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일케어&아트
네일케어&아트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7.02.06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톱과 매니큐어

본지는 올해 각광받을 피부미용분야에 대하여 연재한다.

첫번째로 네일케어&네일아트에 대해 3회에 걸쳐 싣는다.



손은 인체 부위에서 얼굴다음으로 눈에 뛰기 쉬운 부분이며 네일케어와 네일아트는 메이크업의 마무리 단계로 여성을 좀더 품위있고 세련된 모습으로 만드는 관리 중의 하나다.



손톱은 각질세포로 이루어져있는데 다른 피부는 각질이 비늘처럼 일어나 주기적인 각질탈락현상이 생기는 것과 달리 손톱은 각질층이 견고하게 결합돼서 구조적으로 볼 때 체모와 마찬가지로 경단백질에 속한다.



우리의 일반피부 중 유극층의 바로 위에 직접 붙어 있는 손톱의 성장속도는 하루 0.1mm로 1개월에 약 3mm정도의 크기로 자라나며 여름과 겨울에 비해 봄 가을에 빨리 자라고 한 손톱이 자라서 교체될때까지는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



손톱을 만들어 내는 것은 손톱안쪽에 있는 조모(matrix)이며 이 부분은 손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손톱의 색상은 맑지못한 혼탁한 정도이며 과립형태의 케라토히아린을 지니고 있다.



●매니큐어의 정의



매니큐어란 일반적인 손톱에 색을 바르는 것만이 아닌 손톱모양을 다듬는 등의 모든 손질을 포함한 말로 라틴어의 마누스(손)의 매니(mani)와 영어의 큐어(관리,보호)로 된 합성어이고 매니큐어의 영역은 네일케어,네일아트,네일교정 등이 있다.



●매니큐어의 역사



B.C.3천년전 이집트 파라오 무덤에서 금으로 만든 매니큐어 Set가 발견됐으며 로마.그리스 시대에는 남성의 전유물로 매니큐어가 등장,17C인도의 신분상하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손톱에 색을 넣은 문신을 하기도 했고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매니큐어가 번성했다.



1920~30년대 유럽에서 매니큐어가 본격적으로 발전해 1980년대 대중화가 시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