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네뜨화장품 베이비시리즈 전략
꼬네뜨화장품 베이비시리즈 전략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0.05.0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캐릭터로 어린이 시장 공략

기업·브랜드 이미지 향상 동시 추구 … PULL전략 집중

순수 이미지 중심의 컬러·디자인 채택

전문대리점 구축통해 유통채널 확보



꼬네뜨 화장품(대표 조민규)은 순수 국산 캐릭터 ‘마일로’를 전면에 내세운 어린이용 화장품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를 출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약한 회사 인지도 확산에 힘을 기울임과 동시에 어린이용 화장품 시장점유율 확대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의 캐릭터 ‘마일로’는 현재 매주 금요일 저녁 KBS-2 TV를 통해 방영되는 어린이 프로그램 ‘마일로의 대모험’에 나오는 국산 캐릭터. 로얄티가 국내에 쓰여진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며 문구류, 팬시류, 비디오 제작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는 등 어린이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주인공들이다.



개발 배경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는 꼬네뜨 화장품의 새로운 도약과 인지도 상승을 목표로 출시된 첫 번째 제품이다. 10여 개월의 시장조사와 연구기간을 거쳐 1년 여만에 베이비 화장품 시장에 입성하게 됐다.

어린이와 유아를 위한 제품은 순수하고 깨끗해야 한다는 기본 방침아래 꼬네뜨 화장품의 기업 슬로건인 ‘정직하게 만나는 아름다운 세상’에 부합해 개발된 이번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한창 인기를 모으고 있는 마일로를 베이비 제 품의 캐릭터로 활용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친근한 이미지와 함께 신뢰감을 부여하고 있다. 또 장기간에 걸친 시장조사와 연구과정을 통해 출시된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는 어린이와 유아제품에 관심이 높은 주부층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제품력을 갖추고 있어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 출시의 궁극적 목표인 베이비 시장 내 마켓 쉐어 확보·유지와 꼬네뜨 화장품 소비자 인지도 확산의 기틀 마련에 크게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 특징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의 특징은 피부 상재균과 외뷰 유해환경으로부터 어린이 피부를 보호해 주는 보호용 제품이라는 점으로 엄선된 저자극·식물성 원료의 사용을 통해 민감한 어린이 피부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표피층의 수분 손실을 방지해 어린이 피부를 촉촉하고 건강한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는 데 있다. 피부 면역활성 성분인 β-1,3 폴리 글루코스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 자기방어 시스템에 관여하는 링겔한스 세포를 활성화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한 면역력을 증대시켜 주며 피부의 미생물(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자외선·대기오염 등 외부 자극에 의해 유발된 피부손상을 강력하게 치유해 준다. 또 사이토 키토카인의 생성을 조절해 탄력있는 피부유지의 필수 요소인 콜라겐, 피브린, 엘라스틴의 균형을 유지시켜 준다.



제품 컨셉

꼬네뜨 베이비 시리즈는 어린이·유아의 피부에 직접 작용하므로 제품의 자극성이나 영양성분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주부 소비자층을 겨냥해 어린이의 피부보호 뿐 아니라 건강한 피부 유지를 제품 컨셉으로 하고 있다.



제품 구성

이번 꼬네뜨 화장품의 베이비 시리즈는 꼬네뜨 퓨어 에센스 로션, 컨디셔닝 샴푸, 모이스춰라이징 클린저, 모이스춰라이징 바블바스, 에센스 오일, 에센스 크림 등 총 6개 제품으로 구성됐다. 어린이용이라는 제품의 특성상 6개의 전 제품에 걸쳐 저자극성 원료를 사용했으며 천연 보습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에센스 오일과 에센스 크림은 부드러운 사용감과 빠른 흡수력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민감한 어린이들의 피부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적극적으로 보호해주는 제품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디자인

용기에 마일로 캐릭터 장난감이 내장돼 있어 제품 자체에서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시키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용기의 캡 부분에 중점을 두고 캐릭터를 부각시켰던 기존의 디자인에서 탈피, 새로운 캐릭터 베이비 제품 디자인으로 ‘디자인 신문사’가 선정하는 ‘4월 우수 디자인 제품’에 오르기도 했다.

각 제품마다 용기 캡 컬러에 변화를 줘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선택이 용이하도록 하는 세심한 배려를 했으며 순수하고 깨끗한 어린이 제품임을 잘 나타내주는 흰색의 용기 컬러를 채택, 어린이 제품의 순수한 이미지를 한층 부각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용이 편리하도록 만들어진 손잡이 부분의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실용성 또한 제공하고 있다.



영업·마케팅·유통전략

1980년 창업한 꼬네뜨 화장품은 제품에 대한 낮은 소비자 인지도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재 마일로 캐릭터를 이용한 어린이 제품 등 차별화된 제품 판매를 통한 회사 이미지 제고를 기본 방향으로 활발한 영업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는 소비자가 찾는 회사, 소비자가 찾는 제품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기존의 PUSH 전략에서 PULL 전략으로 영업체제를 새롭게 정비하고 품질 향상에 전력을 다하는 것과 맥을 같이한다. 소비자들에게 중소기업의 이미지를 새롭게 각인시키는 계기 마련을 위해 피부가 약한 어린이 제품 시장부터 다져 나간다는 전략이다.

유통전략은 전국 시판 대리점을 통한 영업력제고를 모토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분석해 단순히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는 생산 전략에서 벗어나 꼬네뜨만의 개성있는 제품을 적시에 출시해 대리점과 전문점을 통한 매출 증대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에 서울, 수도권 지역 이외에 현재 지방 대리점 구축을 계획중이며 단기적 매출증대보다는 중장기적 안목으로 회사와 함께 성장해 줄 대리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광고·판촉 전략

꼬네뜨 화장품은 ▲ 국산 캐릭터 사용 어린이 화장품 ▲ 어린이 피부 보호와 건강을 위한 순수 저자극성 원료 사용 ▲ 국산 캐릭터 제품에 대한 소비자 저변의식 확대라는 세 가지 브랜드 슬로건을 내걸고 전문지·어린이 대상의 잡지에 광고를 개재하고 있으며 TV와 라디오에 협찬을 통한 광고도 진행 중이다.

또 ‘마일로 베이비 콘테스트’를 개최, 마일로 제품 구입 후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이나 행복하고 즐거운 목욕 장면을 촬영한 사진 공모전을 전개하며 적극적인 판촉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 밖에도 어린이 날을 즈음해 비치볼과 목욕용 수건을 내장한 마일로 기획세트를 출시했으며 지난달 24일부터 오는 7일까지는 백화점과 대형 할인매장 16곳에서 마일로 샘플증정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