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비젼목장 2월호(네일 회원권 제도의 문제와 제도개선을 위한 제언)
 아름다운비젼
 2012-02-08 15:18:49  |   조회: 26443
첨부파일 : -
네일 회원권 제도의 문제와 제도개선을 위한 제언

글쓴이 : 김진섭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다.
우리나라 네일시장을 이 속담에 빗대어 볼 때 10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 할 것이다.
네일샵의 수와 외형의 성장, 네일인구의 증가, 많은 기술자의 배출, 새로운 기술의 도입,
새로운 제품의 탄생등 이 모두가 네일시장의
성장을 대변하는 말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나 이 성장의 뒷면에는 네일샵의 운영에 있어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과제가 남아있다.
네일인 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골몰하고 있는 것이
바로 회원권 제도의 문제이다.
네일시장의 성장과 성숙 이라는 이 두 가지 모두를 생각하며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이 제도의 개선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1. 네일 초기시장에서의 회원권 제도는 필연

지금부터 15년 전 쯤 우리나라의 초기 네일시장에서 한정된 고객을 통해 매장을 운영하기란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그 당시 재료구입비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대부분의 회사는 수입제품을 유통하고 소량으로 수입이 되다 보니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네일샵은 이처럼 부족한 고객을 통해 수익창출을 꾀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었기 때문에 회원제도와 회원권 발행은 수익창출을 위한 좋은 방법이었다. 이와 같은 회원권 운영의 장점은 고객의 지속적인 유치와 초기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초창기 네일샵은 1~2명의 네일기술자가 고객을 유치해서 매장을 운영하다보니 이 제도가 당연시 되었다. 그리고 회원가입 시 발생하는 매출과 지속적인 회원관리로 고객이탈방지, 우수고객 유치기회가 창출되었고 재가입이 유도되면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매장운영자의 측면에서는 훌륭한 수익창출 방법인 동시에 좋은 운영방법임이 분명했다.

2. 네일시장의 성장과 매장규모의 대형화, 경쟁매장의 증가에 따른 회원권 문제 발생

오늘 날 우리나라 네일시장은 과거 10년 전과 비교해 볼 때 너무나 많은 변화가 있었다. 매장 규모의 대형화와 네일샵의 수적 증가에 따른 경쟁매장의 증가라는 측면에서 대형매장의 경우와 일인점주 매장의 경우 모두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따른 회원권 관리의 문제점이 운영자의 측면과 고객의 측면 모두에게 발생되고 있다. 많은 인력(3인 이상)을 두고 관리되고 있는 매장의 경우 잦은 인력의 이동으로 인한 회원권 고객의 관리 소홀의 문제와 초기회원권 매출 후 회원권 차감문제, 점주의 경우 회원권 차감 후 잔액의 문제, 재가입 시 기술자 간의 매출 분배의 문제 등 이 모든 문제가 이제는 운영자의 측면에서 그리고 고객의 측면에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으나 이를 해결할 대안의 부재로 이러한 과거의 방식이 지속적으로 시장에 불안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슴이 명백하다. 이로 인해 이 문제를 인식한 백화점매장과 대형쇼핑몰 매장은 백화점과 쇼핑몰 담당자로부터 제도개선을 일방적으로 요구받고 있다. 일인 점주매장의 경우도 경쟁매장의 증가로 회원권 초기매출발생 후
고객의 잦은방문이 이루어지지않아 일정한 기간동안 회원권을 차감만해야 하는 상황과 지속적인 신규고객유치의 두가지 과제를 안고있기에 자칫 효율적인 운영과 회원권 관리의 부주의로 인해 고객의 불만과 성공적인 매장운영에 의한 수익증대의 측면에서 크게 왜곡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고객의 경우도 소규모 일인 점주 매장의 경우 회원권 잔액의 안정적인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조차 발생하여 네일서비스에 대한 신뢰에 타격을 입고있다.

3. 한국 네일시장 규모의 성장에 따른 회원권제도 운영의 폐지 필요성
(참고: 미국 2009 네일져널 기고 자료)

미국네일 시장은 2000년대 이후 평균 64억 달러(한화 7조3천6백억)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 시장규모를 통한 몇 가지 도표를 참고 하고자 한다.

미국시장의 규모 속에서 본 세가지 도표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 네일시장의 변화를 감지해 보려 한다.
[표1]의 1인 주간 고객서비스 횟수와 [표2]의 네일시술 가격, [표3]의 기술자 1인 근무시간을 보면 현재 미국시장의 규모에서 보면 굳이 회원권 관리의 필요성이 없어 보인다. 향후 5년 후 우리나라의 네일시장의 규모가 지금보다 3배 이상의 성장을 가정하면 분명히 회원권제도의 개선을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최소한으로 계산한 1인당 주간 평균매출을 위 표에 의해서 유추해 볼 수 있다 직원1인당 주간고객 관리인수 50명 고객 일인당 관리비를 35불로 계산해 보면 50명*35불*1,150원=2,012,500원의 매출을 유추해 볼 수 있다.
4주로 계산을 했을 경우 1인당 8,000,000원의 매출이 발생함을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이라면 굳이 문제가 발생하는 회원권 제도가 필요 없다고 생각 한다.

4. 현재 우리나라 네일샵 운영을 생각한 회원권제도문제 개선을 위한 제언
먼저 네일샵의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고 본다. 향후 시장이 성장해서 미국의 규모로 성장했을 때는 당연이 이러한 회원권제도를 쉽게 개선 또는 포기할 수 있으나 지금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현실을 감안하여 몇 가지 대안이 네일시장에서 관심을 갖고 보다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기를 희망하며 건강한 네일시장의 미래를 기대해 본다.
① 회원권 약관을 반드시 만들어 서비스 유효기간을 명시 한다.
② 기존의 회원권 제도를 병행하더라도 1회 서비스가격의 정찰제를 지켜 충분한 운영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매장을 운영한다.
③ 무료서비스 아이템을 최대한 줄이고 정상적인 서비스가격을 요구할 수 있도록 네일샵을 운영한다.
④ 서비스 시간을 정확히 지킴으로써 직원1인당 높은 성과가 창출되도록 고객을 관리한다. 각 서비스 매뉴얼별 적당한 서비스 시간을 명시한다.(예-베이직관리 30분)
⑤ 서비스 후 꼭 다음 예약을 받아 효과적인 예약관리. 고객의 잦은방문을 유도한다.
⑥ 매년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가격을 올리기 위한 방법) 한다.
⑦ 청결한 실내, 상쾌한 실내공기를 유지함으로써 서비스의 품격을 높이고 서비스가격을 정당하게 요구한다.
⑧ 회원권 제도를 위한 대안으로 멤버쉽 제도를 운영하여 고객이 매번 방문 시 서비스료를 지불할 수 있도록 한다.

5. 회원권제도의 새로운 대안 멤버쉽 제도

멤버쉽 제도를 이해하려면 호텔 멈버쉽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매장의 고객별 멤버쉽 등급(예-프리미엄, 골드,실버등등)을 정하고 그에 해당하는 멤버쉽 비용을 고객에게 지불하도록 한다. 멤버쉽 이용기간을 6개월로 한정하고 이 기간 동안 멤버쉽 고객에게 매장의 형편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정찰제로 정해 놓은 서비스 가격을 매회 시술 시 할인, 제품D.C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멤버쉽회원의 수를 제한한다.
이는 정확한 예약과 고객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반드시 시행해야 할 부분이다.
이 제도가 자리를 잡으면 다음과 같은 회원권제도의 문제를 해결하리라 생각한다.
① 회원권 차감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지속적인 유입과 매번 관리 시 마다 서비스료를 요구할 수 있다. 그리고 직원들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② 운영자의 입장에서 회원권 잔액에 대한 부담을 없앨 수 있다.
③ 제한된 수의 멤버쉽 관리로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장에 소속감과 다양한 혜택, 회원권부담을 덜 수 있다.
④ 멤버쉽 유효기간에 따른 정확한 적용과 관리가 매출의 회전율을 올릴 수 있다.
⑤ 일회성 고객 관리를 통해 서비스료를 정찰제로 요구하며 매장의 수익률을 극대화 한다.
⑥ 다양한 서비스 메뉴를 제안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여 정당한 서비스료를 지속적으로 매회 받을 수 있어 매일매일 매출이 발생한다.
⑦ 6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멤버쉽 회원의 잦은 방문을 통해 제품판매도 용이하다.

6.마무리

이러한 내용이 진정 시장에서 제론되기를 네일인의 한사람으로서 희망한다.
이런 이야기가 있다 며느리가 시집을 와서 시어머니가 오븐에 소시지를 구울 때 매번 소세지의 양쪽 귀퉁이를 잘라 오븐에 넣는 것을 보고 시어머니께 그 이유를 물으니 시어머니의 어머니께서 늘 그렇게 소세지의 양쪽 귀퉁이를 잘라 오븐에 넣는 것을 보고 본인도 아무런 의문 없이 그냥 그렇게 따라하고 있었다 했다. 그 며느리가 시어머니의 어머니를 만날 기회가 있어 그 이유를 물으니 할머니의 오븐크기가 소세지 길이 보다 작아서 소세지의 양쪽 귀퉁이를 제거를 하고 오븐에 구울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시어머니의 오븐은 그 소세지가 충분히 들어가는 최신 오븐이었다는 웃지 못 할 이야기가 있다. 그렇다. 우리의 시장은 변화하고 시장이 충분히 우리의 우려를 날려 버릴 수 있을 정도까지 진화 했는데 우리는 과거의 필연을 오늘의 필연인 것으로 착각하며 그 문제를 계속 안고 가고 있지 않나하고 생각해 본다. 이 문제는 우리 모두의 문제이자 이 문제의 해법 또한 우리 모두가 연구해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분명 우리가 이 해법을 찾는다면 이 시장은 한 단계 성장하고 더욱 성숙하게 되리라 믿는다.


특가상품소개(Special Deal)

행사기간 : ~2012.3.31 구매문의 : 031·393·4049
(인터넷쇼핑몰 www.forshenail.com에서만 구매가능)

1) 핑스톤 네일 브러쉬 6000->4000
2) OPI래피스프레이&래피탑코트세트 39500->25000
3) 허리업 글루드라이 12500->9000
4) 후레쉬커버 리주비네이터 19500->13650
5) CND핸드로션(8.3oz) 16000->6600
6) OPI베이스&탑코트 세트 25000->12500

네일샵에서 활용 가능한 네일아트
작품협찬 : 포쉬네일 간석점·부평점·사평점·안산점·일산점

신상품소개(New Products)

1.오이보스 핸드 리페어&케어 크림 100ml(샵가:₩14,000)

자연피부! 건조한 피부 민감한 피부에 OK!

·비타민 복합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게 가꾸어줍니다.
·천연오일 성분이 피부를 탄력있게 가꾸어줍니다.
·손을 여러번 씻어도 촉촉함이 유지됩니다.
·번들거리지 않고 가볍게 흡수되어 사용 후 느낌이 산뜻합니다

싱글즈 핸드크림 블라인드 테스트 왕중왕 선발전 1위등극

100% 신뢰해도 되는 결과라 자부

텍스처 ★★★★★ 잔여감 ★★★★★ 보습력 ★★★★★ 향 ★★★★★
여러번 손을 씻어도 촉촉함이 남아 있기로 유명한 제품.
바르고 나면 피부가 굉장히 매끌매끌해진다.BEHIND STORY 브랜드명만 들었을 때는 "뭐지"? 싶지만 패키지를 보면
"아~"하는 제품. 올리브영 내 핸드크림 판매 순위 다섯 손가락 안에 꼽는 제품으로
독일에서 온 브랜드다. 독일 피부알레르기협회 추천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감하거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이 특히 많이 쓰기 시작했다.
TESTER SAYS 최고로 좋았던 제품. 거부감 없이 은은한 향이라 좋고 문지를 때 느껴지는 촉감도 좋았다. 보습력이 약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기름지지 않고 깔끔해서 오히려 부담없이 바를 수 있었다.이진희(26세·간호사)

+블라인드 테스트 개요

대상>>네일 아티스트, 유치원 및 초등학교교사, 가정주부, 의류 매장 직원, 잡지사 패션 이시스턴트, 간호사 등을 포함하여 손이 건조해지기 쉬운 직종의 여성층 15명
방법>>10개 제품을 무작위순으로 A부터 J까지 용기에 덜어 나눠주고 발라보게 함.
평가기준>>텍스처(부드러운질감인가),잔여감(흡수 후 미끈거임 없이 깔끔한가),보습지속력(처음 느껴진 촉촉함이 오래가는가), 향(바를 때 향이 자극적이거나 거슬리지 않는가)등 4개의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총40점 만점 평가)

2.ALBO글리터 12종(샵가:₩24,000)

아트의 선진국 일본에 수출된 글리터 36종(12종*3개모양)은 일본의 bisou사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글리터입니다.
수입글리터 60%와 국산글리터 40%의 배합에 의해 구성된 글리터는 광택이 뛰어나 다양한 네일아트에 폭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Notice

비젼핫이슈

아름다운비젼과 후레쉬커버는 네일샵의 영업활성화를 목표로 다양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네일샵에서 쉽게 활용이 가능한 네일 살롱웍테크닉과 새로운 트렌드의 네일아트를 접목함으로써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세미나가 진행됩니다.
해당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동시에 네일샵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성공한 네일샵 원장의 직강에 의해 진행되는 세미나에 네일샵 경영자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12년 상반기 네일 세미나 일정표

1월 : 드릴머신 & 대리석아트 세미나
2월 : B/S 슈팡에(파고드는 발톱 교정)세미
3월 : 라이콘 왁싱 세미나
4월 : 에스틸로 체크컬러 세미나
5월 : 네일 씰 아트 세미나
6월 : 아티스틱 폴리쉬 젤 소개 및 세미나

※ 세미나 관련 문의 : 02. 332. 4140 최원준차장 : 010. 3319. 8743





리오나 칼라소개

리오나 네일컬러는 신개념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베이스를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아직까지 여러분이 경험해 보지 못한 국내 최초 프리미어급 네일 폴리쉬 입니다. 묽으면서도 발색이 뛰어나고, 건조 속도도 빠른 네일컬러의 물성은 리오나만의 새로운 베이스와 특수제조공법이 결합되어 완성되었으며 DBP,DEHP,포름알데히드, 톨루엔등 기존제품에서 검출되었던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합니다.

Ellegance
엘레강스는 세련되고 고급스러우면서 기품있고 성숙한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낸다.사계절 중 여름과 가을색이 주조를 이루면서 그레이시한 느낌의 색조와 가장 비슷한 색상의 중명도의 무채색톤의 배색은 화려함을 배제하는것 같지만 품위있고 흐르는듯한 실루엣 느낌의 온화한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다.

Hybrid pearl

국내 폴리쉬 최초로 리오나가 선보이는 럭셔리 하이브리드 펄 컬렉션이다. 각기 다른 세가지 형태의 고급 크리스탈 펄 입자가 믹싱되어 볼륨감과 입체감 펄감 모두가 우수하며
리오나의 플래그쉽 라인의 첫 신제품이다.

Simplicity

봄과 여름의 단아하면서 산뜻한 실크 이미지이다.
투명한 내추럴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꾸미지 않은 자연스런 아름다움이 있지만 은근하고 도회적인 세련미로 나타난다. 이슬처럼 맑고 투명한 이미지가 회색에 투영된다.


검색창에 "아지네일" 처보세요
2012-02-08 15:18:49
123.142.96.15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