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약품 파시낭 크림칼라 런칭전략
현대약품 파시낭 크림칼라 런칭전략
  • 최혜정 schoi81@hanmail.net
  • 승인 2000.02.17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컨셉 내세워 염모제시장 공략



“암모니아 벗고 향기 염색을” … 아로마테라피적 접근 독특

‘화장실 냄새를 벗고 향기염색을 입자.`

연간 20%가량의 성장폭을 보이면서 지난 98년 1천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한 데 이어 올해 1천4백억원대의 시장규모를 예상케하는 염모제 시장에 새로운 컨셉을 들고 나온 제약사가 있다. 현대약품(대표 이한구)은 소비자들이 염색을 하면서 가장 높은 불만을 표시한 암모니아 냄새를 과감히 없애고 오히려 아로마요법을 응용해 향기나는 염색을 할 수 있는 시판 염모제 ‘파시낭 크림칼라`를 출시했다. ‘암모니아 프리’라는 제품 컨셉과 화장품에서나 활용된 향기요법을 과감히 염모제에 적용시킨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개발배경-암모니아에 대한 소비자 불만 해결 목적



최근 헤어컬러링의 붐으로 염모제 시장이 활황을 보이고 있다. 참여업체가 늘어나면서 경쟁도 치열한 상황이다. 그러나 염모제의 주 성분인 암모니아로 인해 소비자들은 모발염색시 코끝이 찡할 정도의 독한 냄새를 견디거나 눈이 시리고 또 심한 가려움에 머리를 긁거나 갈라지는 머릿결 등으로 불만을 표시했던 것이 지금까지의 염색 현실이다.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현대약품은 이같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선진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암모니아 프리` 개념의 제품개발에 착수했다. 암모니아 프리란 어떠한 형태로든 암모니아가 들어 있지 않은 것을 의미하며 암모니아 냄새에 대한 거부감이나 모발손상을 우려해 염색을 꺼린 소비자들까지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말한다.

현대약품이 지난 96년 8월 제품개발에 착수한 이래 3년여만에 결과다.





제품특징-암모니아 프리향기요법·적용



파시낭 크림칼라는 기존의 염색약과 달리 향에 비중을 뒀다. 피부 자극이 적은 암모니아 프리 염색약으로 모발의 주성분인 17가지 실크(Silk) 성분이 파시낭 크림칼라에 함유되어 염색시 손상된 모발을 보호해 준다.

저자극이나 냄새 개선을 주장하는 제품들은 많이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인 암모니아 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암모니아 제품은 파시낭 크림칼라가 처음있는 일이라는 것이 현대약품 측의 설명.

게다가 파시낭 크림칼라는 최근 미용학적인 측면에서 큰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자연요법 ‘아로마테라피`를 적용, 염색의 본래 목적 이외에 마스킹 효과로 인한 정서적인 안정감을 부여하고 두피와 모발을 보호해 준다.

로즈마리와 올리브 오일, 라벤더, 카모마일 등을 함유하고 있다. 로즈마리의 경우 두피질환과 세척, 탈모, 비듬에 우수한 효과가 있으며 올리브 오일은 염증성 피부에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라벤더는 피부세포 재생과 신경안정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며 카모마일의 경우는 항알레르기나 건성이나 민감한 피부에 좋다는 것이다.

이같은 향기요법은 미용학적 측면 외에 의학적인 측면에서도 향기가 갖는 생리·심리적작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을만큼 관심이 높은 분야다.

사람의 감정이나 정서에 좋은 감각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와 호르몬, 면역계에 영향을 미쳐 항상성 유지 기능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품구성-새치머리 3색촵멋내기용 4색 구성



파시낭 크림칼라는 일반 염색약과 같이 1제(튜브, 4g)와 2제(과산화수소, 60ml)로 구성돼 있다. 1, 2제를 혼합할 경우에는 도포하기 편리한 크림 타입이 된다. 현재는 자연흑색, 자연흑갈색, 자연갈색 등 새치머리용 3가지 색상과 밝은갈색, 밝은황갈색, 오렌지빛금발색, 아주밝은금발색 등 멋내기용 4가지 색상의 총 7가지 색상이 출시되어 있다.

이와함께 이달말에는 어두운 적갈색과 자연오렌지갈색, 자연붉은갈색, 어두둔 붉은 금발색, 어두운 적금발색, 자연오렌지금발색, 밝은 은금발색 등멋내기 색상 위주의 8개 색상을 추가런칭할 계획이다.





핵심 타깃·마케팅 전략



파시낭 크림칼라는 제품 구매력이 높고 가격 저항감이 상대적으로 적은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주부와 전문직 여성을 핵심 타깃으로 설정해 두고 있다. 이들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제품 설명회 등을 통한 직접적인 사용을 권유하고 있다.

현대약품은 제품 출시에 앞서 이미 3∼4개월여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한 특정 다수에게 테스트 마케팅을 통해 물밑작업을 준비해 오는 치밀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 것으로 유명하다. 아로마요법을 적용한 파시낭 크림칼라의 향을 맡게 하고 염색을 하도록 하는 등 맨투맨 방식을 통해 제품의 새로운 컨셉을 홍보하고 사용후 소감을 철저히 조사하는 방식이다.

이들이 제품을 직접 사용함으로써 타 제품과의 차별화를 느끼고 그 결과에 만족할 때 주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하는 구전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전파된다는 사실을 아는 까닭이다.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맞추어 파시낭 크림칼라의 장점인 암모니아 프리를 부각시켜 ‘건강염색은 파시낭`이라는 소비자 인지도를 형성시키고 있다. 신문과 잡지 등 인쇄광고는 보조수단으로 핵심 타깃인 주부층들이 주로 구독하는 주부 종합지나 일간지 섹션면에 광고를 함으로써 광고 효율을 높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시대에 맞춰 홈페이지(www.miero.co.kr) 개설과 인터넷 상에서 제품 홍보와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유통-전국 화장품전문점·2천여 메디팜 체인서 시판



현재 파시낭 크림칼라는 서울 7개 대리점과 지방의 10개 대리점을 통해 전국의 화장품 전문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약국 판매는 전국 2천여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메디팜 체인 약국을 통하고 있는데 파시낭 크림칼라의 홍보를 위해 각종 홍보 포스터를 배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