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향한 화장품 새 전형
21세기 향한 화장품 새 전형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5.05.04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트러블에 동양적 치료개념 도입…타임매치 처방






일본 화장품 시장에 새로운 개념의 화장품이 탄생했다. 생명교환 브랜드 「아유라」 (AYURA)價 바로 그것. 첨단서양과학에 육체와 정신, 그리고 인간전체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동양사상을 접목한 새로운 생명관에 기초한 화장품이다. 곧 21세기형 화장품으로 불러도 무방할 정도의 획기적 가치를 갖는 화장품인 것이다. 「아유라」를 발매한 (주)아유라레버러터리즈는 시세이도가 지난해 10월 3일 설립한 아웃오브시세이도의 자회사이다. 그렇다면 아유라는 어떤 화장품인가? 그 개발과정과 마케팅 방향을 알아본다.





◑서양 최첨단 과학에 동양사상 조합





신제품이 탄생할 때는 여러가지 배경이 작용한다. 그 하나로 최근 만성적인 피부트러블을 호소하는 여성이 많아졌다는 점을 들 수 있다. 20대·30대 여성은 피부트러블과 재발 가능성에 대한 불안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것은 기후변화와 연령증가에 따른자연적 요인과 현대사회를 둘러싼 다른 원인들이 복합되어 발생한다. 즉,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각종 스트레스, 대인관계 등의 심리적 요인, 환경요인, 그리고 야간생활에 따른 수면부족·영양편중·음주·흡연 등의 생활요인등이 그것이다. 이런 요인들을 극복하여 21세기를 지향하는 화장품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한 것이 아유라개발의 계기였다.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컨셉을 연구한 결과 최종적으로 「생명」이라는 정의에 도달했다. 「아유라」가 조합한 동양사상과 노하우를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관·건강관 =브랜드사상



● 홀리스틱 사상:인간은 하나의 소우주이며 그것을 둘러싼 자연, 정신과 육체, 생명의 요소들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하나의 존재이다.



●밸런스 사고:건강이란 인간을 구성하거나 둘러싸고 있는 모든 요소가 균형을 이뤄 태어나면 준비되어 있는 자연 치유력이 충분히 발휘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치료관=피부촉진과 스킨케어이론



●氣·血·水순환:생체유지의 3요소인 氣·血·水의 균형이 깨지면 질병이 발생한다. 동양의학에서는 이 3요소의 균형을 회복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미리 병을 치료:몸전체의 균형이 깨어지는 것을 알아 발병 전에 치료한다. 항상균형유지에 힘쓰고 자연 치유력을 높인다.



<약의 사상>=상품개발



●생명존중주의:부작용과 독성이 없는 약이 가장 좋은 약이다. ●천연생약:자연의 생명력을 그대로 갖는다.



●센서기능:생체의 항상성에 대응해 증상이 있을 경우에만 효능을 발휘한다.



<진단방법>= 카운셀링



● 問診·視診·角診 : 수치로 나타나지 않는 생체의 미묘한 균형을 살핀다. 인간의 경우 감성과 경험에 따른 판단이다.





◑ 홀리스틱 개념 도입

피부·심신의 순환을 추구



피부는 몸과 심리 상태, 기온과 습도의 변화등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항상 변화한다. 또 얼굴의 부분별 상태도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연구팀은 항상 변화하는 피부를 생명체로 규정한 것이다. 변화하는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도 단순히 유효성분을 일방적으로 공존하는데 머물러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피부와 함께 느끼고 마음에 맞게 평온함을 줄 수 있는 생명 에너지를 갖고있는 존재로서 하나하나의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화장품도 생명체라는 생각이다. 여기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사고방식이 氣·血·水이다. 氣란 몸을 활성화시키는 생명에너지의 흐름을 말한다. 血은 몸의 구석구석까지 도달하여 산소와 영양소를 주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운반하는 혈액순환이다. 水는 혈액이외의 모든 체액이다. 세포내액·세포외액·림프액·호르몬 등이 포함된다. 이 3요소가 균형을 지키고 있고, 몸속에 흐른다면 건강한 상태에 있다. 즉 氣·血·水는 인간 생명 활동을 지지하고 있는 중요한 흐름인 것이다. 그 흐름이 원활하면 몸속의 세포는 순조롭게 신진대사를 반복하여 항상 신선하고 활기찬 상태를 유지한다. 반대로 그 흐름이 정체되어 균형이 깨지면 생명체의 일부인 피부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이 나타나게 된다. 상품개발에 있어 우선 이런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생약을 각각의 제품에 맞춰 균형있게 배합한다. 회향·지황·비파의 잎추출엑기스 등 천연원료를 정확히 가미하고 오감을 통한 면여계 활성화로 청각·후각·시각 등에 작용하고 감각에서 마음으로, 다시 마음에서 피부로의 흐름을 만들어 낸다.





◑ 피부에 평온함을 주자!

새로운 처방성분+안심설계



아유라는 타임매칭 처방, 듀얼밸런싱 성분의 배합으로 새로운 특징을 갖고 있다. 보습효과와 피지에 대한 컨디셔닝 효과를 갖도록 했는데, 이것은 피부평온에 대응해 효과를 발휘한다. 피부건조에는 촉촉한 보습효과를, 번들거리는 피부에는 피지 컨디셔닝 효과를, 피부요구에 과부족이 없이 기능하며 모이스춰 밸런스를 적절히 지켜줌으로써 피부생성과 변화를 돕는다. 또하나는 생명체로서의 피부에 온화한 안심설계를 들 수 있다. 계면활성제와 자외선 흡수제등 피부에 부담을 주는 성분을 가능한 배제했다. 고분자유화, 고압화, 슈거캅셀유화, 논케미컬샘플로덱트라는 독자적 유화법과 처방을 개발해 응용했다. 이렇게 생명화장품 「아유라」는 피부·몸·마음에 순환을 원할케하는 특징을 가진다. 제품라인은 훼이스케어 18품목 18품종(2천∼5천엔), 바디케어 4품목4품종(1천8백∼3천2백엔), 베이스메이크 3품목 11품종(1천3백∼3천8백엔)등 총25품목33품종이다. 훼이스케어에는 퓨리파이, 밸런스, 바이탈, 프로텍트네가지 제품이 개인의 피부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해 피부평온에 작용하면서 순횐이 잘 되는 건강한 피부를 실현시킨다. 바디케어는 목욕을 생명활성화의 장으로 보고 편안한 휴식과 오감에 대한 효과적인 기능발휘로 몸전체에 생명감을 부여한다. 베이스메이크는 피부에 신선함을 추는 색채효과와 피부 평온함에 작용하는 기능성을 융합시켜 건강한 표정을 만들어낸다.





◑ 피부와 화장품의 교류

미용소프트 새「美容道」



「아유라」는 미용법에서도 단순히 화장품 사용 순서에 그치지 않는다. 피부와 화장품을 교류시켜 순환을 원할케하는 것을 「美容道」로 명했다. 화장품을 외부로부터 바르는 것만이 아니라 몸의 내면에서도 에너지와 혈액·체액의 순환을 촉진시켜 그 상승효과로 피부건강을 돕는 것이「아유라」의 독특한 미용법이다. 이「미용도」를 구성하는 것이「손바닥」「호흡」「명상」「반사도」네가지 요소이다. 감각이 예민한 손바닥에서 피부와 교환되고 호흡에 의해 자연계의 에너지를 몸에 충족시키며, 명상으로 의식을 맑게 하고 반사도에 대한 자극으로 몸의 흐름을 정리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화장품의 유효성분도 피부 및 몸과 일체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즉 「미용도」는 바쁘게 생활하는 현대 여성들에게 자신의 피부를 조절하고, 충분한 휴식을 주기위한 화장품과 인간과의 다이나믹한 조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 투웨이 커뮤니케이션

고객과 상품을 접목



고객과 상품이 만나는 곳은 아유라 코너다. 여기서는 자유롭게「아유라」의 기능과 개인에 적합한 카운셀링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고객의 필요에 의해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아유라」코너는 고객이 자유롭게 브랜드와 상품에 관한 정보수집을 할 수 있다.「체감스페이스」와 파트너 (카운셀러)에 의한 카운셀링을 통해 자신의 피부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로 다른 기능을 한 매장에서 균형있게 조화시키는 것도 동양사상의 표출이다.





◑ 피부·인간·화장품·자연

4요소 조화된 로고와 심벌



「아유라」는 산스크리트어로 생명을 의미하는 아유스(AYUS)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생명을 중심으로 다룬 브랜드임을 의미하며 로고타입의 「∧」는 한자의「人」,「Y」는 싱싱하게 자라나는 식물의 싹을 모티브로 「성장」을 의미한다. 즉, 사람과 사람이 서로 융합되어 기쁨을 교환하며 함께 성장해 가는 이미지를 로고화한 한 것이다. 심벌마크는 생명수다. 한 종자가 싹을 튼 후 가지를 키우고 뿌리를 내려 결국 세계를 감싸안는다는 생명의 나무다. 모든 생물은 이 나무 아래 하나이고 서로 어울리며 성장한다. 아유라의 심벌마크인 생명수에는 피부·인간·화장품 그리고 자연이 조화되는 풍요로움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브랜드색은 황색이다. 태양과 천지만물의 근본색은 황색이고 이것은 곧 생명자체의 색이라는 의미가 있다. 미래형 화장품의 전형을 제시하고 있는 21세기형 화장품 「아유라」에 주목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