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바디브랜드 포지셔닝
프리미엄 바디브랜드 포지셔닝
  • 김진일 jin4390 @hanmail.net
  • 승인 2000.08.24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바디브랜드 포지셔닝

바디미스트·파우더·오일 등 다양화 … 저변 확대 기여



에바스화장품 엘리그랑 발매 전략



자유·매혹·지성 이미지에 디자인 컨셉 접목도


바디시장은 국민소득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국민소득 1만달러이상이 되어야 시장성을 갖출수 있다. 바디시장은 IMF이후 그 성장세가 하락했지만 최근 경기가 회복되면서 연간 1천2백억원에 이르는 시장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현재 시장성이 넓어진 바디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업체들의 경쟁은 치열한 상황이다.



바디전문회사인 에바스화장품(대표이사 김용근·www.evas.co.kr)은 이러한 시장상황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가격대의 프리미엄 바디 브랜드인 엘리그랑을 선보였다.



엘리그랑은 롱베스트 셀러 제품인 샴바드와 로즈마인의 브랜드 파워를 잇는 고가의 리딩브랜드이다. 에바스는 엘리그랑 출시를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바디전문회사로의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에바스는 기존의 로즈향에서 벗어나 일반인도 선호할 수 있는 후레쉬 플로랄향, 플로리엔탈향, 상큼하고 시원한 그린향을 지닌 엘리그랑으로 바디제품에 낯설은 신규 소비자를 창출할 예정이다. 또한 이제까지 수입브랜드에서만 볼 수 있었던 바디미스트, 바디파우더, 바디오일 등 다양한 제품들의 개발을 통해 마케 쉐어를 확대시켜 매출증대를 꾀하며 바디전문회사로서의 위상을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엘리그랑은 프랑스어인 Elysee(낙원)과 Frangrance(향기)의 조합어로 낙원의 향기라는 의미를 가지며 낙원의 이미지를 형상화시킨 바디전문브랜드다.



낙원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자유, 매혹을 기본컨셉으로 해서 플로럴향, 플로리엔탈향, 그린향 등 3가지 향취로 이러한 의미를 표현했다. 즉 엘리그랑의 향취는 지상세계가 아닌 가상의 파라다이스에서 펼쳐지는 자유, 매혹, 지성의 이미지 컨셉을 기본으로 한다.



파라다이스에서 연상될 수 있는 자유로운 이미지와 이브의 유혹같이 매혹적인 이미지가 결합된 향취인 엘리그랑 1호 내추럴 윈드향은 시원하고 상큼하며 귀여운 이미지의 플로럴 부케향으로 낙원의 자유을 연상시킨다. 2호 시크릿 모드향은 달콤하면서 섹시하며 우아한 이미지의 플로리엔탈향으로 낙원의 비밀스런 유혹을 상징한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3호 블루 앙띠에르향은 바다빛 푸르름을 간직한 파라다이스 세계를 연상시키는 신선한 그린향으로 낙원의 투명함 속에 청명함을 느낄 수 있다.



자연회귀의 본능과 미래가 조화되는 인간중심 디자인이다. 꽃모양을 용기자체에 도입시켜 향에 대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했다. 이러한 디자인은 제품모양에서 브랜드 캐릭터가 명확하게 전달돼 소비자들의 향에 대한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게 했다.



또 샤워코롱제품과 바디제품의 디자인을 동일한 기존의 바디제품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 각 제품의 특징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을 구성했다. 바스베일의 경우 향수병과 같은 느낌이 나도록 가벼우면서도 화려하게 모양이 구성됐다.



사용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펌프타입의 간편함을 추구하고 금속질감의 모던함과 꽃모양의 엘레강스한 면을 조화롭게 표현했다. BI의 통일을 위해 로고타입은 딱딱한 느낌보다는 부드러운 필체로 제품의 소프트한 느낌을 표현했고 색상은 자연의 색인 그린과 깨끗함의 화이트를 강조했다. 이밖에 투톤의 샤워코롱은 그라데이션 기법의 코팅으로 신비로움과 이국적인 분위기를 반영했다.



에바스화장품이 설문조사한 결과 여성들의 바디피부고민은 건성피부로 인한 각질과 피부가 거칠고 당기는 현상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슬림한 몸매를 꼽았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엘리그랑은 건성피부에 수분을 공급, 촉촉하게 지켜주면서 지방을 분해하고 불필요한 유해산소를 제거해 날씬하고 매끄러운 바디라인으로 가꿔 주는 기능성 부분을 크게 강화했다.



또한 패션과 유행에 민감하고 활동적이며 사교적인 여성이 되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패셔너블한 용기디자인과 20대 감각에 맞는 향을 선택했다. 특히 피부보습, 탄력강화 등의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해 젊은 감각·유행을 반영하면서 피부건강도 유지시켰다.



이러한 기능적인 측면은 1단계 열대과일 성분에 의한 각질제거, 2단계 레시틴 성분에 의한 보습력 증대, 3단계 소포리언스 성분에 의한 항균작용에 이르는 전체 3단계에 걸친 유효성분 작용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퍼퓸드 바블 샤워젤: 각질제거 성분과 몸냄새를 제거해주는 항균성분이 첨가돼 피부를 깔끔하고 상쾌하게 가꿔주는 것이 특징이다. 과일에서 추출한 산의 첨가로 피부표면에 각질이 쌓이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퍼퓸드 바디 에멀전: 보습효과가 뛰어난 것이 특징. 각질이 일어나고 살이 트는 부위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해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준다.



·젠틀 바디 에센젤: 피부 수분 보유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켜 피부거칠음에 효과적이다. 특히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의 함유로 슬리밍 효과를 부여한다.



·퍼퓸드 바디미스트: 바디스킨타입으로 샤워후 건조해진 바디에 영양을 주는 로션과 수분공급·트리트먼트 효과를 주는 샤워코롱의 기능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오데 퍼퓸: 자연의 깨끗함과 순수함, 후레쉬한 매력을 자아내는 자유로운 감각의 플로럴 오데 퍼퓸이다. 향의 지속성을 높여 내추럴한 분위기를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퍼퓸드 바디 펄 파우더: 미세한 펄이 섞여있는 고운 입자의 불투명 분말타입으로 피부에 부드럽게 밀착돼 실키한 느낌의 균일한 보호막을 형성시킨다.



에바스화장품은 엘리그랑 브랜드의 주된 마케팅 포인트를 샤워코롱 전문브랜드 육성에 두고 있다. 에바스 주력 브랜드인 엘리그랑의 브랜드 파워를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이는 고기능성 제품과 다양한 제품들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고 전문화된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정립해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바디제품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시장상황에서 에바스는 중·저가 가격이 주류를 이루는 경쟁시장에 침투하지 않고 고가로 가격을 정해 고가의 바디케어시장을 새롭게 형성하는 가격전략을 도입했다. 이밖에도 유통에서도 가격질서 확립을 위해 상황에 맞게 비표관리와 영업정책 등을 탄력적으로 실시해 전문점의 마진을 확보시켜주는 전략을 택했다.



특히 프로모션에서는 오피니언 타깃에게 높은 전문지, 패션지, 여성지 등에 광고를 게재해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직접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파일형식의 리플렛을 제작해 바디전문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승시켰다. 이러한 프로모션을 통해 에바스화장품은 바디케어 제품군에 대한 브랜드 파워를 확대하고 엘리그랑을 바디제품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