의력에 의해 활용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남들과는 다른 생각과 실행 방법이 이제 빛을 발휘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혹자는 이를 ‘사고의 전환, 발상의 전환’이라고도 한다.

넷째, 젊은이에게 귀 기울이고 청년정신을 가질 것. 새 시대의 새로운 문화에 대한 수용과 적응력이 빠른 것은 역시 젊은이들이다. 과거부터 존재해 온 세대 차이는 문화와 생활 양식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가치관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이 공존하는 시대다. 때문에 가치관이나 생활 양식이 다르다 하여 배척하거나 도외시한다면 새로운 변화를 깨달을 수 없으며 적응이 어렵게 되어 경쟁에서 한 발 뒤쳐지게 된다.



새로운 시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대의 주역들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경험과 지식이 될 것이다. 새로운 시대는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요구하게 되며 이는 기존 가치관과 생활방식의 변화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다섯째, 정보화 시대에 맞는 새 인맥을 구축하고 유지할 것. 모든 정보의 원천은 결국 사람이다. 사회를 구성하는 주체는 사람이며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도 결국은 사람에 의한 것이다. 하루하루 변화의 속도는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정보의 취득이 느린 만큼 경쟁에서도 밀려나고 도태되게 된다. 따라서 궁극적인 정보원인 사람에 대한 관리와 네트워크 구성이 매우 중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인맥의 형태는 과거의 형태와는 다르게 구성돼야 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형태가 시대의 흐름에 맞게 재구성되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정보를 개방하고 공유해 윈-윈을 추구할 것. 무엇보다도 정보의 공유와 활용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됐다. 과거의 경쟁 형태는 제로섬(zero sum game) 즉, 아생살타형(我生殺他形) 경쟁이었으나 디지털 시대는 함께 번영하는 윈-윈 형태 즉, 공존공영(共存共榮)의 경쟁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관점에서 볼 때는 자신의 작은 손실이 있더라도 경쟁자에게 더 큰 손실을 입힐 수 있다면 이는 성공적인 전략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경쟁자가 제한돼 있고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이 어려운 시기에 가능한 관점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장벽들이 제거됐기 때문에 경쟁자 자체가 자신의 협력자가 될 수 밖에 없게 됐다. 따라서 모든 관계된 사람들과 항상 상호이익을 추구한다는 관점이 없으면 결국은 모든 이의 적이 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상호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서로가 가진 장점을 공유해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상호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다.





Ⅲ. 컬럼을 마치면서 지금까지의 요약



지금까지 4차례에 걸쳐 디지털 환경에서의 전문점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해 살펴봤다. 첫째주의 디지털 환경의 이해와 그의 전문점 유통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에 따른 시장 경쟁의 다양화·첨예화 양상과 화장품 전문점이 당면한 문제점 파악을 논했다.



둘째주는 디지털 경제에서의 전문점의 전략적 기회와 도전에 대해 살펴 봤다. 여기에서는 첫째주와는 반대로 인터넷을 역이용한 디지털 환경을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는데 전문점 고유의 가격 경쟁력, 구매 편의성, 카운셀링, 제품 구색 다양성, 그리고 개인 맞춤 서비스 등의 고객관리 시스템을 인터넷 공간을 사용, 온-오프 라인의 결합과 융합을 통해 구축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는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을 다뤘다.



셋째주에는 세븐 일레븐의 사례를 중심으로 비슷한 환경 하에서 세븐 일레븐이 일본 전역의 편의점 망을 이용, 디지털 환경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을 통해 상승효과를 창출하는 과정과 새로운 상거래 방식 구축, 세계적인 판매점이 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화장품 전문점이 온라인에서 벤츠마킹해 활용할 수 있는 면들을 살펴봤다.



결국 스마트 시장이라고 불리는 이 디지털 환경에서의 성공요인은 온라인을 적극 활용해 오프라인과 연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해답은 전문점 채널에서 최초로 온라인의 장점을 접목한 전문점 클럽(www.cosround.com)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전문점 클럽은 화장품 전문점을 위한 커뮤니티의 장으로서 전문점 경영과 매장운영 선진화에 필요한 제반 정보, 재고관리 등 필요한 스킬을 제공해 전문점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며 소비자에 대한 가치 제공의 기반으로서 전문점 클럽에 가입한 전문점을 대상으로 개별 홈페이지를 제작, 제공함으로써 화장품전문점의 고객관리기반(CRM System)을 마련해 주고자 할 목적으로 구축된 사이트이다.



또 이러한 전문점 정보 인프라 구축과 고객관리의 기반이 되는 개별 홈페이지를 통한 전문점 경쟁력 강화를 꾀하는 온-오프라인 결합의 비즈니스 모델인 전문전 클럽은 디지털 환경에서 전문점 채널이 거듭 태어나는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전문점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제 디지털 환경을 이해하고 적극 활용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그리고 그 해법은 각 전문점의 변화에 대한 의지와 경쟁환경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성공요인을 찾으려는 부단한 노력과 마음가짐에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