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만 10대 소비자 겨냥, 대대적 판촉
250만 10대 소비자 겨냥, 대대적 판촉
  • 박지향 jhpark@janmgup.com
  • 승인 2000.11.2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 리뉴얼 단행 … 샘플링·온라인 이벤트 활성화

유통채널 풀 가동 … ‘쉽게 다가서는’ 마케팅 전개

피부트러블 예방 위한 전용 브랜드로 포지셔닝



한국존슨앤드존슨 클린앤드클리어 업그레이드 발매전략



(주)한국존슨앤드존슨(대표 래리 에드워드 티그)의 매출 주도 브랜드 클린앤드클리어(Clean&Clear)가 최근 베이직케어 제품에 대한 업그레이드를 단행, 마켓리더로서의 위상제고를 시도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5년 출시 이후 10대 전용 브랜드로 마켓리더의 위치를 굳건히 지켜왔던 클린앤드클리어는 이번 제품 업그레이드를 통해 5백억원대의 10대 스킨케어 시장에서 2백50만여명의 학생 고객들에게 보다 참신한 모습을 선사함은 물론 나아가 시장의 개발과 확대를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청소년 마케팅의 모범을 통해 10대들과의 교감을 강화하고 있는 클린앤드클리어의 현재와 업그레이드 전략을 알아본다.





브랜드 개발배경



한국존슨앤드존슨은 10대들의 피부가 ‘과다 피지 분비로 인한 피부의 번들거림’, ‘여드름, 뾰루지 등의 피부트러블’, ‘전체적으로 번들거리지만 부분적으로 터서 하얗게 일어나는 피부’라는 점과 16세∼19세 사이의 여성 중 54%가 피부 트러블을 경험했고 13세∼19세 사이의 95%가 스킨케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등 10대들의 피부 트러블 예방화장품에 대한 욕구가 높다는 사실을 인지했다.



이러한 시장 상황과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기존 성인용 화장품이나 피부트러블 치료제와는 전혀 다른 개념의 피부트러블 예방 스킨케어, `클린앤드클리어’가 출시됐다.





브랜드 역사"

2000년 업그레이드



95년 첫 발매 때는 클렌징 바, 클렌징 토너, 모이스춰라이저 등의 베이직 제품을 출시했고 97년에는 국내 최초 펌프형 무스타입의 훼이셜 포밍 클렌저를, 다음해인 98년에는 파우더 시장의 돌풍을 일으킨 10대를 위한 피부트러블 예방 파우더인 콘트롤 파우더를 잇따라 출시하며 호평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부드러운 감각의 모이스춰라이징 토너 ‘클리어 스킨’, 피지조절 효과가 뛰어난 ‘샤인 콘트롤 에센스’, 과다한 유분만을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프리미엄 피지 제거 제품 ‘오일 콘트롤 필름’을 추가 발매했다. 올해도 10대들의 피부톤에 맞는 3가지 컬러의 투명 파우더 ‘콘트롤 파우더 클리어’, 스킨 컨디셔닝 효과의 ‘스프레이 타입 클리어 미스트’, 오일 프리의 ‘모이스춰 밸런싱 크림’까지 신제품 개발과 런칭을 계속하며 10대 스킨케어 시장의 기폭제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기존 베이직 케어인 4가지 주력 제품(훼이셜 포밍 클렌저·클렌징 토너·클리어 스킨·모이스춰라이저)에 대한 전면적인 업그레이드를 단행,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따라 10대 소비자에게 보다 새롭고 강한 모습으로 시장 장악력을 업그레이드했다.





제품특징·구성



클린앤드클리어는 10대들을 위한 피부트러블 예방 스킨케어 시스템으로 클렌징, 토닝(정돈), 보습의 3단계 기본 미용법을 갖추고 있다. 또 필요에 의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페셜 케어 제품로 구성됐고 클린앤드클리어의 모든 제품에는 살리실산, 트리클로산, 파네솔 등의 피부 트러블 예방 성분이 함유됐다.



제품은 ▲클렌징 단계에 클렌징바(90g)와 훼이셜 포밍 클렌저(150ml·업그레이드), 데일리 포어 클렌저(100ml) ▲토닝(정돈) 단계에 클렌징 토너(125ml·업그레이드)와 클리어 스킨(125ml ·업그레이드) ▲보습 단계에 모이스춰라이저(125ml·업그레이드)와 모이스춰 밸런싱 크림(45g·신제품) ▲그리고 스페셜 케어 단계에 샤인 컨트롤 에센스(50ml)와 컨트롤 파우더(15g), 3가지 컬러의 컨트롤 파우더 클리어(6.5g), 오일 컨트롤 필름(50매), 스킨 컨디셔닝 미스트 클리어 미스트(신제품·60ml)로 구성됐다. 총 15가지 제품.





마케팅 전략



클린앤드클리어의 업그레이드로 한국존슨앤드존슨은 다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외모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시기인 10대라는 특성상 피부에 관한 고민 해결은 물론 타깃 연령의 정서에 맞는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 기법이 그것.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언급했듯이 신제품 개발 전략전략이며 이에 따른 광고전략은 우정과 친구를 주제로 TV를 필두로 잡지와 기타 10대들이 선호하는 매체에 적극적인 광고를 지원하는 데 있다. 이번 클린앤드클리어 업그레이와 관련해 새 모델로 황지현과 이유정을 선발, 새로운 광고에 돌입했다.



특히 프로모션 전략은 10대들의 생활속을 파고 들어간다는 목표 아래 샘플링(학교앞, 거리 중심)과 스쿨 프로모션, 온라인 이벤트, 친구와 우정을 주제로 진행돼 타깃과의 친밀도를 높이는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10대들의 광범위한 활동폭을 감안해 유통전략은 10대들에게 가장 가까운 제품으로서 화장품 전문점, 대형 할인점, 슈퍼마켓, 백화점 지하· 편의점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통 채널을 풀 가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