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환경변화 따른 `진폭` 반영
업계 환경변화 따른 `진폭` 반영
  • 이원식 wslee@jangup.com
  • 승인 2001.08.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업계에 부는 社名변경 바람

일부선 아예 리딩 브랜드 社名으로…순수 우리말 네이밍도


몇 년 전 한 청문회에서 앙드레 김의 본명이 김봉남이라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웃었던 적이 있다. 앙드레 김이란 이름은 프랑스 유학 시절, 그의 스승이 패션업계에서 크게 성공하라는 뜻에서 새롭게 지어준 이름이라고 한다.



이름이 사람이나 사물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인지 자신의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자신의 이름 때문에 인생에서 적잖은 피해를 입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법원에 개명신청소원을 내고 있다. 이름을 바꾸려는 사람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이름을 조금이라도 잘 짓기 위해 작명소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여기저기에서 이름불변의 법칙은 깨어지고 있고 화장품 회사들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 화장품 회사들이 사명을 새롭게 바꾸고 제 2의 도약을 선언하고 있다. 회사의 이름은 회사의 상징이자 얼굴. 기존의 명칭에서 조금 변형해 새 이름을 만들거나 아예 성공한 브랜드가 그대로 회사의 이름이 되기도 한다.



회사의 새로운 목표에 부합하는 상징적인 이름을 만들기 위해 영문명, 조합형 이름까지 다양한 개명바람이 불고 있다. 사명을 바꾼 회사들은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고 회사와 브랜드, 제품의 이미지가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어떤 이유로, 어떻게 이름을 바꾸고 있는지 최근 화장품 업계에 불고 있는 개명열풍을 알아본다.






왜 바꾸나?



코카콜라의 브랜드 가치자산은 수십 년째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마케팅 측면에서 브랜드나 상품 이름의 중요성을 언급한다면 시간낭비라고 말할 것이다. 사람들은 회사 이름보다 브랜드를 먼저 기억하고 더 오래 기억한다. 브랜드명이 회사이름으로 바뀌게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브랜드 명칭이 회사의 마켓 리더십을 유지하는 핵심 전략이며 브랜드는 회사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획·관리되고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끌며 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총체적 해답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복잡하고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핵심 경쟁력을 부여해주는 전략 요소가 바로 브랜드 명칭이기 때문이다.



회사의 이름 역시 창조성과 전략이 조화되고 소비자를 향해 정확히 조준된 이름으로 만들어진다. 회사의 이름을 새롭게 바꾸고 있는 화장품 업체들은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며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여기에 세부적으로 글로벌화를 지향하거나 M&A, 대기업으로부터의 분리, 기업 이미지 개선과 가치제고, 부정적 이름 회피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어떻게 바꾸나?



화장품 기업들의 이름은 한글명, 순 영문명, 한글+영문명 등의 형태가 주류를 이룬다. 태평양, 한국화장품 등이 대표적인 한글명이고 코리아나화장품, 조이코스화장품, 로제화장품 등이 영문+한글명의 예다. 영문명은 다시 기업영문 이니셜+브랜드, 독립브랜드이름 등의 유형을 이루고 있다. 에뛰드, 클리오, 애리조 등 색조전문업체들은 대부분 영문명이 많다.



∼화장품이 회사상호의 대표적 유형이며 다음으로 ∼코스메틱이 많다.



또 `화장품`이 들어가지 않고 `자연을 찾는 사람들`처럼 회사의 목표를 그대로 전달하려는 의미를 내세운 이름도 있다. 이밖에 세련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영어나 불어계 이름들이 선호되고 있다. 얼마 전 모 대학생들이 조사한 식음료·화장품 등의 브랜드네이밍의 조사결과를 보면 총 1백 29개의 브랜드 중 화장품의 이름은 영미계와 불어계의 분포가 9개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합어를 사용한 브랜드는 43개로 이중 화장품은 영미계 5, 불어계 1개로 나타났다. 이밖에 우리말을 영어발음 그대로 옮긴 경우(나들이→나드리)도 있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이름을 회사이름(클리오)으로 쓰기도 한다. 반면 세계화를 지향해 도도앤컴퍼니로 이름을 바꾸었던 도도화장품은 최근 소비자들의 혼란과 인지도를 이유로 회사상호를 다시 도도화장품으로 바꿨다.



언어적 측면에서는 회사의 대표적 브랜드나 제품의 속성을 감안해 주로 국문 또는 영문 위주의 명칭을 개발한다. 샤몽화장품은 그동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보브 브랜드를 회사명으로 내세웠다. Vision of vogue의 이니셜 조합어인 VOV는 발음과 시각적인 이미지가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는 의견이다.



동양화장품의 간판브랜드인 과일나라는 자연적 미를 강조하는 의미를 담아 그대로 회사의 새로운 이름이 됐다. 보브와 과일나라는 음감도 중요한 면을 이룬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맑고 깨끗한 음감을 주면 긍정적인 효과가 많기 때문이다. 이름의 의미적 측면에서도 제품특성과 장점을 쉽게 연상할 수 있도록 대표적 브랜드가 회사 이름이 된다.



제일제당 그룹에서 분사한 씨제이엔프라니는 제일제당의 영문명칭 중에서 C와 J를 따오고 대표적 브랜드인 엔프라니를 합쳐 씨제이엔프라니로 사명을 결정했다. 회사명과 브랜드명이 합쳐진 경우다.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이런 개별 브랜드의 기업명화는 히트한 브랜드의 자산을 옮기거나 기업과 브랜드를 알리는 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이름 바꾸고 재도약 선언한 화장품 업체들



씨제이엔프라니는 대표적 브랜드인 엔프라니를 내세워 씨제이엔프라니로 새롭게 태어난 경우다. 제일제당의 영문중에서 C와 J를 따고 엔프라니를 섞어 회사명 이니셜에 대표적 브랜드가 결합하게 됐다.



도도화장품은 최근 도도앤컴퍼니에서 도도화장품으로 회사명을 변경하고 재도약을 다짐했다. 새로운 이름에는 인터넷 회원 2백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네티즌의 호감도를 포함하고 있다. 샤몽화장품은 그동안 보브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온 점을 중시, 사명을 (주)보브로 바꾸고 창립기념식을 맞아 새로운 출발을 기약했다.



과일나라 역시 동양화장품에서 간판브랜드인 과일나라로 회사명을 변경했고 CI도 교체했다. 개명한 이름에는 순수 자연주의 화장품이란 상징을 담고 있다. 잎스코스메틱은 엘트리에서 판매전문회사로 분사하면서 새롭게 이름을 만든 케이스. 새로운 화장품 사업의 시작과 함께 명품주의와 브랜드 파워를 지향한다. 브릭코스메틱은 최근 CS코스텍으로 이름을 변경, 고객만족과 화장품 기술이란 영어의 조합으로 고객만족과 기술전문회사를 지향한다는 뜻을 담았다.



회사의 방향설정에 따라 이름이 바뀐 케이스다. 고려화장품은 바다, 대양의 의미인 로쎄앙으로 이름을 바꾸고 부드럽고 고급스러우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내세우고 있다. 이밖에 LG생활건강은 LG화학에서 분사, LG생활건강으로 이름을 쓰고 있으며 나이스화장품도 청호나이스에서 별도 법인으로 독립하면서 나이스화장품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모그룹으로부터 분리되면서 이름을 바꾼 경우다.





변화에 대처하는 한 방법



회사의 입장에서는 그 동안 기업의 성장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이름을 바꾸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만큼 이름바꾸기는 신중한 일이다. 이와 관련해 브랜드 전략을 세우고 브랜드 이름을 컨설팅해주는 브랜드 네이밍 전문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야후코리아에 등록된 브랜드네이밍 업체수만도 35개 업체에 이른다. 브랜드 네이밍이 각광을 받는 이유에는 글로벌화와 인터넷화가 이루어지면서 국제적으로도 외국기업과의 경쟁에서 동일선상에 설 수 있다는 전략이 자리하고 있다.



한편 개명한 이름들이 기존 업체와 비슷한 발음이거나 소비자들에게 혼돈을 주는 경우도 있어 몇몇 이름이 비슷한 업체들은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까 고심하는 눈치다.



기업 내 사업부문의 독립과 대기업의 계열 분리정책, 새롭게 도약하려는 회사들이 늘어나면서 이름을 바꾸는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회사의 이미지를 높이고 세부적으로는 사업영역을 확장하며 다각화를 꾀하는 것, 새롭게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언제나 설레는 일이다. 사명개칭은 세계화 시대, 인터넷과 디지털 시대의 환경 속에서 변화에 대처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 방법으로 이미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다. 내일을 향해 새롭게 비상하려는 화장품 업체들의 개명노력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 이름을 바꾼 화장품 업체들



변경전

변경후

제일제당화장품사업부

씨제이엔프라니

샤몽화장품

(주)보브

동양화장품

과일나라

청호나이스화장품

나이스화장품

도도앤컴퍼니

도도화장품

브릭코스메틱

CS 코스텍

고려화장품

로쎄앙

LG화학

LG생활건강



 

◇ 전문 네이밍 업체



회사명

웹사이트

인피니트

www.infinite.co.kr

두킴디자인

www.dookiming.com

브랜드메이저

www.branmajor.com

메타브랜딩

www.metabranding.com

인터브랜드

www.interbrand.com

인워드

www.inword.co.kr

브랜드&컴퍼니

www.brand@brandconsulting.com







기사입력일 : 2001-08-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